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신문 현황을 보면 아사히 같은 온건하고 진보적인 신문(물론 진보상업주의라는 비판도 있고 잊을 만하면 오보도 냄)이 산케이 같은 극단적이고 보수적인 신문보다 훨씬 더 판매부수가 많습니다.우리나라와는 천양지차지요.물론 일본도 전세계적인 신문산업 불황은 비껴갈 수가 없는지 아사히의 경영실적도 요즘은 예전같지가 않다고 합니다.하지만 우리나라의 한겨레나 경향이 처한 사정에 비하면 여유가 있는 것은 길게 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요즘 일본의 불황의 결과인지 일본공산당에 자원입당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특히 젊은이들이 그런다네요.일본 공산당 기관지가 그 유명한 '아카하타(붉은 깃발)'인데 우리나라 정당기관지와는 다르게 수준높은 논문도 싣기 때문에 고급 학술지 정도의 지적 수준을 유지한다고 합니다.또 한가지 부러운 것은 일본공산당 활동자금의 상당부분이 이 아카하타를 판매한 수입으로 충당된다는 것입니다.그만큼 사주는 사람이 많다는 거죠.과연 우리나라의 그 어떤 정당의 기관지가 당 운영비에 큰 보탬이 될 정도로 팔리는지...
가끔 가다가 경향신문,한겨레 신문과 조중동의 신문부피를 비교해 보면 그 차이의 엄청남에 놀라고 맙니다.당연히 읽을거리도 조중동이 많습니다.우리속담에 나오는 '아줌마 떡도 맛이 있어야 사먹는다'는 말이 떠오릅니다.무가지로 들어온 동아일보,매일경제를 들고 어머니가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경향신문이 짠하다...이거 부피 한번 비교해 봐라"
김상봉(전남대 교수 철학과 교수)의 칼럼이 경향신문에 실리지 않은 사건을 두고 경향이여 너마저...하는 사람들이 많았나 봅니다.며칠 후 경향신문에서는 이 사건을 반성한다면서 앞으로 더욱 비판을 공명정대하게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경향의 이런 태도를 보고 어떤 이들은 칭찬하고 있습니다.하지만...
김상봉 칼럼에는 삼성을 해체해야 하며 자본에 매수되지 않는 진보정당을 지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옵니다(과연 김상봉이 지지하는 진보신당은 얼마나 믿음직한가 하는 문제는 여기선 말하지 않겠습니다).저는 이 표현은 좀 다듬는 게 낫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이 칼럼을 받았을 때 경향신문 경영진에서도 좀 머뭇거렸다고 하는데 그건 이슬을 먹고 사는 사람들이 아닌 이상 어쩔 수 없는 반응이었다고 봅니다.김상봉은 국립대학교 교수입니다.삼성에 대해서 좀 강한 비판을 한다고 해서 월급이 깎이거나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하지만 신문사,더군다나 영세한 경향신문은 다릅니다.기자들의 월급이 얼마인지 밝히는 것도 시원하게 못할 정도입니다.당연히 광고가 얼마나 들어오느냐가 큰 관심사지요.
칼럼파동이 나기 일주일 전 경향에 삼성광고가 크게 실렸습니다.창업주 이병철 탄생 100주년 광고지요.파동이 난 후에도 삼성광고는 실리고 있습니다.올림픽 후원업체 삼성...그런 광고입니다.저는 작년에 경향신문에 실린 뉴라이트 인사들의 집회나 김동길 강연회를 알리는 광고는 안 실었으면 좋겠습니다.하지만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광고는 실어야 된다고 봅니다.삼성해체라든가 하는 칼럼때문에 밉보일 필요가 있을까요.수위를 어느 정도 조절하는 것도 불가피하다고 봅니다.
삼성을 시원시원하게 비판하면 박수를 보낼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하지만 그 결과 광고도 안 들어 오고 얄궂은 광고나 계속 실어주면서 경향신문 종사자들이 입에 풀칠하기도 어렵게 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촛불시위하면서 성금이라도 걷어야하나요.
어느 정도 생계유지는 할 수 있을 정도의 급료는 되어야지요.진보적인 가치라든가 하는 것은 그 다음입니다.지금 당장 우리나라가 아사히는 신문판매 부수 1위이고,아카하타도 많이 사보는 일본과 똑같아질 수는 없을 것입니다.모든 게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지요.그러면 어느 정도 조금은 긴 호흡으로 바라볼 필요도 있지 않을까요.확실한 답은 당장 나올 수 없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