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 - 1인 가구가 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1코노미'라는 단어가 심심찮게 들려온다. 검색을 해보니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는 혼자 밥먹거나 여행을 가는 등의 행동을 하면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저 함께 할 누군가가 없는 사람으로 비치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당당하지 못하고 움츠러들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혼밥'이나 '혼행'이라는 단어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제목 자체로 1코노미에 대한 모든 것을 보여줄 듯한 기대감에 궁금한 생각이 들어서 이 책《1코노미》를 읽어보게 되었다.


나홀로족이 많아지는 현상은 전 세계적인 메가 트렌드다. 추이로보아 우리나라도 앞으로 머지않은 미래에 1인 가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1인 가구가 급증하는 현실을 반영해 '1인'과 '이코노미'를 합성한 '1코노미'라는 신조어가 탄생했다.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전통적 가족의 개념은 빠르게 해체되고 원자화된 개인들만 남는 사회로 변화하는 것이다. (5쪽)


이 책의 저자는 이준영.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교수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소비트렌드, 소비자 행태, 소비자 유통이다. 최신 트렌드를 알기 쉽게 소개하는 TV, 라디오 프로그램의 단골 패널이자 인터뷰이이기도 하다. 현재 상명대학교에서 소비자분석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이 책은 1코노미 사회의 다채로운 변화상을 분석하고 있다. 1인 가구 시장에 도전하는 기획자나 마케터, 비즈니스 리더라면 1코노미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함으로써 이들이 열망하는 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데 필요한 강력한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다. 싱글 라이프를 지향하는 독자라면 삶을 더 풍성하게 만들 생활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또한 1인 가구 시대를 준비하는 우리 사회가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종합적인 통찰력도 함께 제공해줄 것이다. (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1인 가구 전성시대', 2부 '1코노미 소비 트렌드', 3부 '1코노미 비즈니스'로 이어지는데, 1코노미 시대, 1코노미 심리학, 1코노미 신드롬, 1코노미 하우스, 1코노미 코쿠닝, 1코노미 여행, 1코노미 셀프 힐링, 1코노미 디지털 노마드, 1코노미 놀이 문화, 펫코노미 비즈니스, 안전 보안 비즈니스, 고령화 사회 비즈니스, 커스터마이징 비즈니스 등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소문으로만 듣던 막연한 무언가를 구체적으로 짚어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1코노미라는 트렌드가 우리 사회에 이토록 파고들어 자리잡고 있었는데 이제야 그것을 인식해본다. 방송을 통해 가볍게 접하던 것도 의미를 짚어주고 1코노미라는 하나의 트렌드로 엮으니 우리 사회의 시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정리하고, 처음 보게 되는 것이지만 현시대의 트렌드인 것도 인정하며 하나씩 짚어본다. 재미있게 술술 읽어나가며 1코노미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보낸다.


1인 가구의 성장에 따른 1코노미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다. 내가 원하는 가치에 과감히 지갑을 여는 강력한 소비자, 나홀로족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싶은 마케터와 기획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_김난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이 책을 마케터와 기획자는 소비자를 고객으로 만드는 데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고, 일반인 독자라면 현 시대의 1코노미라는 트렌드를 굵직하게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독자이든간에 1코노미라는 시대의 흐름을 알아두기 위해서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