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인 기업가다
홍순성 / 세종(세종서적)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이상 취업을 해서 직장인으로 사는 것이 최선은 아니다. 프리랜서도 자신만의 세계를 확고히 하면, 1인 기업가로 영역을 구축할 수 있다. 하지만 혼자 일하는 것은 자기관리 면에서나 수익창출 면에서 쉬운 것만은 아닐 것이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 여기에 팟캐스트 <나는 1인 기업가다>를 운영 중인 1인 기업가 홍순성이 답변을 들려준다. 비즈니스 분야의 인기 팟캐스트 <나는 1인 기업가다>는 1인 기업가의 생활과 비즈니스 노하우를 풀어낸 방송인데, 각 분야의 1인 기업가와 전문가들이 조직을 나와 독립을 하려는 이들이나 초짜 사장들에게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 방송에서 진행을 맡은 1인 기업 11년차 홍순성 소장이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나는 1인 기업가다》를 통해 지속 가능한 1인 기업을 위한 노하우를 살펴보는 시간을 보낸다.

  

 

이 책은 다섯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직장인과 직업인'에서는 왜 1인 기업인가?, 직업이란 무엇인가?, 미래의 직업상을, 챕터 2 '1인 기업 준비하기'에서는 나는 1인 기업가가 될 만한가?, 퇴사 전 준비, 1인 기업가와 직장인의 차이, 1인 기업 스타트를 다룬다. 챕터 3에서는 '1인 기업 운영의 실제'에 대해, 챕터 4에서는 '1인 기업의 생존 전략 만들기', 챕터 5에서는 '성공한 1인 기업의 노하우'를 들려준다. 부록으로 '1인 기업가의 연차별 성장 단계'와 '1인 기업가의 직업을 찾는 법'을 표로 정리해놓았다.

 

월드 이코노믹 포럼은 이렇게 전망했다. "앞으로 5년 내 현재의 일자리 중 500만 개가 사라질 것이다. 지금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의 65퍼센트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가지게 될 것이다." (13쪽_프롤로그 中)

직업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제는 평생 직장을 보장 받을 수 없는 시대. 이 책에서는 자신만의 업을 생각해야 하고, 나만의 직업을 찾아 스스로를 평생 고용하라고 조언한다.

 

먼저 이 책에서 일러주는 1인 기업의 정의에 주목하며 읽기 시작한다. 프리랜서와 1인 기업가의 가장 큰 차이는 '누군가의 요청에 의해 일을 하느냐' 아니면 '스스로 일을 창출하느냐'라고 볼 수 있다(24쪽)고. 프리랜서는 스스로 시장 수요를 이끌어내기보다는 의뢰받은 일을 진행하고, 1인기업가는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치를 창출한다. 즉 1일 기업가를 재정의하자면 '개인의 전문성을 중심으로 네트 워크를 형성하며 시장과 가치를 창출하는 직업'인 것이다.

 

1인 기업가로 생활하고자 할 때는 '잘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좋아하는 것)'의 경계를 잘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나만의 강점을 찾아서 어떻게 접근할지, 고유한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여 어떻게 활용할지, 퇴사 전 준비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지 이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다른 이들의 사례도 살펴보며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지, 특히 1인 기업가로 전향을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솔깃한 생각에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1인 기업가의 생존 노하우를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책이다. 1인 기업가의 준비 기간부터 초기, 발전, 성장까지 단계별로 해야할 일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이 책을 통해 지속 가능한 1인 기업을 위한 노하우를 짚어보며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간단명료하고 시원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눈에 쏙쏙 들어온다.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양하다. 1인 기업가의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위한 네 가지 요소, 시간 관리를 위한 다섯 가지 팁, 일하는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스마트워킹 전략, 온라인 셀프 마케팅 전략을 비롯하여 비용 절감을 위해 알아야 할 세무 지식까지 속속들이 살펴볼 수 있다. 특히 1인 기업가를 꿈꾸는 사람들이나 막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 중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필독서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부터 읽으며 하나씩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