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의 두뇌 리듬
스가와라 요헤이 지음, 조민정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하루를 알차게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그런데 이 책《일 잘하는 사람의 두뇌 리듬》에서는 하루 세 번! 시간을 정복하면 24시간을 100% 명쾌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즉 기상 4시간 후는 가장 창조적인 시간이고, 기상 6시간 후는 단순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는 시간이며, 기상 11시간 후는 일을 깔끔하게 마무리하는 시간이라고 한다. 뇌를 활성화하는 시간을 잘 잡아내어 그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일을 하면, 우리의 하루는 좀더 효율적으로 구성될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스가와라 요헤이. 일본의 저명한 작업치료사다. 국제의료복지대학교를 졸업하고 민간병원 정신과에서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발달과정에서 장애를 입은 환자가 스스로 일상생활을 해나갈 수 있게 돕는 정신작업치료사로 활동했고 국립병원에서 두뇌 재활 전문 치료사로 일했다. 그는 수많은 연구 결과와 치료 사례를 통해 몸과 뇌의 리듬, 사회 생활의 리듬을 일치시키면 작업 효율이 높아지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그 내용을 책으로 정리했다.

시간은 사람을 차별하지 않을 뿐 아니라 누구에게든 공평하게 주어진다. 우리 몸과 뇌는 여러 가지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시간대'가 정해져 있다. 쉽게 말해 '이 시간에 이런 일'을 하면 질과 속도가 올라가고, 작업 효율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이상적인 24시간 사용법이 있다는 이야기다. 이런 사용법을 몸과 뇌의 시간에 자신의 업무 계획을 끼워 맞추면 항상 최상의 컨디션에서 평균 이상의 업무를 해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3쪽)

 

이 책은 총6장으로 구성된다. 1장 '일 잘하는 사람은 두뇌 리듬에 맞춰 업무 계획을 세운다', 2장 '아침에 기상하고 싶은 시간에 개운하게 일어나는 비결을 알면 뇌를 완벽하게 써먹을 수 있다', 3장 '일 잘하는 사람의 오전 습관', 4장 '일 잘하는 사람의 오후 습관', 5장 '일 잘하는 사람의 저녁 습관', 6장 '일 잘하는 사람의 밤 습관'으로 이어지고, 부록 '일 잘하는 사람의 이상적인 식사 습관'으로 마무리된다.

 

맨 앞장을 펼치면 '뇌를 활성화하는 24시간 스케줄'이 눈에 띈다. 일어나면 바로, 아침 첫 시간, 기상 2,3,4,5,6,7,8,9,10~11,12,13시간 후 등 구체적으로 스케줄을 알려준다. 어떤 일을 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 하루의 스케줄을 잡을 수 있다.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보자'고 하니, 이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먼저 실행에 옮겨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핵심적인 내용은 맨 앞에 있는 표로 정리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읽어야 알 수 있다. 왜 그런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개를 끄덕이며 읽어나간다. 뇌를 활성화시키는 시간은 따로 있으니, 하루 중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간에 스케줄을 잡으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 맨 마지막에는 부록으로 일 잘하는 사람의 '이상적인 식사 습관'을 볼 수 있다. 간식을 입에 달고 있으면 작업 효율이 뚝 떨어진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겠다. '최악의 식습관은 간식을 입에 달고 사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할 것.

 

지금까지 당신이 해왔던 작업 순서가 '자신의 능력 발휘에 도움이 안 된다'고 느껴지거나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원한다면 반드시 여기에 수록된 제안들을 하나라도 시도해보기 바란다. 생체 리듬을 잘 활용하면 최소의 수단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06쪽)

시간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찾을 수 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이 책의 조언을 시도해보면 좋을 것이다. 한꺼번에 모든 것을 바꾸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시도하거나 일의 순서만 바꾸는 정도로 시작하면 된다. 실행하기 어렵지 않아서 이 책에 담긴 내용 중 무엇 하나라도 실행에 옮기고 싶어진다. 실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