일본의 전국시대물은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광적인 팬들이 있습니다만 일본 특유의 지명과 인명 때문에 읽어내려가기가 쉽지 않습니다.게다가 이 분야 번역의 시초라 할 만한 동서문화사는 그 제목을 <대망>이라고 해놔서 더  헛갈리게 해놓았습니다.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대망>시리즈는 야마오카 소하치의 대하소설 <도쿠가와 이에야스>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제1권~12권까지가 <도쿠가와 이에야스>이니 그 분량 때문에 중도포기한 사람들이 부지기수입니다.그래서 좀 적당한 분량의  기본서가   필요합니다. 

  야마모토 시치헤이 <기다림의 칼--- 도쿠가와 이에야스>박선영 역 (21세기 북스 2010) 이 책으로 시작하면 될 것입니다.전국물을 읽을 때는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도 중요하고 또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히데요시 사후 대결전인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이기는 과정 등을 기본 뼈대로 잡고 공부하듯이 정독해야 합니다. 이 책도 700쪽 가까이 됩니다만 알기 쉽게 정리를 했다는 평입니다.

  야마모토 시치헤이는 한때 이사야  벤다산이라는 이름으로 <일본인과 유대인>이라는 책을 써서 유명해졌습니다.유럽에서 로맹 가리와 에밀 아자르가 동일인이라고 밝혀져 화제가 되었듯이 일본에서는 이사야 벤다산과 야마모토 시치헤이가 동일인이라는 것이 알려져 화제가  되었지요. 

  자...다시 동서문화사의 <대망> 시리즈 이야기입니다.요시카와 에이지 하면 미야모토 무사시를 소설화해서 유명한데 <대망>의 18권~ 21권의 <인생의 길 번뇌의 길>이 바로 그 유명한 <미야모토 무사시>입니다.방학기가 최영의를 그린 만화 <바람의 파이터>에서 종종 인용하고 있는 그 책입니다.최영의는 태평양 전쟁 종전 직후 직접 요시카와 에이지를 방문해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고 합니다. 

   요시카와 에이지는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그린 소설도 집필했는데 <대망>시리즈의 13~17권인 <민중의 영웅>이 바로 그것입니다.비천하게 자랐지만 특유의 지혜와 추진력으로 최고집권자가 되었다가 임진왜란으로 몰락하는 비극적 일대기가 요시카와 에이지의 거장다운 필치로 전개됩니다.제목 때문에 이 책이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다룬 소설인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알려드립니다. 

   가까운 이웃나라이지만 일본의 지명이나 인명은 한국인에게 매우 어렵습니다.일본에 관한 책을 읽을 때는 정신을 바짝 차리고 읽으시길!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루쉰P 2011-04-21 0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흑! 전 저번에 헤매을 때 노이에자이트님이 가르쳐 주셔서 저 위에 있는 시리즈를 정리를 할 수 있었죠. <도쿠가와 이에야스>로 솔 출판사에서 나온 32권짜리 야마오카 소하치 본과 <대망>에 실린 야마오카 소하치 본 중에서 누가 도대체 정식 판권을 체결한 건지는 모르겠어요. ^^ 서로 자기가 정식 계약을 했다고 해서요. 전 솔 출판사 32권 짜리를 가지고 있죠. 그리고 <대망>시리즈에는 시바 료타로도 참여하고 있더라구요. 도요토미 시대, 미야모토 무사시는 요시카와 에이지, 도쿠가와 시대는 야마오카 소하치, 메이지 유신 무렵의 료마가 간다와 메이지 시대 얘기는 시바 료타로 이렇게 구성돼 있더라구요.
<대망>도 제가 사서 수집할 목록 중 하나입니다. ㅋㅋㅋ
근데 우리나라는 워낙 복잡하게 출판을 해 놔서 그러니까 한 작가의 작품을 제목만 틀리게 해서 이중으로 번역해서 놓은 책들이 많아요. 꽤나 헸갈려요. ^^

노이에자이트 2011-04-21 14:16   좋아요 0 | URL
박재희 번역본은 아무래도 오래된 것이라 원조라고 내세우고 이길진 것은 새롭고 더 정확하다는 것을 내세우죠.저는 헌책방에서 박재희 본 것을 구했어요.예전 대망 시리즈에는 지금은 없는 소설도 몇 개 있었어요.

대망 시리즈 중 시바 료타로 것에 오다 노부나가 이야기도 있어요.<나라 훔친 이야기>가 그것이지요.

루쉰P 2011-04-21 22:05   좋아요 0 | URL
음, 그렇군요. 전 노이에자이트님이 없는 이길진 것이 있네요. 박재희의 <대망>이 세로쓰기 판도 있었나요? 제가 일하던 헌책방에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 나요?

노이에자이님의 기억이 맞아요. 시바 료타로의 그 작품도 있죠. 사실 야마오카 소하치도 <사카모토 료마>란 작품도 쓴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 세 작가들은 같은 인물들을 서로 한 번씩은 썼던 것 같아요.

역사적으로 쓸만한 매력적인 인물이 있다는 사실 특히나 지도자 급에서요. 그건 소설가에게 축복이겠죠. ^^

노이에자이트 2011-04-22 21:05   좋아요 0 | URL
헌책방에 나온 것은 세로줄이 많아요.도쿠가와 이에야스만 해서 20권인데 두 권을 합본으로 10권으로 나온 것도 있어요.그리고 가로줄로 되면서 야마오카 소하치 소설 몇 편은 빼버렸더군요.세로줄일 때 작품이 더 많았어요.

