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1시간, 책 쓰기의 힘 - 성공한 사람들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 진짜 자기계발
이혁백 지음 / 레드베어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왜, 책을 읽으라고는 하면서 쓰라고는 하지 않을까?" 이 책의 노란 띠지에 담겨있는 질문이다. 질문을 보고 나서야 의문을 품는다. 정말 왜 그런 것일까. 의문을 갖는 데에서 적극적인 독서는 시작된다. 그동안 책을 쓰는 사람은 특별한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라고만 생각했고, 책쓰기를 통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 하루 1시간, 책 쓰기의 힘이 무엇인지 궁금한 생각도 들었고, 글을 쓰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이 책『하루1시간, 책 쓰기의 힘』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지은이는 이혁백. '(주)책으로 인생을 바꾸는 사람들' 대표이다. 작가 개개인에 맞는 탁월한 콘텐츠 선정부터 제목, 목차 기획, 개인 및 기업 브랜드 컨설팅까지 명실공히 대한민국 1호 스토리 크리에이터로 불린다. '책은 머리로 쓰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쓰는 것이다'라는 슬로건과 '매 순간 진심을 다하라'는 모토를 가지고 책을 쓰는 방법을 강의하고 있다.

이 책은 총 네 챕터로 나뉜다. 챕터 1 '어설픈 자기계발로 시간을 버리는 당신'에서 중요한 건 자기계발이 아닌 자기만족이라고 하며, 진짜 매달려야 할 자기계발로 책 쓰기를 권한다. 여러 가지 이야기를 통해 책 쓰기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도록 한다. 챕터 2 '나를 완성하는 하루 1시간, 책 쓰기의 힘'에서는 하루 딱 1시간만 책쓰기에 미쳐보라고 조언한다. 챕터 3 '하루 1시간, 따라만 하면 되는 책 쓰기 실전 노하우'에서는 보다 책을 출판하기까지의 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안내해주어 책쓰기의 길잡이가 된다. 마지막으로 챕터 4 '몇 백 그램의 책 한 권이 당신의 인생을 말해준다'에서는 책 쓰기로 인한 변화와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해준다.
하루 한 시간을 내는 것은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다. 저자는 시간 활용 팁을 알려주며 하루 한 시간 글쓰기에 몰입하도록 유도한다. 저자가 말해주는 네 가지 방법은 간단하지만 자신만의 시간을 내는 데에 효과적이다. 실제 자신이 그렇게 해서 책을 읽고 책 쓰는 작가가 되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독자에게 자신감을 심어준다.
"작가는 글솜씨가 좋아서 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책 쓰기를 통해 글솜씨를 키우고 또 필력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책을 쓰기 위해 완벽한 문장력, 문법, 글쓰기 실력을 갖추기 위해 기다릴 시간에 누군가는 벌써 책을 몇 권 써서 운명을 바꾸고 있을 테니까요." (104쪽)
저자가 책 쓰기 코칭 수업을 하고 있기에 책 중간 중간에 나오는 실전팁도 도움이 된다. '책 쓰기를 위한 3가지 질문'이라든지 '인생의 변화시키는 책쓰기의 힘', '글 잘 쓰는 방법보다 작가가 되는 방법 배우기', '책 쓰기를 통한 자기 관리 3단계' 등을 깔끔하게 한 페이지로 정리하여 눈에 쏙쏙 들어오게 해준다. 핵심 내용을 마음에 담아두고 챕터 3에서 책쓰기에 대한 전체 과정에 대한 노하우를 가감없이 들어본다. 평소 책 쓰기에 대해 생각한 사람이라면 챕터 3에 담겨있는 핵심 노하우를 하나씩 점검하여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이다. 책 쓰기에 대해 생각하지 못했던 사람이라도 처음부터 읽어나가다 보면 책을 쓰고 싶은 의욕이 생기게 될 것이다.

챕터 3에서는 책 쓰기의 전체 과정, 장르와 콘셉트 정하기, 끌리는 제목 만들기, 책을 읽어보고 싶게 만드는 목차 만들기, 출판 기획서 초안, 집필 계획서 작성하기, 유사,경쟁 도서 파악하기, 초고 쓰기, 퇴고하기, 출판 계약하기에 이르기까지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을 짚어준다. 단순히 글을 쓴다는 것 이상으로 책 쓰기 과정은 쉽지 않은 듯 했는데, 막연히 생각만 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 책을 통해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제공받는다.
책 쓰기에 대한 동기부여부터 실전 노하우까지 담아내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이다. 막연히 생각만 하던 사람에게는 실행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워줄 것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성공한 사람들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 진짜 자기계발'법이 책 쓰기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무한한 가능성을 끌어내어 책 쓰기에 도움을 주는 책, 이 책을 읽으면 책을 쓰고 싶어질 것이다.
"누군가는 이렇게 얘기한다.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고……. 그러나 실제로 모든 것을 변화시켜야 하는 것은 바로 당신이다."
_앤디 워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