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청소 - 고민과 불안을 씻는 88개의 마음테라피
우에니시 아키라 지음, 민경욱 옮김 / arte(아르테)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봄맞이 대청소를 하고 나니 속이 다 시원하다. 그러고 나니 마음청소에 자연스레 시선이 갔다. 이 책은 고민과 불안을 씻는 88개의 마음테라피를 알려준다. '청소'하면 주변 정리만을 생각했었는데, 나도 모르게 쌓인 마음의 먼지를 털어버릴 생각을 이 책을 접하고 나서야 하게 되었다. 후련하게 마음청소까지 하며 무거웠던 마음을 훌훌 털고 정리하고자 이 책『마음청소』를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우에니시 아키라. 일본의 저명한 심리 카운슬러이자 저술가이다. 심리학, 동양철학, 불교사상, 성공철학을 바탕으로 한 인생론을 연구했다. 20년에 걸친 연구 성과를 체계화한 '성심학(成心學)' 이론을 확립해 1986년부터 저술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는 심리학, 성공철학 등의 연구 및 집필 활동을 하며 사람들에게 기쁨과 활력을 주고 있다.

 

'스트레스와 고민이 한 가득 쌓였어', '좀 더 행복할 줄 알았는데……. 어디서 잘못된 걸까', '불행하지도 않지만 행복하지도 않다. 이런 인생이 앞으로도 계속되리라 생각하니 우울해진다', 자신을 돌아봤을 때 이런 마음이 든다면 인생의 궤도를 수정할 시기에 다다른 것인지도 모릅니다. (머리말 中)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마음청소를 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다는 뜻이다. 이 책을 읽으며 마음속의 필요 없는 것들을 버리는 것, 즉 마음의 청소를 함께 해 나갈 수 있다. 오랫동안 가슴속에 담아두었던 쓸데없는 것들을 버리고 마음을 다시 리셋함으로써 내일부터 하루하루가 변하기 시작한다고 하니, 이 책을 읽으며 마음속에 쌓여있는 것들을 하나씩 풀어내며 청소에 돌입한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된다. 제1장 '인생을 가뿐하게 만드는 '마음청소'에서는 마음의 신진대사를 체크하고, 마이너스 감정을 플러스 감정으로 리셋하도록 도와준다. 일단 21일간 계속한다는 목표로 실행하도록 힘을 실어준다. 제2장 '나쁜 감정을 버리는 '감정청소''에서는 고민을 종이에 적고 그냥 버리는 방법을 일러준다. 잊어버리고 싶을 때, 포기하고 싶을 때, 괴로운 기억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추억의 물건이 괴롭힐 때, 뭘 해도 막막하다면 등 구체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마음을 청소할지 파악해본다. 제3장 '대화를 기분 좋게 바꾸는 '대화청소''에서는 대화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지 알려준다. 제4장 '꺼림칙함을 개선하는 '관계청소''에서는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는 것을 기본으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필요한 마음청소를 살펴보고, 제5장 '켜켜이 쌓인 걱정을 털어내는 '스트레스 청소''에서는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에 어떻게 극복할지 하나씩 짚어본다. 제6장 '무한긍정으로 가는 '좌절청소''에서는 좌절 상태에서 어떻게 헤쳐나갈지, 제7장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는 '일상청소''에서는 삶의 공간과 생활 습관을 어떻게 개선할지 점검해간다. 제8장 ''나'에 몰입하고 나를 찾는 '자아청소''와 제9장 '진정한 마음청소는 타인을 기쁘게 만드는 삶'에서는 나의 변화와 타인에게 이르는 변화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해본다.

 

이 책에서 들려주는 각각의 레시피는 짧고 명료하다. 구체적인 상황에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마음청소를 해나갈지 점검할 수 있다. 이미 알고 있는 방법도 많지만 사실 알고도 하지 않는 것이 문제다. 또한 88가지 방법으로 한데 모아놓으니 특별히 자신에게 필요한 마음청소법에 체크를 해두고, 마음을 청소해야겠다고 생각되는 때에 다시 한 번 펼쳐보며 정리모드에 돌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의 뒷 부분에 보면 '21일 마음청소 프로젝트를 위한 제1단계 '마음의 쓰레기양 체크리스트'가 있다. 10개의 문장 중 5개 이상 체크했다면, 마음에 쓰레기가 많은 사람이니 이 책을 곁에 두고 수시로 쓰레기를 비우라고 한다. '오래된 습관'도 21일 동안만 힘을 내서 계속하면 바꿀 수 있다고 하니 이 책으로 마음청소를 후련하게 하면 삶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 것이다.

 

이 책을 읽을 때에 먼저 처음부터 읽으며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감정청소', '대화청소', '관계청소', 스트레스 청소', '좌절청소', '일상청소', '자아청소' 등 마음청소에도 부분별로 나누어 세밀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중에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부분에 체크해놓는다. 그 다음에는 211쪽에 있는 '마음의 쓰레기양 체크리스트'에 체크를 해보며 자신의 상태를 파악한다. 그러고 나서 앞의 내용을 읽으며 특별히 표시해놓은 부분을 집중적으로 21일동안 마음청소에 돌입하면 한껏 개운해질 것이다.

 

이 책은 마음이 복잡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쉽고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접근성이 뛰어나다. 마음이 뒤엉켜있을 때에, 책도 눈에 잘 들어오지 않을 때에, 기분이 축 처지고 사는 것이 힘들 때에, 이 책은 정리하는 방법을 잘 풀어내줄 것이다. 이 책을 읽는데에 그치지 말고 꼭 실행에 옮기기를 권한다. 마음의 쓰레기를 시원하게 정리하고 행복한 오늘을 살기 위해 필요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