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병의 90%는 걷기만 해도 낫는다 - 아프지 않고 100세까지 사는 하루 1시간 걷기의 힘
나가오 가즈히로 지음, 이선정 옮김 / 북라이프 / 2016년 9월
평점 :
며칠 전, 걷기 좋은 가을 날을 맞이하여 모처럼 동네 산책을 나섰다. 오랜만에 걷기만을 위해 길을 나섰더니 쉽지 않았다. 그동안 내가 이렇게도 걷기에 소홀했었구나, 반성하게 되었다. 걷기가 좋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던 일상을 되돌아보았다. 건강보다 소중한 것이 무엇이라고 이리도 미뤄왔던가. 이 책《병의 90%는 걷기만 해도 낫는다》는 오랜만의 걷기 운동 이후에 읽었고, 그래서 눈에 더욱 쏙쏙 들어왔다. 나도 모르게 잘못된 방법으로 걷기를 했던 것을 짚어가며, 앞으로 평생 함께 할 건강한 습관을 만들기로 했다.
걷기는 가장 훌륭한 약이다.
-히포크라테스
걷는 것이 건강이 좋다는 이야기는 누구나 아는 건강 상식일 것이다. 하지만 올바르게 걷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 책은 아프지 않고 100세까지 사는 하루 1시간 걷기의 힘을 강조한다. 나이 들수록, 아플수록, 피곤할수록 걸어야 산다고! 이 책을 보며 제대로 알고 제대로 걸어서 건강하게 살고 싶었다. 막연히 걷기가 건강에 좋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걷기의 중요성과 올바르게 걷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의 제목은 과장이라기보다는 걷기를 잊고 지내는 시대인 만큼 '병의 90퍼센트는 걷기만 해도 낫는다'는 마음으로 걸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붙인 것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나가오 가즈히로. 나가오 클리닉 원장이자 의료법인 유와카이의 이사장이다. 나가오 박사는 20년간 다양한 증상의 환자들을 가장 가까이 지켜보면서 생활습관병, 류머티즘 관절염, 감기 등 병의 종류를 막론하고 가장 좋은 치료약이 '걷기'라는 것을 발견했다. 최소한의 의학적 치료와 함께 걷기를 병행한 환자들이 후유증 없이 건강하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며 걷기의 효용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제1장 '대부분의 병은 걷기만 해도 낫는다', 제2장 '의료 상식에 속지 마라', 제3장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걷는다', 제4장 '걸으면 인생이 달라진다'로 나뉜다. 1장에서는 걷기가 어떤 면에서 좋은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치매, 암, 위장질환, 우울증, 불면증, 류머티즘, 감기 등의 구체적인 질병과 함께 설명해준다. 2장에서는 새로운 병이 증가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의료 현실의 민낯을 알려준다. 특히 3장은 이 책의 하이라이트이다. 똑바로 걸어야 치료 효과가 있는데, 어떻게 걷는 것이 제대로 걷는 것인지 하나씩 짚어준다. 4장에서는 걸으면 머리가 좋아지는 이유를 볼 수 있고, 건강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라도 걷기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걷기의 기본이다
똑바로 섰다고 생각해도 실제로는 자세가 비뚤어진 사람이 많다. 단전, 견갑골, 골반을 체크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자. 거울로 본인이 선 모습을 꼼꼼하게 관찰해 바른 자세를 몸에 익히도록 하자. (119쪽)
서는 자세부터 걸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이 책을 보며 짚어본다. 꼼꼼이 체크해도 평소 습관이 나올 수 있으니, 처음에는 체크 사항을 수첩에 적어가지고 다니는 방법으로 틈틈이 확인해야할 것이다. 특히 '다리로만 걷지 말고 체중을 분산시켜 걸어라'는 조언은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그동안 다리만으로 걷는 방법이었기에 하체에 힘이 쏠리면서 오히려 훨씬 많이 지쳤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쉽게 지치지 않고 걷기 운동에 힘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신발 고르기와 양손을 비우고 걷기도 유념해서 걷기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생활 속에서 걷는 시간을 늘리는 방법까지 생활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허리와 무릎이 아픈 사람에게 추천하는 걷기법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1,2,4장에서 걷기의 중요성을 여러 면에서 살펴보고, 3장을 통해 제대로 걷는 방법을 꼼꼼이 체크하여 적용한다면, 실생활에서 효과적인 걷기 운동을 병행할 수 있을 것이다. 돈 들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힘을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인데다가 눈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이 인상적인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 평소 소홀히 했던 걷기 운동을 다시 떠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평소 걷기를 체크해보고 이 책을 읽는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