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통장 & 보이지 않는 통장 - 행복한 부자가 되기 위한 필살 전략
김명렬 지음 / 미래북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만 많으면 뭐하나, 마음이 부자여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랐다. 하지만 어느 순간 텔레비전 광고에서는 부자되라는 것이 덕담이 되었고, 돈을 등한시 하던 많은 사람들이 돈 문제에 시달리는 것도 사실이다. 진짜 부자가 되려면 돈도 있어야 하고, 마음도 부자여야 한다. 그런 면에서 '보이는 통장 & 보이지 않는 통장'에서 어떤 내용을 들려줄지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두 통장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며, 이 책『보이는 통장 & 보이지 않는 통장』을 통해 행복하고 부유한 삶으로 이끌 방법을 찾아가며 마음을 다잡는 시간을 보낸다.

 

이 책의 저자는 김명렬. (주)키움에셋플래너 가정행복재무설계연구소 소장이다. 저자는 수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재무상담을 해오면서 '돈과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에 관심이 많았으며 자신부터 그렇게 살고자 노력했다. 아주 우연한 기회에 보이는 통장(돈)과 보이지 않는 통장(가정 행복)을 삶에 적용해 보면서 진정한 행복은 돈이 전부가 아님을 알았다. 그렇다고 결코 돈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어느 한쪽에만 치우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세상에 전하고자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1부 '보이는 통장'과 2부 '보이지 않는 통장'으로 나뉜다. 1부에서는 지출과 저축에 대해 다룬다. 통장 분리, 신용카드, 자동차 구입, 보험설계, 부동산, 금융상품, 변액보험 등에 대해 살펴본다. 2부에서는 부부, 자녀교육, 행복한 가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가정과 행복에 대해 점검하며 직접 실행에 옮길 수 있다.

이 책에는 '보이는 통장'에 현금을 모을 수 없는 잘못된 지출 습관을 분석하고, 자산을 효과적으로 불릴 수 있는 핵심 포인트를 담았다. '보이지 않는 통장'에는 바쁜 일상에 매몰되어 가장 가까운 가족과 사랑하며 살지 못하는 현실을 직시하고 행복한 부부 관계, 행복한 부모-자녀 관계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담아냈다. (6쪽)

 

이 책은 술술 읽어나가면서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지금껏 재테크면 재테크, 가정과 행복이면 해당 분야만을 따로 따로 적은 책을 주로 읽었기에 이 책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돈만 많다고 행복한 것이 아니라면, 정신적인 가치만을 추구한다고 물질적인 부분에서 누릴 수 있는 가치까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둘 다 중요한 것이고 이 책을 통해 균형 있게 점검해보는 시간을 보낸다.

 

"돈과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고객을 만나 재무 상담을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하는 질문이라고 한다. 재무 상담을 받으러가서 이 질문을 받는다면 아마 우물쭈물 망설이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 책에는 저자가 고객과 가정행복재무상담 시 질문하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다섯 페이지 정도 질문과 저자의 답변이 담겨 있다. 나의 대답은 어떤지 따로 답변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보냈다. 여덟 개의 질문으로 간추려진 306페이지의 질문에 답변하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이 책을 읽으면서 꼭 해내야 할 과제이다.

 

저자는 재무설계사로서 그동안 수많은 고객에게 많은 돈을 벌게 해줬지만, 그들의 가정이 그다지 행복하지 않은 것을 보고, 돈보다 더 중요한 가정 행복을 전하기 시작한 대한민국 최초의 가정행복재무설계사다. 무엇보다 저자 자신이 책의 내용대로 살고 있음을 알기에 강추하는 바이다.

-(주)짚라인코리아 부회장, 가정행복코칭센터 원장 이수경

이 책을 통해 보이는 통장과 보이지 않는 통장에 대해 짚어보며 삶의 방향을 다잡는 시간을 보냈다. 어떻게 해야한다는 이론만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조목조목 이야기를 펼쳐나가기에 부담없이 읽으면서 자신을 되돌아보게 된다. 행복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재테크에 대해서도 등한시 하지 않으며, 둘 다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이 책이 경제적 부자와 마음 부자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