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는 시간의 힘 - 기대를 현실로 바꾸는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사이토 다카시 지음, 장은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성적인 사람이 살기 힘든 환경이다. 활동적인 것을 지향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혼자 조용히 있는 시간을 갖기 힘들다. 보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기를 장려하고 사교적이 될 것을 권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말한다.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거기에서 인생의 갈림길이 나뉜다.(8쪽)' 또한 저자는 혼자 있는 시간에 느끼는 고독감을 엄청난 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이 책『혼자 있는 시간의 힘』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을 인식해본다.

 

이 책의 저자는 사이토 다카시. 지식과 실용을 결합한 새로운 스타일의 글을 선보이면서 일본과 한국의 300만 독자를 사로잡았다. 또한 TV와 강연을 통해 대중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일본 최고의 교육전문가이자 CEO들의 멘토다. 그는 '지금의 나를 만든 것은 10년의 혼자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그는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 혹은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키우는 시간을 좀 더 갖자고 말한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나뉜다. 1장 '기회는 혼자 있는 순간에 온다', 2장 '적극적으로 혼자가 돼야 하는 이유', 3장 '기대를 현실로 바꾸는 혼자만의 시간', 4장 '혼자인 시간이 나에게 가르쳐주는 것들', 5장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는 내가 되기 위하여'로 구성된다. 각 장의 이야기는 술술 읽기에 부담이 없고 공감하게 된다. 읽어가면서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동의하게 되는 부분이 많다.

 

무리 지어 다니면서 성공한 사람은 없다. 뭔가를 배우거나 공부할 때는 먼저 홀로서기를 해야 한다. 머리의 좋고 나쁨이나, 독서의 양보다는 단독자(현대인은 자신의 자유와 주체성을 버리고 집단 속에 묻혀 자기를 잃어간다. 그 전체, 즉 집단의 반대편에 서는 존재를 키에르케고르는 '단독자'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의 자질이 필요하다. (31쪽)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말이다. '무리 지어 다니면서 성공한 사람은 없다'는 것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억지로 사람들 사이에 있으려고 안간힘을 써야하는 것이 아니라, 혼자 있는 시간을 좀더 늘리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한다.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한 힘을 어느 정도 공감하기에 이 책을 계속 읽어나갔다.

 

저자는 지금 자신의 상태부터 파악하라고 한다. 1. 자신을 돌아본다. 2. 교양을 쌓는다. 3. 일기를 쓴다. 이 세 가지 방법은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라며, 혼자인 시간에 이런 기회를 갖는다면 도전의 불꽃은 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한 세 가지 기술이라든가 우울한 세상을 지나가는 법 등에 대해서도 일러준다. 특히『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내가 공부하는 이유』등 저서의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독서의 힘에 대해서도 엿볼 수 있다. '책은 모든 것을 말해준다'에 보면 고독을 그린 작품을 소개하고 있는데, 사춘기와 청년기로 세분화해서 읽어볼만한 문학작품을 알려준다. 이 책들을 읽으며 밑바닥에서 치고 오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는 지금까지 인생의 상당 부분을 혼자 보냈다. 사교성이 없기 때문은 아니었다. 목표한 것을 이루려면 단독자가 되어 스스로를 단련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나의 생각을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괴로웠다. 그런 나를 위로해준 것들은 위인들이나 그들이 쓴 책뿐이었다. (206쪽)

혼자일 때 느끼는 외로움이나 허전함은 때때로 자신을 괴롭히지만, 지금의 과정을 스스로 응원한다면 고독에 대한 적응력은 훨씬 높아질 것이라고 한다. 저자는 고독 때문에 괴로워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쓸 수 있었고 가능한 한 솔직하게 쓰려고 노력했다는 점을 밝힌다. 그렇기에 읽는 사람에게도 진솔함이 전해졌다는 생각이 든다. 쉽게 읽을 수 있고 막연했던 느낌을 시원하게 정리하는 기분이었다. 이 책을 통해 혼자 있는 시간이 오히려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엿본다.

 

나는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미래를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을 추천한다

『생각 버리기 연습』저자 코이케 류노스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