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고비 걱정 뚝!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
최은희 지음 / 성안당 / 2016년 5월
평점 :
이 책의 첫 장을 넘기면 '여성 소셜 마케팅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하여'라는 글을 볼 수 있다. 세상의 반은 여자이고, 여성들이 구매결정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여심을 자극해야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과연 어떤 방식으로 하면 좋을까? 특별히 여심만을 공략하며 마케팅을 하는 구체적인 사례가 있던가? 딱히 떠오르지 않는다. 막연하게만 생각하던 것을 이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이 책『광고비 걱정 뚝!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를 통하여 여성 소셜 마케팅의 무한한 가능성을 본다.


이 책의 저자는 최은희. 14년간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소비자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여성 소비자 그룹을 기획하며 마케팅에 참여시켜왔다.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가치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소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까지, 마케팅 전반에 걸쳐 소비자 중심의 사고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 목표 달성과 마케팅 전환을 이루었다. 저자는 진정성 있는 여성 소비자들을 마케팅 활동에 참여시켜 브랜드에 대해 경험한 이야기를 입소문 나게 함으로써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음을 깨닫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저자는 앞으로도 여성 공감 마케터로서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기업과 소비자의 매개체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

왜 여성 소비자를 주목해야 하는가? Part 1에는 그 이유가 조목조목 나열되어 있다. 여성 소비자는 구매 결정권을 확보하고, 제품 판별력이 우수하며, 입소문에 적극적이다. 표현력이 뛰어나고 추천력 또한 높다. 이 정도가 되면 여성 소셜 마케팅에 주목하고 방법을 찾아야할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Part 2부터 그 방법을 알려주는데 사례 위주의 데이터를 소개함으로써 구체적인 성과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주부모니터, 제품 체험단, 서포터즈 등 여성 소비자와의 협업과 트리플 미디어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나면 4부에서는 본격적으로 마케팅 기획 프로세스에 따라, 전략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는 방법을 살펴보게 된다. 4부가 이 책의 핵심이자 꽃이다. 기승전결의 '전'이고, 이 책에서 어느 한 부분만 본다면 4부라고 콕 집어 이야기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꼭 필요한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1단계부터 8단계까지 '매출을 10배로 꾸준히 올릴 수 있는, 여성 소셜 마케팅 프로젝트'는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단계별 소셜 마케팅 프로세스이기에 눈에 속쏙 들어올 것이다.

풍부한 사례와 친절한 설명으로 시선을 끈다. 단계 별로 차근차근 밟아나가다 보면 이 책이 전달해주는 핵심 메시지를 받아들이고 실천하게 될 것이다. 여성 소셜 마케팅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도 부담없이 따라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이 책을 읽다보니 여성 소비자를 열성 팬으로 만드는 것이 마케팅에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인데다가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에 '여성 소비자를 열성 팬으로 만드는 3가지 방법'이 있으니 참고할 것.


부록에는 '당장 따라할 수 있는 여성 소셜 마케팅 프로젝트 실전 사례'가 담겨있다. 사례 1 '온리빙 쇼핑몰 사례로 배우는 여성 소셜 마케팅 실전', 사례 2 '더클래시 브랜드 사례로 배우는 여성 소셜 마케팅 실전'이다. 소셜 마케팅에 대해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본 후 실제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어떻게 실천해야할지 피부로 와닿을 것이다.
국내 최초 여성 소셜 마케팅 지침서라는 점에서 이 책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섬세하고 조목조목 짚어주는 부드러움이 느껴지는 책이다. 진정성 있고 영향력 있는 여성 소비자의 참여를 이끄는 방법을 알려주기에 소셜마케팅 책으로 읽어보기를 권한다. 특히 마케팅 예산이 적은 중소기업 및 상공인, 소셜 마케팅에 입문하는 실무 담당자에게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