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리폼 - 내 삶을 변화시키는 자기긍정의 기술
황동규 지음 / 북랩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바꿀 수 있는 것은 나자신 뿐이다. 내 마음이 움직여야 하고,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깊어져야 내가 변할 수 있는 것이다. 때로는 책을 읽으며 마음을 다잡는 시간이 필요하다. 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생각을 할지 책을 보며 짚어본다. 이 책『성격리폼』을 통해 성격리폼연구소 황동규 소장이 '헬조선' 청춘들에게 들려주는 희망과 행운의 메시지에 귀기울여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의 저자는 황동규. '성격리폼연구소' 소장으로써 현재 심리카운셀러로 활동하고 있다. 희망을 동력으로 미래를 설계해야 할 청춘이 흙수저를 자처하는 실정에서 절망을 떨치고 희망으로 나아갈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생각의 전환을 통해 희망을 찾아가는 것이다. 10년간 읽은 자기계발서와 직접 경험한 것을 통해 알게 된 카운슬링 방법으로 청년들에게 희망을 전하고자『성격리폼』을 집필했다. '희망' 심리 카운슬링 방법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심리학교, 세미나, 강연, 집필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이 책은 총 7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위기인가, 기회인가'는 자가진단이다. 원인을 파악하며 현실을 진단한다. 챕터 2 '솔직함으로 전세계인과 쉽게 대화하는 법'에서는 솔직함에 대해 고찰해보고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힌트를 살펴본다. 챕터 3 '집착을 멈추면 해가 서쪽에서 뜬다'에서는 집착의 진실을 살펴본다. 챕터 4 '성격리폼으로 나를 변화시킨다'에서는 행복 토털 솔루션을, 챕터 5 '너무 쉽게 일어난 기적'에서는 긍정의 출처를, 챕터 6 '선택이 곧 행동이다'에서는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실제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챕터 7 '존경받아 행복한 나의 5가지 습관'에서는 습관화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본다.

 

이 책을 읽어나가다보면 어느 순간 마음에 들어오는 글귀가 있게 마련이다. 저자가 자기계발서와 직접 경험한 내용, 명언이나 일화, 영화 줄거리 등을 통해 이야기를 펼쳐나가는데,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의 논거가 되어 탄탄히 밑받침을 해준다. 읽으면서 희망을 발견하기도 하고 자신감을 얻기도 한다. 어떻게 바라볼지는 순전히 내몫이니 말이다.

'어디에 있어도 나', '결국 과거의 내가 지금의 자신을 만들고, 지금의 내가 미래를 만든다', '그냥 나여도 되는구나. 왜냐하면 평생 나는 나로 살아야 하니까요'

"나는 누구인가?" 나라는 존재는 내가 생각하는, 있는 그 자체다. 부족한 나의 모습도 나다. 불행한 나의 모습도 나다. 운이 좋은 자신도 나다. 행복한 나도 나다. 그 경험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판단하는 것조차 나의 몫이다. 그 모든 시작은 나의 생각부터 시작된다. 나라는 존재는 이미 대단하다. 당신만 모르고 깨닫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56쪽)

 

'당신에게 지금 10억 원이 있다. 무엇부터 관둘래?'도 인상적인 글이다. 물건을 정리할 때에도 필요없거나 안 좋은 기억의 물건을 처리하다보면 남기고 싶은 물건만 남는 것처럼, 하기 싫은 일들을 그만두다보면 하고 싶은 일 위주로 추려지는 것이다. 인생은 하고 싶은 일만 하기에도 바쁘고 시간이 모자란 법. 억지로 어쩔 수 없다며 하는 일을 줄여야겠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운은 존재한다. 운이 좋아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 정답은 바로 '하기 싫은 일을 그만두는 일'이다. 다른 표현으로 '하고 싶은 일만 하는 것'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운이 없었던 이유는 어쩔 수 없이 생존을 위해서만 일을 해왔기 때문이다. "어쩔 수 없이"라는 말에 숨어 있는 표현은 불만이다. 불만을 갖고 있는데 일이 잘 되는 것은 욕심이다. (59쪽)

사람은 자고로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이 일을 왜 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3초 안에 답을 하지 못한다면, 무엇인가 잘못되고 있는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증거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 불평불만이 과거보다 현저히 줄어든다. 변명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다. 불평불만을 자주 하는 당신이라면, 변명의 여지를 만들지 말라. 모든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는 그 사실을 아는 순간, 변화가 찾아온다. 행운은 사람이 만들어가는 것이지, 하늘에서 내려주는 것이 아니다. (63쪽)

 

무엇보다 이 책은 마음가짐을 다잡는 데에 도움을 준다. 저자가 원하는 것처럼 정작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삶의 의미를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마치 소 끌리듯 끌려가는 청춘들에게 성격리폼이라는 도구를 쥐어주는 책이다. 어떻게 이용할지는 독자의 실천여부에 달려있는 것이다. 자기긍정의 기술을 잘 활용하면 삶이 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테다. 부정적인 생각에 한없이 바닥으로 치닫는 마음을 붙잡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