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의 힘 - 당신의 미래를 바꾸는 기적의 시간 사용법
김범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시간, 하루 24시간. 요즘들어 더욱 빨리 후다닥 지나가버리는 듯하다. 좀더 제대로, 체계적으로 시간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중 이 책《하루 30분의 힘》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미래를 바꾸는 기적의 시간 사용법을 살펴보는 시간을 보낸다.

 

 

이 책의 저자는 김범준. 직장인이자 저자 그리고 강연자이다.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자는 몇 년 전 출근길, 단 30분 동안 영어를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아주 작은 시간이라도 제대로 사용하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모든 일들을 실현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이 책은 그가 실천하고 있는 시간관리 방법을 담고 있다.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주어진다. 시간은 만들어 낼 수 없다. 그러나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은 바꿀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은 단순히 얼마나 많이 투자하는가가 아니라 정확한 목적에 얼마나 맞게 쓰고 있는가가 그 효과를 좌우한다. (19쪽)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내 삶을 뒤흔든 작은 변화'를 시작으로 1장 '인생을 바꾸는 데 30분이면 충분하다', 2장 '잃어버린 당신의 시간을 되찾아라', 3장 '내일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오늘의 30분', 4장 '시간을 주도적으로 사용하라'로 나뉜다. 1초도 놓치지 마라, 이기주의자가 되어라, 하루 30분 독서의 힘, 최고의 휴식법 등의 칼럼도 포함된다. 에필로그 '30분도 다룰 수 없다면 원하는 삶을 살 수 없다'로 마무리된다.

 

저자는 하루에 1시간 이상 시간을 따로 빼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지만 30분 정도의 짧은 시간은 보다 오래도록 지속이 가능하며, 부담감과 스트레스도 줄여 준다고 말한다. 애초에 30분씩 시간을 쓰기로 한 것은 고정적으로 쓸 수 있는 시간이 30분 이상인 시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렇게 짧은 시간도 쌓이면 큰 시간이 되는 법이니,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점검해보고 계획을 설정할 것을 권한다고. 

 

얼마 안 되는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사소한 시간이어도 이 시간이 모이면 결과는 달라지는 것이다. 이 책의 소제목 중 '내가 사용한 시간이 모여 내가 된다'가 마음에 남는다. 지금 당장 30분에만 집중하면 된다고 하니 실천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나의 시간을 함부로 하는 것은 나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이라는 글도 공감하며 읽었다.

 

또한 잠자는 시간을 줄이지 말 것을 권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공감하는 바가 크다. 잠을 줄이고 무언가를 하더라도 결국에는 다음 날이든 그 다음 날이든 채우게 마련이었다. 아프거나 체력 저하가 아니면 그나마 다행이고, 잠을 줄여봐야 이익이 될 것은 없다. 그래서 '특히 잠에 대해서는 절대 양보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저자의 이야기에 '맞아, 맞아'하며 동의한다. 아침형 인간도 잠은 충분히 잔다는 점을 꼭 기억할 것.

 

 

몸의 건강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 있어서도 잠은 매우 중요하다. 미국 로체스터 대학의 네더가드 박사 연구팀은 2013년《사이언스》에 발표한 논문에서 낮 동안 뇌가 만든 노폐물이 잠을 자면서 청소가 된다고 밝혔다. 우리가 잠든 동안에 뇌 속 시스템이 더 활발히 활동하면서 뇌에 쌓인 노폐물을 청소한다는 것이다. 자주 머리가 무겁고 답답하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면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해 뇌 속에 노폐물이 쌓여서 그런 건지도 모른다. 잠을 잔다는 것은 활동을 하지 않는 상태가 아니다. 그러니 최상의 컨디션으로 다음 날을 보내기 위해, 일을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우선 충분한 수면이 기본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96쪽) 

 

저자의 경험담과 생각을 잘 표현해낸 책이다. 늘 바쁘다는 말을 달고 사는 현대인이라면 자신의 일상을 되돌아보고 주도적으로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 한 발짝 내디딜 용기가 필요하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하지 않는 것도 꼭 필요한 일이다. 짧은 시간이라도 진정 나를 위해, 나의 성장을 위해 사용하는 법을 이 책을 읽으며 생각해본다. 이 책을 읽고 나면 '30분도 다룰 수 없다면 원하는 삶을 살 수 없다'는 말에 동의하게 될 것이다. 쉽고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 자기 자신의 성장을 위해 의식적으로 시간을 통제해서 사용하면 원하는 인생으로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 발걸음을 위해 손을 내밀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