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내공 - 이 한 문장으로 나는 흔들리지 않는 법을 배웠다
사이토 다카시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한 줄 내공》은 저자가 사이토 다카시라는 이유만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사이토 다카시의 책은 나에게 신선한 자극을 주었기 때문이다. 사이토 다카시는 지식과 실용을 결합한 새로운 스타일의 글을 선보이면서 일본과 한국의 30만 독자를 사로잡았다. 또한 TV와 강연을 통해 대중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일본 최고의 교육전문가이자 CEO들의 멘토다. 이번에는 이 책을 읽으며 짧은 글의 커다란 힘을 느껴본다.

 

공부에 몰두하다가도 이따금씩 길을 잃은 것 같은 충격과 상실감에 시달릴 때가 있었다. 이 길이 정말 나의 길이 맞는지, 노력하면 정말로 꿈을 이룰 수 있는지, 아니면 이쯤에서 포기하고 만족해야 하는지 거대한 불안에 사로잡혀 매사에 의욕을 잃었던 그때 나는 이 문장들을 만나고 다시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었다. (18쪽)

그의 글을 보면 책을 읽을 계기부터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그가 이 문장들을 만나고 다시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었다고 하니, 나에게도 그런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계속 읽어나간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된다. 1부 '불안을 이겨내는 말', 2부 '상처를 위로하는 말', 3부 '벽을 돌파하는 말', 4부 '삶을 긍정하는 말', 5부 '나답게 살기 위한 말'로 나뉜다. 현재 직면한 각각의 점이 미래에 어떻게든 연결될 거라고 믿고 몰두해야 합니다, 지나간 불행을 한탄하는 것은 새로운 불행을 불러들이는 지름길이다,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하는 법이다, 인간이란 원래 외로운 존재다, 나는 내 운명의 지배자 내 영혼의 선장, 그때를 극복한 순간 그의 미래는 완전히 바뀐다, 인간에게는 인생을 실패할 권리가 있거든, 상처받고 질 때마다 생명의 연료는 더욱 은은하게 빛난다, 즐거운 순간이란 마음을 터놓은 친구들과 떠들며 배꼽 잡고 웃을 때, 깨달음이란 어떤 경우에도 태연하게 살아 있는 것이다, 기댄다면 그것은 오직 의자 등받이뿐, 내일은 온다고 믿고 자는 편이 좋겠지 등의 글을 볼 수 있다.

 

저자는 때때로 마주치는 인생의 큰 벽에도 좌절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한 걸음씩 전진할 수 있었던 까닭은 책을 필사하고 암송하는 과정을 통해 영혼을 뒤흔드는 문장을 가슴속 깊이 새기고, 자신만의 내공을 쌓았기 때문이라고 고백한다. 뉴턴은 책을 읽다가 마음에 꽂힌 문장을 발견하면 그 문장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독서노트에 적었으며, 독일의 철학자 헤겔은 필사노트를 보물처럼 간직하며 수시로 들춰보았다고 한다. 무언가 잘 풀리지 않는 일이 있거나 벽에 가로막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생각될 때, 그들은 모두 자신이 간직한 한 줄의 글로 벽을 돌파하고 성장을 이루어냈다고. 이 책을 읽다보니 이 책에 있는 문장들 이외에도 나만의 문장을 간추려 적어놓고 수시로 들춰보는 습관을 들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뽕잎이라는 시간이 있고, 우리는 작은 누에 한 마리라 칩시다. 그 누에가 열심히 시간을 갉아먹겠지요. 눈에 보이는 것을 갉아먹으며 고치를 만들어갑니다. 그것이 인생 아니겠습니다. _후지모토 기이치, '문예춘추 강연회 연설' 중에서 (34쪽)

'사람과 시간과의 관계를 '누에'와 '뽕잎'에 비유한 후지모토 기이치의 말은 작가다운 매우 참신한 사고방식이다.'라며 사이토 다카시가 설명을 이어간다. 인생을 비유한 수많은 말들 중에서 시선을 고정하며 한참을 읊조리게 만드는 힘이 있는 글이다. 또한 나 자신은 제대로 된 고치를 만들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되는 문장이다.

 

이 책을 읽은 것도, 다른 책을 읽으며 방황하는 것도 나만의 한 줄을 발견하기 위함일 것이다. 때로는 내가 흔들릴 때 나를 붙잡아주고, 다독이며 힘을 주는 한 마디를 만나기 위해 오늘도 책 속에서 길을 찾고 있다. 같은 생각으로 책을 접하며 자신만의 문장을 정리하여 살아가는 힘을 얻는 사이토 다카시에게 한 수 배우는 느낌이다. 이 책의 역자 이지수는 기분이 산란할 때, 현실로부터 멀리 달아나고 싶을 때 이 책의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거기에 쓰인 문장을 읽어보면 어떨까 권유한다. 마음에 드는 문장을 발견한다면 그 문장의 원래 출처인 책이나 영화 등을 찾아보는 것도 이 책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이 책을 이용하여 영역을 확장하며 자신만의 문장을 다져두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