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연습 - 머뭇거리는 이들을 위한 작은 가르침
오히라 노부타카 지음, 이정환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요즘 아들러 심리학에 관한 책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한 세기 앞섰다"라는 평가를 받는 아들러 심리학은 요즘 우리에게 맞는다는 생각이 든다. 간단하고 속 시원하게 현재를 들여다볼 수 있는 심리학이고, 지금의 나에게 필요한 것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아무리 알아도 실천하지 않으면 쓸모없는 지식일 뿐. 이 책《나를 바꾸는 연습》을 통해 간단하고 쉽게 인생의 흐름을 변화시키도록 해본다. 하루 24시간 중 10초를 강조하는 데에는 어떤 뜻이 있는 것인지 살펴보기로 한다.

이 책은 불과 10초를 활용해서 인생의 흐름을 변화시키는 책이다. 흔히 들을 수 있는 광고문구라고 생각해도 어쩔 수 없다. 정말 10초면 충분하니까. 나는 '불과 10초, 그래도 10초'라고 생각한다. 진심이다. (17쪽)

 

이 책의 저자는 오히라 노부타카. 행동 이노베이션 전문가이자 앵커링 이노베이션의 대표 이사다. 일본 각계의 제일선에서 활약하는 리더들의 멘탈 코치로 유명하다. 최신 뇌과학과 아들러 심리학에 입각한 '1분 행동 이노베이션 방법'을 토대로 회사 경영자, 올림픽 운동선수, 톱 모델, 베스트셀러 작가를 비롯하여 5,000명 이상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행동혁신을 지원했다. 아들러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1분 행동 이노베이션'《하루50초 셀프토크》는 저자의 전작이다. 실생활에서 부담없이 응용하도록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주어서, 그저 읽고 끝내는 책이 아니라 실천하여 삶을 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만화로 시작된다. 유미는 커피숍에서 후배들과 차를 마시며 신세한탄을 하고 있다. 후배 한 명은 "불평 늘어놓을 시간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게 더 나은 것 아닌가요?"라고 톡 쏘며 시간 아깝다고 먼저 자리를 떴다. 그때 등장한 히토미는 유미의 고등학교 동창이지만 몰라보게 변했다. 그 이유는 바로 하루 10초 액션을 실행했기 때문이라고. 유미는 오히라 선생님에게 자신도 '10초 액션'을 배우겠다며 변화 의지를 불태운다. 이 책은 강의 내용을 대화로 풀어나가고 유미의 메모로 마무리하는 식으로 구성된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자신이 유미와 같은 입장이라고 생각하며 읽어나가면 된다.

 

'불과 10초'만에도 사람은 바뀐다. 정말일까? 그 점이 먼저 이 책을 읽는 마음을 조금은 가볍게 해준다. 좋은 방향으로 변하고 싶고, 하고 싶은 일도 많지만, 단순히 생각하는 것에 그치기 쉽다. 행동하지 않으면 변하지 않는다. 이 책에는 '실행해보자! 실천 연습'이 있어서 함께 실천을 계획하고 실행해나가며 책을 읽을 수 있다.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생각하며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일단 무엇이든 행동할 수 있고, 그러다보면 바뀔 수 있다.

 

"언젠가는 해볼 생각이지만……."이라는 생각을 언제까지 할 것인가?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1주일'로'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이 1주일'부터' 극적인 변화가 시작되는 것이다.

책 속에 나오는 말들은 생각으로 멈추지 않고 행동하도록 한다. 거창하게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하면서 지속의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행동하려면 확실하게 계획을 세우고 실수 없이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하다보니 자꾸 미루기만 하던 유미가 일단 10초 액션을 하면서 행동으로 옮길 수 있었다. 행동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지금 무언가를 10초라는 짧은 시간에 해도 일단 하는 것이다. 행동으로 옮기고 꾸준히 하다보면 변화는 자연스레 따라오는 결과인 것이다.

 

'행동 이노베이션'을 실천하고 '10초 액션'을 하나하나 쌓아나감으로써 인생을 가로막는 장벽을 돌파하고, '첫걸음을 내디딘 당신'을 직접 만날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194쪽)

이 책 역시 저자의 전작과 마찬가지로 무언가를 하고 싶은 의욕을 느끼게 한다. 게다가 '실행해보자! 실천 연습'을 통해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어 적어가며 활용할 수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독서를 할 수 있다. 다섯 개의 레슨으로 정리된 10초 액션을 실행해보고 싶게 만드는 책이다. 간단하고 쉬워서 이 정도는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 책으로 변화의 첫 걸음을 내디뎌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