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이면 달라질 줄 알았다 - 지금 그대로도 좋은 당신을 위한 하루 심리학
이동귀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제목에서 무언가 쿵 하면서 마음을 뒤흔든다. 서른이면 달라질 줄 알았다고? 나도 한 때에는 그렇게 생각한 적이 있었다. 물론 딱히 달라질 것은 없다는 것을 깨달았지만…….프롤로그에서 저자는 말한다. '서른 이전의 사람들은 서른이 되면 일에서든 사랑에서든 성공해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그리고 그때가 되면 인간관계에서 상처받는 섬세한 성격 또한 완전히 바뀔 것만 같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결코 그렇지 않죠. 미래는 불확실하고, 책임질 일은 많아집니다. 여전히 누군가에게 상처받고 또 상처 주는 삶을 삽니다. 나름대로 애썼지만 서른이 되어도 변하지 않는 자신을 보며 사는 게 참 어렵다고 느낍니다.' (프롤로그 中)

서른이 되며 후련함과 동시에 좌절감을 느끼는 것은 그런 이유에서가 아닐까. 이에 저자는 '서른을 바뀌어야 할 의무가 아닌, 바뀌지 않을 자유가 주어지는 때라고 생각해보세요.'라고 조언한다. 특히 성격이 섬세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배려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서른이 지나도 여전히 인간관계에서 쉽게 상처받고 많이 아파한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이동귀.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다. 연구 분야로는 성격 변인(완벽주의, 꾸물거림증, 자기가치감 등)과 정신 건강, 긍정 심리학적 상담 등이 있고 한국인의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한국상담심리학회 인증 상담심리사 1급 자격을 바탕으로 20여 년간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국 군 상담 분야의 발전을 위해 병영생활전문상담관 자격 기준 확립과 운용 및 활동 매뉴얼 개발 등을 주도한 바 있다.

 

이 책《서른이면 달라질 줄 알았다》관계에서 상처받고 나에게서 탓을 찾는 섬세한 사람들의 공감 이야기를 담았다. 인간관계에서 경험하는 고민과 아픔부터 자기 안의 심리적 갈등까지 총 20가지의 가상사례로 들려준다. 인간 심리를 다룬 책은 흥미를 갖고 즐겨 읽게 된다. 읽으면서 내 마음도 정리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힐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 책에서도 고민 사례와 제언이 남의 일 같지 않게 와닿아서 자꾸 되짚어가며 읽어보았다.

각 장은 대체로 주변에 있을 법한 누군가의 고민을 담은 사례로 시작되며, 모든 사례는 저의 상담, 생활 지도 및 개인 경험을 바탕으로 각색한 가상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고민의 이유에 대한 탐색과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생각이나 태도에 대한 제언이 이어지며 각 장의 말미에는 그 장의 주제와 관련한 심리학적 지식 및 테스트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관련 참고문헌을 통해 관심 있는 분들은 더 자세한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프롤로그 中)

 

이 책은 총 2부로 나뉜다. 먼저 이 책의 차례를 보면 마음을 파고드는 주제가 있게 마련이다. 아니, 하나하나가 작품이다. 나 자신의 문제이기도 하고, 주변의 누군가가 떠오르기도 한다. 저자와 상담한 수많은 사람들의 문제가 모이고 걸러져서 압축된 것이리라. 그래서 그런지 정제된 핵심만을 지켜보는 듯한 느낌이다. 고민 당사자에게는 앞이 보이지 않는 막막함이지만, 저자와 같은 상담을 해주는 사람이 있었다면 생각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지난 시간을 떠올리기도 했다. 과거와 현재, 나와 타인을 생각하는 시간이다.

 

천천히 이 책 속의 문장을 곱씹어본다. 어쩌면 나를 이해해주고 나에게 공감해주는 누군가를 만난 듯한 기분으로 이 책을 대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갈등의 표면적인 부분에서 버럭 화를 내고 말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들어있는 근본적인 부분에 시선을 돌릴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한 뼘 깊이 들어가 인간을 이해하고, 내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시야를 넓혀준다.

 

저자는 이 책에서 전하고 싶은 주요 메시지는 다음 세 가지라고 한다. 본문은 가상사례이기는 하지만 구체적인 상황에서 볼 수 있는 것을 낱낱이 풀어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체적인 내용은 저자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로 정리할 수 있다. 꼭 기억하고 인간관계에 적용해야할 가치인 것이다.

첫 번째, 절대 다른 사람은 바꿀 수 없습니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은 오직 세상과 타인에 대한 나의 태도뿐입니다. 두 번째, 그들은 그들의 노래를 부르도록 두고, 당신은 당신의 노래를 부르세요. 나의 가치는 세상과 타인의 평가에 귀속되는 게 아닙니다. 세 번째,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세요. 그때 진정한 내면의 변화가 시작됩니다. (6쪽)

 

피부에 와닿는 고민을 생생하게 들어보고, 거기에 대한 해결 방책까지 상세히 볼 수 있어서 몰입해서 보게 되는 책이다. '나도 이런 고민 있는데'라는 생각이 든다면, 저자의 조언에 귀기울일 필요가 있다. 저자가 일러주는 해결책이 정말 와닿는다. '그렇게 하면 되겠구나!' 생각된다. 인간관계가 힘들다고 생각될 때면, 고민에 잠식되어 헤어나올 길이 막막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안에 자신의 고민이 있는지 살펴보고 해결책까지 시원하게 읽어나가기를, 힘든 당신이 조금은 편안해지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