루쉰P 2011-04-23 09:49   좋아요 0 | URL
으..몇 편이 빠지다니 모두 다 읽고 싶은데...

쉽싸리 2011-04-21 08: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망>은 소문만 무성히 들었는데, 읽은만 한가요? 아니, 읽어야 하나요?
전국시대 3인의 리더쉽를 비교하는 얘기들이 많은데 그게 그렇게 읽은만한지 궁금합니다.

루쉰P 2011-04-21 10:04   좋아요 0 | URL
읽은 저로서는 굉장히 읽을만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어요. <삼국지>는 단어로 표현하자면 거대하고,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대망>은 섬세하고 세세하다랄까요?
다양한 인간 군상들이 표현돼 있고 살아가는 삶 속에서 느끼는 점이 많더라구요. 전 개인적으로 야마오카 소하치의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읽으며 대 감동을 했어요. ㅋㅋ

노이에자이트 2011-04-21 14:22   좋아요 0 | URL
쉽싸리 님.대망 시리즈를 다 읽는 것은 대단한 노동입니다.하지만 루신P님의 평가가 과장이 아닙니다.
우선 명치시대 것은 뒤로 미루시고 전국물로만 한정한다면 제가 위에 언급한 야마모토 시치헤이 것으로 맥을 잡으십시오.3인이 다 나옵니다.읽고 나서 쉽싸리 님이 자체 인물평을 해도 좋을 것입니다.그런 후 대망 시리즈 독파로 들어가십시오.야마오카 소하치, 요시카와 에이지, 시바 료타로 모두 조금은 보수적인 작가입니다만 유능한 인물들입니다.우리나라 명사들도 이들의 팬이 많지요.고인들 중엔 유진오,정운영 등이 있습니다.

쉽싸리 2011-04-21 21:28   좋아요 0 | URL
이거, 새로운 결심을 하는 계기가 될듯 합니다.
약간 오버해서 얘기하자면 한국의 소위 대하소설은 다 읽어보았는데요, 물론, 외국의 그것은(또는 그것이라고 얘기 할 수 있는)많이 읽지 못했습니다.
두 분의 말씀을 길잡이 삼아 도전하고픈데요!
특히, 정운영선생이 그렇다는데 훅 갑니다요!!



노이에자이트 2011-04-21 22:28   좋아요 0 | URL
정운영 씨는 시바 료타로를 재밌게 봤다네요.소설도 많이 본 경제학자죠.

감은빛 2011-04-21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망>과 <후대망>을 저희 아버지가 소장하고 계셔서 사춘기 무렵부터 야곰야곰 읽었는데,
세로쓰기 방식이 너무 적응이 안되어 참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인명과 지명 등이 무척 헷갈려서, 자꾸만 앞으로 넘겨봐야했죠.
결국 반도 채 못읽고 포기했답니다.

대학시절 다시 한번 도전했다가, 역시 중도 포기하게 되었어요.
이 글을 읽고 나니 또 한번 도전하고 싶어집니다.

루쉰P 2011-04-21 22:09   좋아요 0 | URL
그 세로쓰기 방식 책 제가 헌책방에서 관리했던 책 같네요. ^^ 저 역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지명과 인명은 헷갈려서 그것 보다는 야마오카 소하치의 3인칭 시점에서 써 내려 가는 글 솜씨가 참 매력적 이었어요. 야마오카 소하치의 작품에서 꼭 도쿠가와 이에야스, 도요토미 히데요시, 오다 노부나가가 주인공이라기 보다는 전국시대를 살아 남기 위해 군사적 이용 가치로 결혼을 해야 하는 무사 가문의 여인의 비극, 그리고 아름다운 용모로 촉망 받던 젊은 무사가 전쟁이라는 아수라 장에서 하나의 아귀가 되어 칼을 휘드르다 흐르는 시냇물에 비추는 피 범벅이 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도대체 자신이 누구인가란 의문을 품는 장면 등, 여러 인간의 삶이 야마오카 소하치의 필력으로 살아나는 모습에 참으로 감탄을 하며 읽었어요. ^^

노이에자이트 2011-04-22 21:07   좋아요 0 | URL
위에서 제가 소개한 야마모토 시치헤이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부담이 덜 해서 좋을 겁니다.

세로줄은 적응 안 되는 사람은 못읽더군요.

버벌 2011-04-22 2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집에 대망이 있어요. 아주아주 예전에 나온 책이죠. 세로줄! 아버지 책인데 조만간에 제 책이 될거에요. 읽어보려 노력했지만 쉽지가 않았어요. 세로줄은..... 세로줄은...

노이에자이트 2011-04-23 15:49   좋아요 0 | URL
세로줄이기 때문에 못 읽으면 억울하겠어요.저는 세로줄도 편하게 읽는답니다.

버벌 2011-04-23 20:02   좋아요 0 | URL
댓글올리고 집에서 아버지 책장을 뒤졌어요. 상태가 상당히 나빠요. 햇빛에 말리기부터 해야하나봐요.

푸른바다 2011-04-23 1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망 시리즈는 언제 씌여진 것들인가요?

노이에자이트 2011-04-23 15:51   좋아요 0 | URL
대망 시리즈에 여러 작품이 망라되어 있어서 다 다르죠.요시카와 에이지 것은 태평양 전쟁 이전 것도 있어요.시바 료타로나 야마오카 소하치 것은 60년대 것이 많고...동서문화사가 70년대 초에 이 작품들을 대망이란 제하에 번역을 기획해서 박재희 씨가 번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