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을 만드는 사람들 - 모두가 아니라고 말하는 "그곳"에 기회가 있다
치키린 지음, 이민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늘 비슷비슷한 생각 안에 갇혀있고, 주변의 분위기에 휩쓸리며 살고 있다. 창의적인 생각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듣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이 책에서는 질문을 던진다. 

이제 당신에게 묻겠다. 만약 당신이 창업을 준비한다면 어떤 아이템을 선정할 것인가? 혹 모두가 생각하는 치킨, 피자, 커피 전문점은 아닌가? 취업 시장의 상황도 별반 다를 게 없다. 모두가 준비하는 학벌, 학점, 토익 점수, 어학연수, 자격증, 공모전 입상, 사회봉사 활동, 인턴 경력 등으로는 차별화가 불가능하다. 분야와 업종을 막론하고 거의 모든 시장이 포화 상태다. 똑같은 아이템으로 똑같은 시장에 들어가봤자 백전백패할 것이 뻔하다. 회사를 그만둬도 전혀 불안하지 않은 사람이나 평범한 회사원이었다가 전혀 다른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은 어떤 특수한 능력이 있는 게 아니다. 그저 자기 주변에 존재하는 평범한 것의 가치를 알아보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었을 뿐이다. 남과 다르게, 어제와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7쪽)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는 어제와 다른 경쟁 우위를 구축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마켓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남들과 똑같은 일상에서 시장에 팔릴 만한 가치를 찾아내는 감각, 즉 마켓센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이 책『시장을 만드는 사람들』을 계속 읽어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치키린 Chikirin. 일본 관서지방에서 출생했다. 일본에서 거품 경제가 한창이던 시기에 증권회사에서 근무한 후, 미국의 대학원에서 유학했다. 졸업 후 현지 글로벌 기업에서 매니저로 일했다. 2011년 9월 4일 마지막 회사를 퇴사한 후, 현재까지 무려 6년 동안 직장에 적을 두지 않고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런 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단 하나, 그 역시 마켓 크리에이터였기 때문이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스마트한 생각법만 배우면 누구라도 마켓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나뉜다. 이 책을 통해서 마켓 크리에이터의 스마트한 생각법인 '마켓센싱'을 살펴보고, 마켓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을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누구나 마켓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즉 비즈니스와는 상관이 없는 사람이라도 마켓 크리에이터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시장의 상황은 늘 변하고 거기에 대응해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비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5장에서는 '시장의 진정한 승자가 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이 부분이 이 책의 핵심이다. 물론 핵심을 보기 위해서 저자의 논리에 따라가려면 앞부분의 이야기부터 접하는 것이 좋다. 그러려면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는 것이 이 책에서 알려주는 핵심 팁을 들여다보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나 또한 이 책을 처음 펼쳐들 때만 해도 마켓 크리에이터는 관련 업종의 사람들만 관심을 가지고 볼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읽어나가다보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임을 알게 되었다. 그러고 나면 '보통 사람이 마켓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 다섯 가지'에 저절로 눈길이 갈 것이다.

 

앞으로는 '전문성만 갖추면 변화는 필요 없다'가 아니라 '전문성을 익히고 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세계가 온다. 어떤 분야건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의 지팡이를 손에 넣어 그것을 휘두르면서 평생 살겠다는 생각 자체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20대에 평생 가라앉지 않는 배를 찾아 올라타려 하지 말고, 언제 그 배가 가라앉더라도 다른 배로 갈아탈 능력을 갖추라. 이것이야말로 '긴 인생+빠른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비결이다. (254쪽)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세상이 펼쳐지고 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말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일에 도전해야한다. 부모 세대에서 안정적인 직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지금은 아닐 수도 있다.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이 책이 스마트한 생각을 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