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그리고 다가올 미래
세실리 사머스 지음, 이영구.김효원 옮김 / 골든어페어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익숙한 것이 편안하다. 살다보니 변화를 두려워하게 되고 위기가 다가와도 기회로 삼을 줄 모르게 되었다.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변화해야할까? 이 책의 표지에 있는 '가슴 뛰는 비전이 없다면 살아 있는 게 아니다'라는 말을 보며 이상하게도 가슴이 뛰었다. 무언가 나에게 필요한 이야기를 들려줄 것 같은 기대감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영원한 현재'에 머무르려는 습관에서 벗어나라고 조언한다. 성공을 설계하는 최고의 통찰을 배워보고자 이 책《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세실리 사머스. 브랜드 전략과 전략기획 분야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콘퍼런스나 대학원 등에서 강연하는 미래학자다. 그녀는 발레리나로 생활했고 해부학과 지압 치료 분야를 연구하여 대학 강사로 활동하기도 했다. 이런 독특한 경력을 발판삼아 독보적인 비전과 창의성을 지닌 미래학자로 거듭났다. 세계 최고 여성 미래학자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세계전문미래학자협회 정회원으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독자가 마법의 수정 구슬을 들여다보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도록 분명하면서도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책을 다 읽으면 여러분은 장기적인 적응력과 이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들어가는 글_21쪽)

 

이 책은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그리고 다가올 미래'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1부 '나를 둘러싼 네 가지 변화의 힘 인식하기', 2부 '발견의 공간에서 내가 습득해야 할 것들', 3부 '5퍼센트 규칙 실행하기와 시행착오 과정', 4부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는 비법' 등 총 4부로 구성된다. 자원, 기술, 인구, 거버넌스 등 변화의 힘 네 가지를 살펴보고, 5퍼센트 규칙 실행하기와 시행착오 과정, 미래학자의 사고방식, 변화에 대한 저항 극복하기 등의 방법을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먼저 우리가 사는 세상을 검토하는데, 세상을 구성하는 네 가지 변화의 힘 즉 자원, 기술, 인구, 거버넌스에서 비롯된 사회, 경제, 환경적 위기에 대해 배운다. 또한 혁신을 창출하는 좌뇌-우뇌-좌뇌 활동의 신경학적 패턴을 따르는 발견의 공간 실전 사례와 활동 일부를 살펴본다. 표준적 조직시스템에서 단지 5퍼센트 시간과 자원을 투입하여 미래 사고를 장착하는 방법인 5퍼센트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며 단기 프로젝트와 장기 프로젝트를 한 방향으로 일치시키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3부에 걸친 이야기를 살펴보고 나면, 미래학적 통찰을 위한 태도와 행동 살펴보기를 다루는 '미래학자의 사고방식'이 좀더 구체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모든 꿈이나 비전에는 나름의 구조가 있다. 꿈을 해체해서 그 속에 숨겨져 있던 구조와 모형을 파악하면 미래에 대한 큰 흐름을 그려볼 수 있다. 그러면서 비전을 이루려면 누가 또 무엇이 더 필요한지 알 수 있다. 현재 나의 삶과 미래의 큰 그림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깨닫고 나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또 어떠한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에 대한 대략적인 감이 생긴다. (147쪽)

거꾸로 계획하기 과정이 왜 필요한지 알려주는 대목이다. 장기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역으로 추론해보며, 비전을 이루는 데 필요한 것을 마련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막연히 생각하던 미래를 좀더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특히 이 부분이 생각의 영역을 확장해주는 기분이 든다.

 

우리의 인생은 미생에서 완생을 향해가는 과정일 것이다.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 줄여서 '미생'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은 이 시대의 미생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이 책은 자기 스스로의 미래에 대해 똑똑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도구와 자질을 갖추도록 해서 완생으로 향해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누구에게나 다가오는 미래, 어느 순간 현실이 되어 있을 그 '미래'에 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변화의 흐름 속에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는 힘을 배워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