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B - 역경에 맞서고, 회복탄력성을 키우며, 삶의 기쁨을 찾는 법
셰릴 샌드버그.애덤 그랜트 지음, 안기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살다보면 누구에게나 역경이 찾아온다. 예상치 못한 순간, 불쑥… 너무도 당황스러워 감당하기 버겁게 느껴진다. 이럴 때에 필요한 것은 회복탄력성이다. 비슷한 크기의 시련에 어떤 사람은 삶을 놓아버릴만큼 좌절하지만, 어떤 이는 극복해내기도 하는데, 이는 회복탄력성의 힘이라고 한다. 이 책《옵션 B》를 읽으며, 역경에 맞서고 회복탄력성을 키우며, 삶의 기쁨을 찾는 법에 대해 살펴본다.



이 책은 《오리지널스》저자인 애덤 그랜트, 《린 인》저자인 셰릴 샌드버그의 공동 저서이다. 애덤 그랜트는 심리학자로, 와튼스쿨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교수이며 베스트셀러《오리지널스》와《기브 앤 테이크》의 저자다. 사람들이 동기를 부여하고 의미를 찾는 방식과 더 관대하고 창의적인 삶을 영위하는 문제에 관한 선도적 전문가다. 미국심리학회와 미국국립과학재단으로부터 공로상을 수상했고, <뉴욕타임스>에 논평 기사를 기고하고 있다. 셰릴 샌드버그는 비즈니스계 리더이자 자선활동가,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다. 베스트셀러《린인》을 썼고, 여성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목적으로 비영리 조직 'LeanIn.org'를 설립했다. 구글에서 글로벌 온라인 판매 및 운영 부회장을 역임했고, 재무부에서 수석보좌관으로 활동했다.

이 책《옵션B》는 나와 애덤이 회복탄력성에 대해 배우고 경험한 내용을 나누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우리 두 사람이 함께 집필하기는 했지만, 메시지를 단순하고 명료하게 전달할 목적으로 나 셰릴이 이야기를 전개하면서 애덤을 3인칭으로 언급하는 형식을 취했다. (19쪽)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된다. 1장 '다시 숨을 쉬다', 2장 '방 안의 코끼리 내쫓기', 3장 '우정의 백금률', 4장 '자기연민과 자신감', 5장 '앞으로 튀어 나가다', 6장 '다시 즐거움을 느끼다', 7장 '회복탄력성을 갖춘 아이로 키우기', 8장 '위기를 극복할 힘을 함께 구축하는 법', 9장 '직장에서 실패하기와 배우기', 10장 '다시 사랑하고 웃기 위해'로 이어진다.

《옵션B》는 역경에 맞서 내면의 힘을 키우는 방법에 관한 애덤 그랜트의 탁월한 연구와 셰릴의 개인적인 통찰을 결합한 책이다. 위기에 처한 사람을 돕고, 자기 자신에게 연민을 품고, 자녀를 강인하게 키우는 방법을 비롯해, 가정, 공동체, 일터에서 회복탄력성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에 담긴 많은 교훈은 우리가 매일 생활하며 겪는 고난에도 적용해볼 수 있는 것들로, 눈앞에 놓인 장애에 꿋꿋이 맞설 수 있게 해준다. (책날개 中)


이 책은 셰릴 샌드버그가 남편 데이브 골드버그를 잃던 일을 고백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남편에게 마지막 건넨 말이 무엇이었는지, 그를 언제 처음 만났고, 그를 잃던 상황은 어떘는지 생생하게 진술한다. 갑자기 인생의 동반자를 잃는다는 것이 얼마나 큰 고통인지 그 감정이 오롯이 전해진다. 같은 상황에 처해진다면 누구든 고통에서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그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지 막막한 상황에서 누군가 길을 안내해준다면? 그런 면에서 이 책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고통 속에 있을 때에는 이 책을 읽을 수 없더라도 미리 회복탄력성에 대해 생각해두고 내 안에 마음의 근육을 키워둘 수 있을 것이다.


깨달음을 주고 독창적일 뿐 아니라 깊은 감동을 선사한다.《옵션 B》는 마음을 울리는 회고록이면서 마음을 치유해주는 지침서다. 깊디깊은 상실에 맞닥뜨려 성장하는 방법을 배운 사람들의 이야기인 동시에, 상실과 회복탄력성에 관한 문헌에 중대한 기여를 하는 실용적이고 의미 있는 책이다.

_셰릴 스트레이드,《와일드》저자 

개인의 경험에 심리적인 연구가 더해져 보다 생생하게 읽으면서도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어느새 셰릴 샌드버그의 마음을 전달받으며 공감하는 마음으로 읽어나가게 된다. 이론적인 이야기를 무덤덤하지 않고 생생하게 와닿도록 풀어나간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시간,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극복해내는 그녀의 모습에 찬사를 보내기도 한다. 살아가면서 옵션 B를 맞닥뜨려야 할 상황이 온다면, 그렇더라도 우리는 어떻게 살아내야할지 이 책과 함께 생각에 잠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