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제는 이기는 인생을 살고 싶다 - 적을 만들지 않고 단번에 갈등을 풀어내는 백전백승 변호사의 지혜지략
조우성 지음 / 리더스북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세상 일은 생각처럼 진행되지 않으니 대비를 해야한다. 갑작스레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해결점이 보이지 않아 막막하기도 한 것이 우리네 인생이다. 전혀 생각지 않다가 순식간에 일에 휘말리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버겁고 고민거리가 많은 세상에서 문제에 휘말리는 것은 큰 고통을 수반하는 일이다. 미리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고 해결 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을 읽는 것도 좋으리라는 생각에 이 책을 읽어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변호사 조우성이다. 협상전문 변호사가 들려주는 30가지 지혜를 담고 있는 이 책《이제는 이기는 인생을 살고 싶다》를 읽으며 그의 목소리에 귀기울여본다.
오래전부터 몰두해온 화두가 하나 있다. 누구나 살면서 만날 수 밖에 없는 갖가지 갈등과 문제 상황들. 그런데 누구는 서로 웃을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고 누구는 그 상황을 악화시킨다. 그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되는 걸까? 나는 그 해답을 찾고 싶었다. 직업상 부닥치는 숱한 분쟁들. 내게는 그것이 곧 수련의 장이었다. 그 안에서 인생 고수들을 만나 그들의 지혜에 감탄하기도 하고 또 그들의 지혜를 흉내내보기도 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내 오랜 화두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이 책은 내가 그렇게 해서 찾아낸 크고 작은 해답들을 묶은 결실이다. (7쪽)
이 책에는 실제 에피소드와 함께 그 이야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함께 짚어볼 수 있다. 이 책에 실린 내용이 모두 실화라는 점이 놀랍다.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는 점이 마음을 흔들어놓는다. 마음이 따뜻해진다. 나에게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 나같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생각해보는 시간이 의미 있었다. 나라면 고민만 하고 있었을 일을 이렇게 해결할 수도 있겠구나, 감탄하며 읽었다. 또한 문제가 생겼을 때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보게 되고, 무조건 법적으로 하자며 목소리를 높인다고 잘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책에 실린 실화를 통해 생활 속에서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지 알아간다.
각각의 에피소드에 몰입하며 읽게되었고, 단편 소설을 읽는 듯했다. 세상에는 억울한 사람도 많고 별별 사건들이 우리 삶에는 일어나게 마련이다. 하지만 해결 방법은 다양하고 어떤 식으로 헤쳐나가는 것이 효과적인지 짐작한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알게 되고 배워나간다.
세상에는 여러 격차들이 존재한다. 빈부 격차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지식과 정보의 격차다. 같은 문제 상황도 사람에 따라 그리고 각자가 보유하거나 접근 가능한 지식과 정보의 차이에 따라 그 대처방안이 달라진다...(중략)...모든 면에서 학식과 견문이 넓을 순 없다. 하지만 나와 가족을 지킬 수 있는 결정적인 지식과 정보는 필수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부는 내가 원한다고 해서 쉽게 축적하기 어렵지만 지식과 정보는 마음가짐에 따라 얼마든지 체계적으로 축적할 수 있다. 그 접근통로도 확보할 수 있다. 그러하기에 인생 고수들은 자기분야의 전문성을 넘어서서 세상을 보는 눈을 넓히는 데 필요한 공부를 평생 게을리하지 않는다. (88쪽)
사실 이 책의 제목과 표지에서 큰 기대가 없었는데, 내용은 나에게 반전을 보여주었다. 포장이 더 근사했으면 주옥같은 내용이 더 돋보였으리라는 생각에 살짝 아쉬워진다. 이 책을 읽으며 '문제를 이런 식으로 해결하기도 하는구나!' 감탄했다. 에피소드 하나 하나에 배울 점이 많다. 그저 막막해서 고민하고 해결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을텐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식이 놀라울 따름이다. 이곳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이며, 사람들 간의 문제는 사람들의 마음이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상황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이며 그 사람의 진심이다. 사람의 진심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175쪽)' 주변 사람들에게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