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살림법 - 주말에 끝내는 살림살이 장만, 청소.정리.수납.인테리어!
최정인 지음 / 나무수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집안 일에 소질이 없지만 특히 청소와 정리정돈은 취미가 생기지 않는다. 이왕이면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보고 싶다. 돈과 시간은 적게 들이면서도 효과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이다. 특히 자발적으로 정리 의지가 생기지 않아서 책을 통해 마음 먹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이번에 읽은 책은《신혼 살림법》이다. 이 책의 제목은 '신혼' 살림법이지만, 굳이 신혼이 아니어도 살림 노하우가 필요한 사람 누구에게나 유용한 책이다. 주말에 뚝딱 끝낼 수 있는 '살림살이 장만, 청소, 정리, 수납, 인테리어'의 노하우를 담았으니 주말을 맞이한 김에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최정인. 블로거 낭만새댁 도도. 4년 차 새댁이다. 초보 주부라면 누구나 겪어봤을 '웃픈' 에피소드는 많은 새댁의 공감을 얻고 있으며, 야무지고 똑소리 나는 살림 이야기가 큰 사랑을 받아 '네이버를 빛낸 블로그', '살림 분야 인기 블로거'로 선정되기도 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siyesiye 

이 책에 담긴 살림법은 많은 돈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 시도해볼 수 있는 것들이에요. 특히 바쁜 분들을 위해 주말 이틀만 시간을 내도 집안 분위기를 확 바꿔줄 실용적인 방법을 많이 담았어요. '밑져야 본전이다'라는 마음으로 한 번 따라 해보세요. (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살림살이'에는 식기, 냄비, 팬, 부엌 소품, 패브릭, 기타 살림살이를 소개한다. 2부 '청소'에는 부엌, 화장실, 욕실, 거실 청소에 대해, 3부 '정리 수납'에는 부엌, 이불장, 옷장, 기타 수납장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4부 '셀프 홈스타일링'에서는 셀프 홈스타일링 아이디어와 그린 인테리어를 보여준다. 1,2,3부는 살림살이 기본과정, 4부는 심화과정인 셈이다.

 

먼저 식기에 대해 짚어준다. 정갈한 식탁을 차리기 위해 어떤 그릇이 어울릴지 사진을 보며 짐작해본다. 저자는 낭만새댁 팁에서 실용적이고 솔직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준다. 살림 초보자들이라면 눈이 번쩍뜨일 실질적인 정보를 알려주어 눈길을 끈다.

 

 

신혼 초에는 집들이 상차림이 부담스럽죠. 왠지 모든 그릇을 세트로 차려야 예쁠 것만 같고 '제대로 준비한' 티가 날 것 같지만, 사실 살림을 하다 보면 생각보다 손님맞이를 할 일이 많지 않아요. 그러니 그릇을 10인 이상 세트로 구비할 필요가 없어요. 요즘에는 한 번 쓰고 버리기 아까울 정도로 디자인과 품질이 좋은 일회용 그릇도 많아요. 집들이 음식과 테이블 세팅 용품을 세트로 구성해서 판매하기도 하니 알뜰하게 이용해보세요. (22쪽)

 

 


 

특히 냄비나 우드 소품 등의 종류와 함께 사용법과 관리법을 알려준 점이 포인트다. 마음에 들어서 구입하더라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서 금세 사용불가능한 제품이 되어버려 속상한 적이 많았는데, 이 책을 보며 제대로 된 팁을 알게 되어서 유용하다. 기초부터 고급 정보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잘 정리해준 책이다. 특히 저자가 직접 구매하여 써본 것 중에서 예쁘면서도 실용적인 살림살이가 눈에 띈다. 책을 보다가 갖고 싶은 아이템을 발견했을 때에 따로 검색을 해보거나 상점에서 찾아보아야 하는데, 속시원하게 알려줘서 도움이 된다.

 

청소법, 수납법, 관리법, 정리법 등 이 정도만 있으면 기본적인 살림 기초 지식의 핵심이기 때문에 바쁜 일상에 큰 도움이 된다. 심화 과정으로 '셀프 홈스타일링'을 이용하면 예쁘게 스타일링을 할 수 있다. 작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인테리어 팁이니 내 손으로 직접 분위기를 바꿔보며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그것까지 아니더라도 기본 살림 방법만으로도 반짝반짝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꼭 필요한 살림살이의 정보를 알차게 담아낸 책이다. 항상 청소에 신경쓰지는 않는 사람이 주말에 한데 몰아서 집안일을 하는 데에 유용하도록 정보를 제공해주는 책이다. 평소에는 잊고 지내다가 시간 나는 날 이 책을 펼쳐들어 원하는 정보를 활용해야겠다. 특히 세재의 배합 비율이나 어떤 것을 이용할지 등 일일이 외우고 있기 힘든 사람으로서 이 책의 활용도는 꾸준히 좋으리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