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 2040 여자들을 향한 돌직구 인생상담
이경제.양재진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한의사 이경제와 정신건강전문의 양재진의 '2040 여자들을 향한 돌직구 인생상담'이다. '남자들이 여자는 무엇으로 사는지 알겠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때로는 시원하게, 때로는 솔직하게 까발리고 뜨끔하도록 발언하는 이들의 조언을 보고 있자면 어느 순간 이렇게 생각된다. '여자보다 여자를 잘 파악하고 명쾌한 답변을 하는구나.' 

 

이 책의 프롤로그의 제목은 '멋진 인생은 당신 안에 있는 정답을 찾아가는 것!'이다. 즉 이 책 안에 담긴 인생상담은 책을 읽는 독자 스스로가 정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이것이 정답이라고 강변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이들의 조언에 귀기울이게 되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낚아챌 수 있다.

저희 두 남자가 언급한 내용들은 20~30년 동안 임상에서, 인생에서 터득하고 느낀 것들입니다. 인생에 정답은 없고, 그저 자신의 답이 있는 것이죠. 그대로 살아도 좋습니다. 사회나 타인이 바라보는 시각에 덜 고민하고 덜 심각하면 어떨까요? 타인의 시선에 신경 쓰면 쉽게 지칩니다.

편안하고 재미있는 게 행복입니다. 만남, 공연, 독서, 여행 등 뭐든지 다 좋으니 일단 즐기십시오.

불행하다고 느끼는 것은 의존하려는 습관 때문이며, 불행에 대해 남 탓을 하는 건 의존입니다. '행복'의 반대말은 불행이 아니라 '비교'입니다. 지금 행복하다면 멋진 인생입니다. (2015년 초겨울에 이경제,양재진)

 

이 책은 총 6부로 나뉘는데, 결혼, 외모, 사랑, 일, 가족, 심리신체적 병리증상에 대해 다룬다. 전체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특정 상황의 여성이 고민을 들려주고 그에 대해 이경제와 양재진이 각각 상담을 해준다. 여성의 고민은 다양하다. 결혼, 다이어트, 성형수술, 회식, 아이, 쇼핑, 불면증 등 소소하게 생각되는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다양하다. 임상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고 상담을 하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그런지 답변에 힘이 실려있고 신뢰도가 높아진다. 같은 상황이라면 나라면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될 무렵 이 두 남자의 명쾌한 답변 앞에 어느덧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문제라고 생각하면 심각하지만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면 다른 각도로 생각해볼 수도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세상의 반은 여자이고, 이들 중 이 책 속에 포함되는 고민 중 한두 가지는 반드시 가지고 있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여성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지나친 편견을 이겨내야 하는 것이고, '정'으로 포장된 오지랖을 통해 상처를 받는 일이 태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동안 답답한 기분이 후련해지는 느낌을 받기도 하고, 반대로 그런 걱정을 하며 살아가는 여성의 모습에 속이 콱 막히는 느낌이 들기도 했을 것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이고, 여성의 모습이고, 어쩌면 나 자신의 모습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시대의 여성으로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파이팅을 외치고 싶다. 힘내서 살아갈 수 있도록 서로 도움을 주면 좋겠다. 이들이 인생의 길에서 고민하고 방황할 때 이 책이 인생의 정답을 찾는 힌트가 되어줄 것이다. 먼저 고민한 여성들의 목소리를 듣고 임상 전문가들의 조언을 새겨보는 것만으로도 자신만의 정답을 찾는 데에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 이 책을 우리 시대 여성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