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를 탈출하라 ky홈 시리즈 1
김용엽 지음 / (주)KY홈(케이와이홈)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어디에든 아파트 건물이 빽빽히 들어선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처음 우리 땅에 아파트가 생긴 이래로 아파트는 점점 늘어나더니, 이제는 사방으로 번져나가고 있다. 여전히 어디에선가는 아파트를 짓고 있고, 분양을 앞둔 모델하우스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제 아파트라는 주거공간은 현대인에게 필수공간이 되어버렸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아파트를 탈출하라고 한다. 제목에서부터 호기심이 생긴다. 아파트를 탈출하라니,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지 궁금해서 이 책《아파트를 탈출하라》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김용엽. 건축사이다. 최근 에너지절약형 친환경 단독주택을 발명하여 특허를 출원했고, 현재 친환경단독주택과 귀농귀촌, 시니어주택개발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주)KY홈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노인주거복지시설론》이 있고,《Wellbeing 삶이 있는 살맛나는 단독주택에서 살자》와《스마트팜으로 귀농, 귀어, 귀촌 성공하기》를 출간할 예정이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나뉜다. 1장에서는 아파트란 무엇인지, 아파트의 법률적 모습과 건축적 모습, 심리 사회적 속성 등을 살펴본다. 2장에서는 아파트의 출현과 확산에 대해 파악해보며 아파트의 경제적 효용성을 짚어본다. 3장에서는 아파트주거의 문제점에 대해 14가지의 면에서 파악해본다. 4장에서는 아파트가격의 미래에 대해 아파트경기에 영향을 주는 경제적 배경들을 기반으로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전망해본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아파트의 앞날에 대해 쇠퇴와 진화의 모습을 살펴보며 마무리 짓는다.

 

아파트의 발명은 인류 주거문화를 획기적으로 바꾼 것이 사실이다. 도시로 모여드는 많은 사람들의 주거문제를 단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식인데다가 토지 이용의 경제적 효율성까지 높이고, 주방설비, 위생설비는 물론 난방, 전기, 통신, 소방설비 등의 기술 발전으로 아파트주거는 삶의 질을 높이는 수단이 되었다. 그러니 아파트에 사는 것이 도시민의 로망이 되기까지 한 것이다.

아파트의 등장은 기존의 전통 주거문화를 송두리째 바꾸어놓은 혁명이었다. 아파트는 산업사회가 낳은 위대한 발명품이다. 편리성과 효율성을 입고 주거문화를 변화시킨 문명의 이기이기도 하다. (27쪽)

 

이 책을 읽으며 아파트의 역사적 모습도 훑어보고, 우리 주거 형태의 변화에 대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보았다. 지금은 너무도 흔해 전국 어디에 가나 쉽게 볼 수 있는 주거형태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아파트의 등장은 일제 치하 1932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에 세워진 5층 규모의 유림아파트가 최초였다고 한다. 1945년 광복후에는 1955년 행촌아파트, 1958년 종암아파트, 1959년 개명아파트 등이 건설되었고, 최초의 근대식 단지형 아파트의 등장은 1962년 준공된 마포아파트 건립이었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에도 아파트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 책을 보며 아파트의 확산 배경 및 양상을 도표와 자료를 통해 살펴본다. 우리 삶의 공간에서 일어난 변화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해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살펴본 아파트 거주의 온갖 단점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아파트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은 부동산 불패 신화가 한몫할 것이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그럴 것인가? 이 책을 통해 세계경제의 흐름과 아파트 동향 관련 자료를 훑어보며 앞으로의 예측 전망을 주시할 수 있다는 점도 의미 있다. 이 책에서는 2018년을 주목하라고 한다. 부정적인 악재들이 누적되어 절정에 달하면 과연 어떻게 될까. 2018년, 우리의 미래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궁금해진다.

 

여러 가지 이유로 아파트를 탈출하는 것을 주저한다면 이 책의 마지막에 담긴 '아파트의 진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머나먼 미래가 아니라 곧 다가올 미래의 모습이거나 이미 실행하고 있는 현재일지도 모르는 모습이다. 사물인터넷 loT를 활용한 스마트홈, 로봇주택, 장수명 아파트, 풍부한 녹지공간의 친환경단지,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주택, 아파트단지의 마을화 프로젝트 등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한 돌파구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아파트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보낸다. 편리한 주거형태이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고 여러모로 부정적인 공간이다. 이왕이면 아파트를 탈출하는 것이 한 방법이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삶의 공간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좋은 방향으로든 나쁜 방향으로든 변화를 이끈다. 그렇기에 우리가 사는 땅에 이미 많은 부분이 아파트로 둘러싸여 있고, 앞으로도 계속 지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주거공간인 아파트에 대해 과거, 현재, 미래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아파트에 관해 다방면으로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읽어보고 함께 삶의 터전에 대해 생각해보기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