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숙의 똑똑한 정리법 - 딱 한 번 정리로 평생 유지되는 우리 집 정리 시스템
정희숙 지음 / 가나출판사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정리 관련 서적을 읽으며 정리하는 것이 어느덧 취미생활이 되었다. 책을 읽으면 일단 마음을 움직이게 되고, 행동에 옮기게 된다.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공간도 눈길이 가고 전체적으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복잡하고 지저분하게 자리하고 있는 물건들을 치우고 나면 시원하고 개운한 느낌이 나서 기분이 좋다. 후덥지근한 장마철, 조금 게을리했더니 곳곳에 지저분해져서 다시 책을 집어들었다. 이 책『정희숙의 똑똑한 정리법』을 읽으며 우리집 정리 시스템을 점검해본다.

 

'진짜 정리는 물건을 버리는 게 아니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프롤로그의 제목이다. 요즘 극단적으로 버리기를 선택하는 미니멀리스트가 되는 것이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며 글을 열고 있다. 정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나치게 많은 물건에 작별을 고해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하지만, 집 안 정리는 단순히 물건을 버리기 위함이 아니라 물건을 제대로 잘 쓰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물건은 우리 마음과 비슷한 데가 있다. 쓰이지 못하고 집 안 여기저기에 박혀 있는 물건들은 심리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뭉쳐진 채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는 것과 같다. 제자리에서 벗어나 갈 곳을 잃은 마음은 뭉쳐져서 굳기 마련이고, 굳은 것은 유연성을 잃어버린 채 화석화되어 마음의 성장을 방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집 안을 정리하는 일은 자신의 마음을 풀어내는 일이기도 하다. (6쪽)

 

항상 책을 읽으며 정리의 마무리로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지만, 정리는 주기적으로 해야하는 것이었다. 버리고 없애고 쓸고 닦아도 마음이 느슨해지고 난 후 어느 순간에 보면 다시 주변이 어질러져 있었다. 이 책을 보면서 진짜 정리는 물건을 버리고 눈에 안 보이는 곳에 진열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이 가야 할 곳을 정해주는 것임을 깨닫는다. 살면서 이미 가지고 있는 물건과 새로 생기는 물건들을 외면할 수는 없기에 정리를 끝내기는 힘들어도, 좀더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소유물들의 제자리를 찾아주기로 했다.

 

정리에 관한 책을 처음 보는 사람은 1부부터 시선을 집중하며 다른 사람들의 체험담을 읽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책을 읽으며 바로 정리에 돌입하고 싶다면 2부부터 주목하자. 2부에서는 '한 번 정리로 평생 유지되는 10가지 원칙'을 알려준다. 하나씩 점검하며 실행에 옮기다보면 현재 상태보다 나은 활력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3부에는 개인 공간인 침실 정리하기부터 시작하는데, 침실, 옷, 이불, 화장품 정리부터 정리를 시작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아이 방 정리하기도 있는데 주부들을 위한 똑똑한 팁이 제공된다. 4부에서는 공유공간인 거실, 주방, 냉장고, 서재, 현관, 욕실, 베란다 등을 정리하는 비법을 알려주는데, 하나씩 정리하다보면 개운한 느낌이 절로 들 것이다.

 

5부에는 '정리 후 찾아온 인생의 6가지 변화'에 대한 글이다. 버려지는 물건이 확 줄어들고 소비가 줄고 돈이 모인다는 것은 정리의 기본적인 장점이다. 모든 공간이 살아나고 인생이 좋은 방향으로 달라지며 현재에 집중하며 살 수 있기에 똑똑하게 꾸준히 정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주부의 입장에서 가족을 생각하며 썼다고 한다. 정리는 가족이 함께 의견을 나누며 해야한다. 내가 보기에는 쓸데 없는 물건일지 몰라도 물건의 소유자는 소중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에 맘대로 처분했다가는 괜한 불화만 생긴다. 함께 사는 공간을 좀더 쾌적한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해주는 책이다.

공간이 달라지면 인생에도 반드시 변화가 찾아온다. 달라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 우리 가족이 있는 곳을 다시 한 번 살펴보자. (212쪽)

이 책은 '정희숙의 똑똑한 정리' 대표 정희숙이 쓴 우리나라 정서에 맞는 현실적인 대안을 담은 정리법이다.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만나 정리를 하며 정리 노하우를 쌓았기에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