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슬 경제학 - 안정을 거부하는 프리랜서들의 시대가 온다
제이슨 오버홀처 지음, 제시카 해기 그림, 정지현 옮김 / 영인미디어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변하고 있다. 학벌과 스펙을 쌓고 취직한다고 인생이 탄탄대로로 펼쳐지는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는 바야흐로 긱 이코노미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한다. 경제 전문가들이 새롭게 주목해야 할 화두로 꼽은 일회성 고용 트렌드를 긱 이코노미라 일컫는데, 급속도로 변하는 세상에 맞춰 사람들도 바뀌어야 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허슬 '을 하는 사람 즉 허슬러만이 긱 이코노미 시대에 살아남아 성공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 책《허슬 경제학》에서는 '안정을 거부하는 프리랜서들의 시대가 온다'고 이야기한다. 프리랜서들이 들려주는 이야기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주제이기도 한 '허슬'은 본래 속임수를 쓰거나 음모를 꾸미는 것,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위를 가리키는 말이다. 허슬에서 파생된 단어인 '허슬러'는 사기꾼, 마약 판매자 등을 뜻한다. 그러나 긱 이코노미, 임시직을 뽑아 단기적으로 일을 맡기는 고용 형태가 늘어가는 요즘 경제 환경에서 허슬은 고정관념을 탈피해 창의적으로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적극적 비즈니스 정신과 행동을 두루 아우르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이제 허슬러는 세상에 없던 일자리를 창작한 1인 기업가부터 소속된 회사 한 곳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리랜서까지, 주도적으로 커리어를 개척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일러두기 中)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허슬, 가장 창조적이고 짜릿한 삶의 방식', 2장 '성공의 기회를 만드는 허슬 전략', 3장 '세상에 나만의 자리를 만드는 힘', 4장 '내면의 힘을 경영하는 방법', 5장 '허슬 경제로 도약하는 기술'을 이야기한다. 이 책을 통해 허슬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허슬러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무엇인지 배우는 시간을 보낸다.

 

이 책에는 콘텐츠 제작자 겸 프로듀서 제이슨 오버홀처, 웹 만화가 잭 위너스미스, 코미디 작가 닉 더글러스, 작곡가 겸 프로듀서 마이크 루그네타, 영화 편집자 패라 칼리드, 칼럼니스트 모니카 구즈먼, 카피라이터 케이시 바워스, 블로그 운영자 아샤 돈페스트, 화가 겸 소설가 토머스 레버릿, 게임 제작자 브래드 오파렐, 방송작가 에마 코에닉, 출판 기업가 메러디스 해거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켈시 핸슨, 웹 코미디언 벤 그렐, 코믹 아티스트 제프 와이사키, 갤러리 운영자 겸 큐레이터 낸시 재스투딜, 영화 제작자 조지핀 데커, 배틀 래퍼 겸 게임 디자이너 알렉스 라슨, 디지털 저널리스트 알렉스 펄먼, 트렌드스포터 제스 킴볼 레슬리, 비컨 공동 설립자 애드리언 샌더스, 댄스 아티스트 도나 살가도, 교수 겸 웹 코미디언 댄티 셰퍼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리 레피버, 예술가 제시카 헤이지 등 총 25인의 허슬러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각각의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 직업과 이름, 그들에 대한 간단한 이력을 살펴볼 수 있다. 총 25인의 프리랜서이지만 이들의 직업만으로도 다양한 직업군을 볼 수 있는데, 익숙한 직업도 있지만 생소한 분야도 있다. 어쩌면 변해가는 세상에서 앞으로 촉망받을 분야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또한 해당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다면 이 책이 궁금증을 해소하게 해 줄 것이다.

 

 

허슬러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살펴보며, 그 안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건져낼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 개성 넘치는 허슬러 개개인의 솔직한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책이다. 이들의 이야기 끝에는 '허슬러를 위한 행동 강령'이 있는데 이를 통해 허슬러들이 들려주는 메시지를 요약해서 정리할 수 있다. 독자 스스로 허슬러에게 필요한 덕목을 짚어보고,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보내게 된다. 직장에 취직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프리랜서를 꿈꾸고 있다면, 이 책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짚어줄 것이다. 도움이 되는 경제도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