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원가 - 세계 No.1 이익을 창출하는 비밀!
호리키리 도시오 지음,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 옮김, 구자옥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익을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원가 절감이다. 특히 이 책에서는 도요타를 최강으로 만든 '원가 기획'의 전모를 밝힌다고 한다. 도요타는 '이익은 설계 단계에서 모두 결정된다'라는 말처럼 초기의 원가 기획 단계에서 원가와 이익이 정해진다고 여긴다는데, 수많은 경제경영서 중 이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것은 바로 원가 절감의 비밀을 이 책에서 찾아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다. 이 책《도요타의 원가》를 읽으며 원가 절감으로 최고의 이익을 내는 도요타의 혁신을 엿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호리키리 도시오. 2002년 설립한 도요타 엔지니어링 주식회사의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한 후 현재 회장으로 있으며, 일본 내의 제조업을 비롯해 러시아, 중국, 한국의 제조업 외 할리데이비슨 사나 보잉 사 등의 미국 제조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08년 설립한 주식회사 도요타 매니지먼트 연구소의 대표이사이고, 후지쓰 주식회사나 한국 기업 포스코 등에 TPS에 의한 경영, 관리를 지도하고있다.

이 책에서는 원가 기획 회의에 수없이 참석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능한 한 많은 독자에게 도요타 원가에 대한 사고방식을 알린다. 나아가 도요타의 '원가 기획 방법', '원가 절감 시스템' 그리고 상품별 원가'를 추구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이익을 창출해 온 도요타의 원가 비책을 상세히 설명한다. (15쪽)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 머리말 '도요타 이익의 원천은 원가 절감에 있다'를 시작으로, 1장 '도요타가 생각하는 '일'의 개념', 2장 '원가 절감 방식', 3장 '설계, 개발 조직 구성 방법', 4장 '원가 기획', 5장 '낭비 제거', 6장 '오베야 방식의 효과'로 이어지며, 맺음말 '이익은 생산하기 전에 모두 결정되어 있다'로 마무리된다. 왜 원가 절감을 중시하는가, 원가 절감은 어떻게 추진하는 것이 좋은가, 원가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어떻게 협력업체의 원가까지 추정할 수 있는가, 부가가치에 중점을 둔 도요타의 강점, 총원가를 어떻게 할당하는가, 낭비 제거를 위해서는 어떤 관점이 필요한가, 오베야 방식을 도입하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원가 절감에 대해 막연하게만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저자의 논리에 공감하며 수긍하게 된다. 얇은 책이라고 만만하게 볼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핵심 지식이 집약되어 있다는 느낌으로 읽어나가게 된다. 진짜 원가 절감을 목표로 한다면, 양산 개시 전 단계에서 개선해야만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대부분 회사에서는 이 단계에서 원가 대부분이 결정된다는 점을 의식하지 못한다는 점에 집중해야 한다. '최초 설계 단계부터 양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도요타식 원가 절감법'을 담아낸 이 책을 보며, 원가 절감에 대해 짚어볼 수 있다. 근본적인 것을 놓치지 않고 직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