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렉서블 씽킹 - 내 삶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생각 탄력성 수업
마티아스 피셰디크 지음, 한윤진 옮김 / 지식너머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행복을 꿈꾸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도 질문을 던진다. '도대체 왜 우리는 행복해지고 싶어 하면서도 스스로를 걱정에 빠뜨리고 변화를 두려워하며 살고 있는 걸까?' 우리는 언제나 행복을 꿈꾸지만, 실제로는 불평하고 두려워하는 시간이 훨씬 많은 것이 아직 우리 뇌가 석기시대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라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이 책《플렉서블 씽킹》을 읽으며 어떻게 생각탄력성을 키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의 저자는 마티아스 피셰디크. 심리상담가, 멘탈 코치로 활동 중이다. 인간 심리와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관심을 갖고 본격적으로 심리학을 공부한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닥친 문제나 어려움을 외면하거나 확대 해석해서 행복과 점차 멀어지고 있음을 지적한다. 이에 변화에 탄력적으로 생각하고 대처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흥미진진한 실험, 각종 사례를 제시한다.
이 책은 총 4부로 나뉜다. 1부 '우리의 뇌는 석기시대를 살고 있다', 2부 '행복을 방해하는 자동모드의 실체', 3부 '탄력적으로 생각하는 연습', 4부 '현실적인 장애물들을 극복하는 법'으로 구성된다. 이 책을 통해 탄력성 기르기 3단계 전략,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는 뇌, 팩트보다 중요한 건 팩트를 보는 시각, 신체언어에 드러나는 희망사항, 행복은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것 등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에 의하면 우리의 뇌는 아직도 석기시대를 살고 있다고 한다. 그 두 가지 특징은 집단본능과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 책에서는 그로 인한 한계를 살펴보고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안락지대를 넓히거나 벗어나기 위한 전략을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행복과 만족으로 충만한 삶을 계획해본다. 또한 이 책에서 중시하는 것이 '탄력성 기르기 전략' 3단계인데, 1단계 자동모드 끄기, 2단계 탄력적으로 생각하기, 3단계 현실의 장애물 극복하기이다. 이 책에서는 그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준다.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주니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다. 또한 중간중간에 각종 팁을 제공해준다. 일종의 실전 문제인 셈이다. 습관 자동 모드 벗어나기, 일반화 자동 모드 벗어나기, 편견 자동 모드 벗어나기, 대뇌 피질 자극하기, 나에게 던지는 질문 리스트, '~한 것처럼 행동하라' 적용하기, 리프레이밍 연습 등 독자 스스로 생각탄력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특히 128 페이지에 있는 질문에 대답하며 자신의 탄력성 단계를 추측해보고 55가지 탄력성 훈련을 실천해본다. 최소한 일주일에 하나를 선택하여 실천해보기를 권한다.
행복과 성공이 가득한 삶을 향해 나아가는 데 방해가 되는 모든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비법을 제시한다. 특히 호기심 많은 사람,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 그리고 영리한 사람에게 적극 추천한다.
_세계 최고 보디랭귀지 전문가, 토르스텐 하베너
여전히 석기시대의 자동 모드로 생각하고 있다고 짚어주며 생각탄력성 훈련을 통해 탄력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생각해보고 갖가지 연습을 통해 이 책에서 주는 핵심 메시지를 온몸으로 습득할 수 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