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커 피드백 수첩 (본책 + 다이어리)
이사카 다카시.피드백 수첩 연구회 지음, 김윤수 옮김 / 청림출판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어느덧 3월이 되었다. 새해 초의 굳은 의지는 점점 약해지는 시기인데다가 봄바람까지 살랑살랑 부니 느슨해지게 마련이다. 아무리 좋은 계획도 실천하기 힘들면 무용지물인 법. '하루 10분, 네 칸의 메모'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부담없이 꾸준히 실행할 수 있는 자기계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에 관심이 생겼다. 이 책《드러커 피드백 수첩》을 읽으며 매일매일 함께 하는 습관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이사카 다카시와 피드백 수첩 연구회가 지었다. 이사카 다카시는 일본 드러커 학회 이사이며 출판 편집자이자 번역가다. 세계적인 드러커 연구자인 우에다 아쓰오 등과 함께 드러커 학회를 설립했다. 2005년, 캘리포니아주 클레어몬트에 있는 피터 드러커의 자택에서 외국인 편집자로서는 마지막으로 드러커와 단독 인터뷰를 했다. 드러커에 대한 신선하고 독창적인 해석으로 일본에서 정평이 나 있다. 피드백 수첩 연구회는 드러커의 지혜를 계승해 현대 사회의 조직과 개인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실천 방법을 연구하는 모임이다.  

 

먼저 '들어가며'를 보며 피드백 수첩 사용의 핵심적인 방법을 접한다.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쉽고 굵직하게 표현해주어서 '이 정도면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 내용이 핵심 줄기이며 본문의 내용은 여기에 살을 붙이고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수첩 하나만 있으면 드러커 자기계발법의 진수인 피드백을 누구나 손쉽게 따라할 수 있다. 다음은 피드백 수첩의 기본 사용법이다.

1. '자신과의 대화'를 한다.

2. 대화를 근거로 '목표를 설정'한다.

3. 목표를 바탕으로 '행동'한다.

4. '목표와 성과를 비교'한다.

그리고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

피드백 수첩에 시간을 들여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그 강점을 바탕으로 자신을 성장시켜야 한다. (12쪽)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피드백 수첩이란 무엇인가', 2부 '피드백 수첩을 사용하는 방법', 3부 '성공적인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하프타임', 4부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를 만든 피드백 공부법'으로 나뉘며, 총 4부 9장에 걸쳐 이야기를 풀어간다. 본문은 써머리 노트를 보는 듯 간단명료하게 정리가 되어있고, 때로는 표를 통해 한 눈에 들어오도록 표시되어서 읽는 즉시 눈에 쏙쏙 들어온다. 본문을 읽으며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주의해야할지 파악해본다.

 

피드백은 '손 글씨'로 착실하게 써 나가야 한다. 목적은 적는 행위가 아니라 생각하는 것에 있으니, 써 나감으로써 머리를 정리하고 마음을 안정시킨다. 손에 익숙한 느낌이라면 어떤 형태의 수첩이든 상관없다고 한다. 문제는 실행에 옮기느냐 아니냐에 달려있다.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메모장을 피드백 수첩으로 바꾸는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49쪽)'라는 점을 기억해야할 것이다.

 

이 책은 책과 함께 다이어리가 구성되어 있다.

 

 

 


 

이 단순한 수첩은 당신의 강점을 파악하게 해주고 강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알려줄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꿈꾸어온 성과나 성장으로 당신을 이끌어줄 것이다. 수첩을 항상 가지고 다녀라. 이 수첩이야말로 당신을 이해해주는 최고의 파트너로서 당신의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고 하루하루를 한없이 풍요롭게 해줄 것이다. (13쪽)

 

이 책은 일단 손에 쥐면 단숨에 읽어나갈 수 있다. 의욕이 충만한 아침 시간이나 고요한 밤에 조용히 자신을 돌아보며 읽어나가도 좋다. 출퇴근 길에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읽어도 좋을 것이다. 어떻게 읽든 중요한 것은 읽는다는 것 자체가 아니라 실행이니 말이다.

"이 책을 덮고 지금 당장 실행하느냐, 마느냐." (190쪽)

이것은 경영학의 아버지 드러커가 한 말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고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효과는 천양지차일 것이다.

 

하루 10분 + 4개의 다짐으로 인생을 바꾸는 드러커 피드백 수첩. 하루에 4칸을 채워나가며 습관화하면, 어떻게든 흘러가는 그 시간이 모여서 보다 성장한 자기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자기계발의 시작점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