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차이나 리포트 - 중국을 통해 미래를 보다
성공경제연구소.SBS CNBC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은 잠자는 사자와 같은 나라라는 이야기를 들은 것이 한참 전의 일이다. 지금은 그 사자가 깨어나 움직이고 있다. 중국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곳이다. 아마 지금의 중국은 예전 모습과는 많이 달라져서 낯설게 변해있을 것이다. 예전의 중국 모습만을 본 나에게는 알아보기 힘든 곳이 되어 있으리라 짐작한다. 이 책의 제목에 나오는 '2020년'이라면 곧 다가올 미래이다. 중국의 현재와 미래를 짚어보고자 이 책『2020 차이나 리포트』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성공경제연구소와 SBS CNBC가 2015년 9월부터 '중국을 딛고 미래를 보다'라는 주제 아래, 10회에 걸쳐 진행한 성공경제포럼의 내용을 글로 풀어낸 것이다. 중국은 과거 시각으로 본 평균적 지식으로 이해하기에는 너무나 다양하고 어제와 오늘이 다른 나라이다. 한마디로 '중국 전문가는 없다'라는 말이 설득력을 가질 정도로 다차원적이고 빠르게 변화한다. (6쪽) 

이 책은 2015년에 10회에 걸쳐 진행된 성공경제포럼이 토대가 되었다. 성공경제포럼은 벤처기업협회와 글로벌중견벤처포럼, 한국문화산업포럼이 함께 했다. 이 책은 각 분야의 중국 전문가들의 치열한 연구와 토론을 담아내어 중국에 대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중국에 대해 일가견이 있는 학자와 경영자의 연구와 토론 끝에 나온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이론과 실천 방안을 함께 강구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4부로 구성된다. 1부 '중국 경제 굴기의 이해'에서는 중국 경제의 굴기가 한국 경제에 어떠한 의미와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경제뿐만 아니라 역사적 관점에서도 살펴보았다. 2부 '한국 기업,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서는 우리 기업들의 대응 방안을 찾기 위해 노재헌 한중문화센터 원장이 한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과 협력 방안에 대해 주로 반도체 산업과 문화 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3부 '사례와 전략'에서는 실제 중국 시장 진출에 성공한 두 기업가가 성공 경험담을 들려준다. 4부 '토론'에서는 중국 시장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통찰력을 가진 국내외 전문가들의 생각과 토론 내용을 정리한다.

 

아직도 중국 진출 기업들의 경험담 중 가장 흔히 듣는 말이 "중국은 어렵다"이다. 너무 쉽게 중국을 보고 접근한 경향이 있어 나타나는 결과이기도 하지만, 아직 우리가 중국을 잘 모르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147쪽)

노재헌 한중문화센터 원장의 말이다. 중국에 대해 좀더 알고 싶어하는 사람,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 모두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이 정도면 중국에 대해 많이 알게된 것 같은데, 중국은 어렵고 알기 힘든 나라라고 생각될 것이다. 이 책을 읽고자 하는 사람들 역시 중국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생각에 책장을 펼쳐들었을 것이다. 이 책에는 중국 전문가들의 치열한 연구와 토론이 담겨있기에 어두운 터널에서 조금은 빛이 비추는 느낌일 것이다.

 

이 책은 다소 딱딱한 느낌이다. 관련 전문가들의 보고서를 들춰보는 듯한 느낌으로 한 장 한 장 넘기게 되었는데, 일반인이 아닌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하는 기업가에게는 핵심적이고 눈이 탁 트이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업 진출을 꿈꾸는 사람이나 이미 진출했지만 중국에 대해 좀더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게 효과적인 책이다. 특히 스타트업 기업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책이니 꼭 읽어봐야할 것이다.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가에게는 반드시 거쳐야하는 관문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