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오는 역사 인물 사전
전윤호 지음, 유남영 그림 / 세종주니어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역사 인물 사전이다. 이 책의 머리말 제목은 '역사는 사람이 만들어 갑니다'이다. 역사는 인류가 지구에서 살아온 기록이니 당연히 사람이 중심이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과거에 이 땅에서 사람들이 어떤 모습으로 살았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는 것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중요한 일이다. 지금도 이곳에는 사람이 살고 있고,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보았을 때 어떤 사람들이 살아갔는지 궁금해진다. 이 책《교과서에 나오는 역사 인물 사전》은 예전 사람들의 모습을 훑어보며 어떤 사람들이 이 땅을 거쳐갔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다.

 

이 책에는 고조선, 발해, 고려, 조선 초기, 조선 중기, 조선 후기, 광복까지의 인물들을 담고 있다. 마치 '한국을 빛낸 100인의 위인들' 노래를 듣는 것처럼 순식간에 훑어낼 수 있다. 하지만 그 노래는 역사 속 인물의 이름만을 나열했다면, 이 책을 통해서는 이름뿐만 아니라 한 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역사 속의 사건까지 바라볼 수 있다. 간단한 설명이 이어지기에 꼭 알아야 할 핵심 사항을 기억할 수 있다. 역사 속 인물과 그 인물이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상황을 바라볼 수 있는데,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기에 역사 상식을 바로잡는 데에 도움이 된다.

 

단군을 시작으로 유화부인, 주몽, 유리왕, 광개토왕, 원효, 장보고, 왕건, 이규보, 이성계, 김시습, 연산군, 조광조, 허준, 정조, 김홍도, 박지원, 한용운, 안중근, 윤봉길까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153명의 역사 인물을 이 책을 통해 훑어볼 수 있다. 역사를 공부하는 데에 있어서 일단 중요한 것은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이다.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간단하고 짤막하게 역사의 흐름을 파악한 후에는 구체적으로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은 의욕이 생길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역사 공부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며, 호기심 어린 시각을 놓치지 않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책에는 역사 속 인물들의 생애와 업적을 그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있어서 생동감 있게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다. 역사는 지루한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는 어린이라면, 길지 않은 설명으로 핵심만을 살펴보는 것으로도 기본기는 갖출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일러스트를 통해 시각적 효과도 주고 있어서 재미있게 역사 속 인물을 살펴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읽기에도 좋고, 궁금한 인물을 하나씩 찾아서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역사 순으로 인물이 나열되어 있어서 다시 찾아보기 힘들다면 이 책의 맨 뒤에 있는 '찾아보기'를 통해 궁금한 인물을 찾아 읽어볼 수 있다. 학교 공부를 하다가, 문득 어떤 인물이 궁금해질 때, 이 책에서 압축된 역사적 사실을 찾아보며 의문 사항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역사적 사실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역사에 흥미를 잃은 어른들이 기본 상식으로 알아두기에도 더없이 좋은 '역사 인물 사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