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독서혁명 - 나로부터 비롯되는 변화
강규형 지음 / 다연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든 변화를 꿈꾼다. 쉽지 않은 일이다. 변화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알지 못해 망설이다가 주저앉게 된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변화의 방법과 방향은 가장 일상적이고 실행 가능성이 높은 것에서부터 찾아야 한다'고. 이 책《대한민국 독서혁명》은 자발적 독서모임 '독서포럼나비' 회원들의 경험담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전해준다. 평범한 사람들의 감동신화, 독서를 통해 인생 대반전을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독서포럼나비'를 소개하는 것은 책 읽기 운동보다는 책으로 묶인 인연의 끈과 유대감을 알리고 싶어서이다. 애벌레가 나비로 변화하는 과정처럼 수많은 사람이 '독서포럼나비'를 통해 변화를 경험했다. 거듭된 실패로 인생을 포기하려던 사람, 희망보다 절망이 더 익숙했던 사람, 인생의 기로에서 주춤하며 기회를 매번 놓치던 사람, 바뀌지 않는 일상에 지쳐 미래를 그릴 수 없었던 사람 등 수많은 사람이 '나비'를 통해 스스로의 변화를 체험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런 변화를 겪은 사람들은 혼자만의 변화가 아니라 옆 사람의 손을 잡았다. 가족, 친구, 동료 등 자신과 함께하는 사람들을 모아 공동체 안에서 긍정의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7~8쪽)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 1장 '변화, 나로부터 비롯되다', 2장 '독서, 목적부터 분명히 하라', 3장 '발전, 고통마저 과정이다', 4장 '희망, 마음을 나누며 함께 간다', 5장 '도전, 당장 시작하면 된다', 6장 '행복,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꿈꾸다'로 나뉜다. '나로부터 비롯되는 변화를 꿈꾸다'라는 제목으로 프롤로그를, '단순하고, 무식하고, 지속적으로'라는 제목으로 에필로그를 처음과 끝에 담았다.

 

이 책에 나오는 스토리는 실화에 준한 것이기에 가감없는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책이나 책을 읽는 사람들에 대한 것, 혹은 책을 읽는 노하우를 주로 볼 것이라 짐작하고 읽기 시작했지만, 소설처럼 진행되는 등장인물들의 이야기에 자연스레 흘러가게 된다. 사람 사는 모습이 잘 담겨져 있어서 쉽게 읽어나갈 수 있다. 물 흐르듯이 진행되는 이야기를 보다보면 개인의 변화부터 공동체의 변화까지 바라볼 수 있다.

 

사실 이 책을 보며 '독서포럼나비'라는 모임이 현재 전국 200여 개 모임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개인의 의지만으로는 안 되는 세상임을 알기에 함께 하며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보며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특히 다같이 책을 읽는 '떼독서' 사진에 한참을 시선 고정했다. 함께 책을 읽는 '떼독서'의 위력을 실감하고, 혼자보다는 함께 했을 때에 시너지효과가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독서포럼나비'에 대한 호기심은 232페이지부터 'Tip Page'에서 풀어볼 수 있다. 독서포럼나비의 미션, 비전, 독서포럼나비의 문화, 프로그램, 독서토론 진행방법, 본깨적 독서법 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책을 혼자 읽으면 자신만의 생각에 빠질 수 있겠지만, 이렇게 함께 읽으며 독서토론을 진행하고 서로의 변화를 독려하면 책의 가치는 무한대로 뻗어나갈 것이다. 책읽기를 좋아하지만 혼자 읽는 것을 위주로 하고 있는 나에게 독서모임 <나비>를 통한 사람들의 변화를 접하는 것은 신선한 자극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