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의 속도 - 산업혁명보다 10배 더 빠르고, 300배 더 크고, 3,000배 더 강하다!
리처드 돕스.제임스 매니카.조나단 워첼 지음, 고영태 옮김, 맥킨지 한국사무소 감수 / 청림출판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세계는 놀라운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한 개인으로서도 변화의 속도는 따라잡기 버겁다는 생각이 든다. 기업과 정부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더 힘든 상황에 놓여있을 것이다. 지금까지의 지식으로는 미래에 대응할 수 없다며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직관을 새로 정립해야 한다고 맥킨지 한국사무소 최원식, 정재훈은 말한다. 이 책《미래의 속도》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속도를 네 가지의 트렌드로 나누고, 미래에 현명하게 대응하도록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리처드 돕스, 제임스 매니카, 조나단 워첼의 공동저서이다. 리처드 돕스는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에서 도시화, 자원, 자본시장, 라이프스타일, 질병, 생산성, 성장 등의 세계 경제 트렌드에 대해 연구했다. 제임스 매니카는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에서 세계 경제, 성장과 생산성, 경쟁력 그리고 기술과 디지털 분야의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조나단 워첼은 맥킨지 시티 스페셜 이니셔티브를 이끌고 있으며, 어번차이나 이니셔티브라는 비영리연구소를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도시화, 지속발전가능성, 자원, 경제 개발, 기술을 전문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전 세계의 기업과 정부의 연구를 수행했다.
맥킨지 엔드 컴퍼니는 1926년에 설립되어 전 세계 유수의 기업들, 공공부문, 시민사회 기구들을 대상으로 경영 전략, 운영 전략, 조직 문화, 역량 강화 등 기업 경영 및 조직 관리의 다양한 영역에 대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전 세계 대표적 기업들과 장기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맥킨지 한국사무소는 1987년에 한국에서 활동을 시작하였고, 이 책은 맥킨지 한국사무소에서 감수를 맡았다.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는 맥킨지 앤드 컴퍼니의 비즈니스와 경제연구조직으로 지난 1990년에 설립되었다. 이 책은 25년에 걸친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의 심층적인 역구결과를 토대로, 다가올 변화와 그 원인을 설명하고 미래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세계 경제에 의미 있는 변화를 초래하는 근본적이고 파괴적인 4개의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신흥국의 도시화, 기술의 속도, 고령화의 역설, 글로벌 커넥션의 확대가 바로 그것이다. (한국독자에게 드리는 글 中)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미래의 속도를 이끄는 4가지 트렌드'에서는 신흥국의 도시화, 기술의 속도, 고령화의 역설, 글로벌 커넥션의 확대에 대해 다룬다. 2부 '낯선 신세계가 온다'에서는 세계 경제를 이끄는 새로운 소비자의 등장, 더 이상 낮출 수 없는 자원 조달 비용, 누구도 가본 적 없는 저금리의 끝, 부족한 숙련노동자 남아도는 비숙련노동자, 영원한 승자가 사라진 경쟁구도의 변화, 우리 모두가 함께 해야할 일 등의 내용을 펼친다. 총 2부 10장으로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변화의 속도가 얼마나 빨라졌는지에 대한 매우 설득력 있는 분석을 담고 있다. 정책 결정자, 금융 분야 종사자, 산업 분야 종사자 그리고 비정부 기구 관련자들은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_앤드루 맥켄지, BHP 빌리턴 CEO
조곤조곤 설명해주며 이해의 폭을 넓히게 되고, 지금껏 생각했던 것을 뛰어넘는 다른 사고방식을 하도록 종용한다. 이 책에서 여러 가지를 살펴볼 수 있는데, 특히 무인자율주행 자동차와 인공심장의 수요를 늘리는 것의 연관성이 인상적이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은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가 표준이 된다면 교통사고와 사망자 수도 줄어들 것인데, 이것이 다른 산업 분야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즉 운전기사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긴급구조 분야의 수요가 줄어들거나 의료보험 기업의 손익 구조를 바꿔놓을 것이고, 인공심장의 수요를 늘린다는 것이다. 무인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치명적인 교통사고가 줄어들면 심장 이식 수술 기증이 당연히 줄어들 것이니 말이다.
이 책은 미래의 근본적인 변화와 변화의 원인, 그리고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하고 있으니, 일반 독자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정부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책이라 생각된다. 미래의 속도를 이끄는 4가지 트렌드를 살펴보고, 다가오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이 책의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