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15분, 미니멀 시간 사용법 - 시간 낭비 없는 초간편 하루 습관 설명서
이치카와 마코토 지음, 임영신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것이 하루 24시간이라는 시간이다. 하지만 늘 아쉽기만 한 것도 하루 24시간이다. 어떻게 하면 시간 활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 한정된 시간을 잘 활용해서 시간에 이끌려다니지 않도록 할 방법은 없을까. 그것은 늘 고민거리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심리적 시간을 잘 다스려서 주어진 시간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다. 인지심리학자인 저자가 제안하는 자기 전 15분 시간 활용법이 궁금해서 이 책《자기 전 15분 미니멀 시간 사용법》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이치카와 마코토. 시공간을 연구하는 인지심리학자다. 주 연구 분야는 실험심리학으로 인간의 시공간 특성, 지각 및 인지, 감성의 규칙성이다. 현재는 인간의 시공간 정보의 지각 및 인지 처리를 주로 연구 중이다. 저서에는《어른이 되면 시간은 왜 짧아질까》,《시계의 시간, 마음의 시간: 지루한 시간은 왜 길어지는가》,《시간학개론》등이 있다.

이 책은 그동안의 기초심리학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심리적 시간의 특성 그리고 사람의 마음과 관련된 시간적 특성을 활용한 시간 사용법을 소개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합리적 방향으로 시간을 쓸 수 있도록 사람의 심리적 특성과 주관적 만족도를 고려한 시간 사용법도 소개한다. (6쪽)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된다. 1장 '물리적 시간vs 심리적 시간', 2장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서캐디언 리듬', 3장 '정확한 시간이 필요한 이유', 4장 '마감이 닥쳐야 일을 하는 이유', 5장 '자기 전 15분, 미니멀 시간 사용법', 6장 '예정대로 시간을 사용하지 못했다면', 7장 '능률에 가속을 붙이는 방법', 8장 '시간을 지배하는 방법', 9장 '나만의 여유 시간을 만드는 방법', 10장 '15분 하루 일과표 쓰기가 내일을 바꾼다'로 이어지고 에필로그 '자신만의 맞춤형 시간 사용법을 위해'로 마무리된다.


수많은 선택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이지만, 사람은 어지간해서 잘 움직이지 않고 심지어 게으르기까지 해서 할 일을 미루기 일쑤라고 한다. 거창하지 않고 쉽고 간단하게 개선할 방안이 있을까? 이 책에서는 '자기 전 15분 하루 일과 쓰기'를 권한다.

1단계: 하루 동안 하는 일 정리해보기: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일,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보인다!

2단계: 할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덜 중요한 일은 나중에 해도 된다!

3단계: 세부 스케줄 짜기: 여유가 된다면 돌아오는 한 주, 한 달 예정도 써보자!


주 간단한 것이고, 주로 아침에 일과 시작 전에 그렇게 해오던 것이어서 '자기 전'에 하라는 이유가 궁금했다. 그런 독자들을 위해 이 책에서는 '잠자기 전 일과표를 작성하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처음에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나 선택의 기준으로 삼았던 것이 나중에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가 생기는데, 그렇다면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현시점에서 중요한 일 위주로 일의 순서를 조정해야 하고, 아예 목록을 새로 만들어도 좋다고 한다. 당장 그날 해야할 일만 정리하는 것과는 다르게 잠 자기 전에 다음 날 하루 일과를 미리써놓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되리라 생각된다. 간단하게 조금씩 매일 실천할 수 있는 충분한 방법이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체험 속 시간에서 어느 정도의 규칙성이 발견된다는 사실은 그동안 심리학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예전 연구에 비해 사람이 시간을 어떻게 체험하는지를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으며 의도한 대로 상황 조작도 가능해졌다. (188쪽)

시간 활용이라는 것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며, 심리학적인 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 저자는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을 일단 한번 시도해보라고 권한다. 모든 것을 다 해내기 힘들다고 지레 겁먹고 포기하지 말고, 작은 것부터, 실천하기 쉬운 것부터 하나씩 해내다보면 어느새 시간은 내 편이 되어있을 것이다. 이 책이 자신의 시간적 특성을 이해하고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써야 만족감이 높아지는지, 시간을 어떻게 쪼개 쓰면 좋을지 등에 대한 방법을 찾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