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잘 쓰는 즐거움 - 돈의 노예가 되지 않는 마음 챙김 이룸북 마음 챙김 시리즈
마돈나 고딩 지음, 김아림 옮김 / 이룸북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흔히 '돈이 없어서 못쓰지 있기만 하면 얼마든지 잘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정된 재화에 인간의 욕망이 더해지면 생각처럼 잘 쓰기는 힘들 듯하다. 돈은 어떻게 버느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도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요즘들어 생각하고 있었는데, 돈의 노예가 되지 않고 일단 나 자신부터 들여다보며 이 책을 읽고 싶었다. 이 책『돈 잘 쓰는 즐거움』이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돈에 대한 명상은 우리가 돈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깨닫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는 왜 돈을 벌기 위해 애쓰는가?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가? 돈과 올바른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주의를 기울이기만 해도 돈이 우리 인생을 좌지우지하지 못하도록 그 손아귀에서 놓여날 수 있다. 더불어 자신의 가장 근본적인 욕구와 가장 높은 가치를 반영해 경제적인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다. (7쪽)

 

'돈 앞에서는 누구나 비합리적이다'라는 소제목을 보며 일단 안도한다. 저자는 경제생활을 할 때 사람들은 대개는 비합리적이면서도 자기파괴적인 온갖 행동을 저지르고, 가끔씩만 이타적으로 관용을 베풀고 수지에 맞게끔 안정된 지출을 할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확실히 돈 문제에서 인간은 복잡하고 예측하기 힘들며 심리적 요인에 휘둘리고 연약하다는 점. 이 책을 통해 인간의 나약한 본성, 특히 경제에 관해서 비합리적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자기 자신만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에 힘을 내고 다음 단계를 수행해야 한다. 절대 부끄러움이나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는 것이다. 현실을 극복하고 창조적인 방법을 찾아야할 것이다.

 

이 책을 보며 돈은 무엇이고 마음 챙김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마음 챙김 수행으로 돈과의 관계 바로잡기, 마음 챙김 수행을 이용한 예산 짜기와 관리를 알아본다. 연습 1에서 13까지는 직접 해보며 자신의 현재를 파악한다. '주의를 집중하는 법', '마음 챙김 수행을 위한 공원 산책법' 등 마음 챙김에 대한 것부터 '돈에 대한 기억 떠올리기', '재정적 비밀 해결하기', '수입과 지출 계산법' 등 마음 챙김 수행으로 돈에 대한 그릇된 생각을 바로 잡는 일까지 이 책을 통해 시행해나갈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또한 '마음 챙김 가계부 쓰기'를 권장하는데, 가계부를 쓰야 하는 일곱 가지 이유를 일러준다. 이 책이 살기 힘든 세상에서 경제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분별력을 갖추는 여정임을 기억하고, 가치관과 경제생활이 조화를 이루도록 안내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방해를 받지 않는 혼자만의 시간에 마음 챙김 가계부를 꺼내어 자신이 인생에서 가장 가치를 두는 것이 무엇인지 적어본다. 어떤 물건이나 활동, 사람이 가장 의미가 있는가? (114쪽)

이 책에서 현재의 나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은 '소유한 물건 평가하기'였다. 오래되고 안 쓰는 물건, 책이나 옷가지가 쌓여 죽은 듯한 공기가 휘감은 것처럼 보이는 집은 에너지가 정체되어 새로운 기회와 돈이 들어오지 못하니, 잡동사니를 치우면 정체된 에너지도 같이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한동안 집안 정리에 몰두했지만 여전히 추억의 물건은 정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껏 가지고 있었는데 이제와서 처리를 하자니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이 책을 보며 잠깐 명상을 해보았다. 사물의 덧없음은 충분히 느끼지만 아직은 소유물에 대한 집착이 사그라들지 않아서 앞으로 1년만 유예기간을 두려고 한다. 1년 후에도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면 그때에는 정리하고자 한다. 스스로의 마음을 다잡기 위해 물건에 포스트잍으로 날짜와 각오를 붙여놓았다. 이것만으로도 나에게는 큰 수확이다.

 

인생은 하나부터 열까지 균형 맞추기다. 현재의 삶에 스트레스를 받고 만족하지 못한다면 가치와 필요에 부합하도록 다시금 인생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84쪽)

이 책은 얇고 간단명료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하지만 담겨있는 내용까지 가볍지는 않다. 마음챙김과 돈에 대해 연결지어 보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시간이다. 인생은 균형 맞추기이고 돈에 대한 태도도 마찬가지다. 많이 벌고 적게 쓰는 것만이 돈을 쓰는 방법이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 벌고 제대로 쓰는 것이 즐거운 일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인식한다. 이 책을 통해 돈에 대한 생각을 마음 챙김 명상법을 통해 내면 깊이 들여다보면서 정리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