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리 무어의 캐즘 마케팅
제프리 A. 무어 지음, 윤영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세상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주위를 둘러보면 한 시대를 마감하고 사라져버리는 것들과 새로 각광을 받는 것들이 혼재하며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기업이 살아남고 사라지는가를 생각하다보면 마케팅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된다. 요즘에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 일이 많다. 기본이다. 그렇기에 마케팅이 뒷받침되어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다. 우리는 마케팅 홍보로 장점을 최대한 널리 알리는 것이 제품의 성능보다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시대에 살고 있다. '제품이 좋으면 사람들이 알아봐주겠지.'라는 생각은 시대착오적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이 책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역동적인 하이테크 시장에서 살아남아 승자가 되기를 원하는 경영자라면 꼭 읽어야 할 책!

 

이 책의 저자는 제프리 A. 무어. 저자이자 강연가이며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무엇보다도 첨단기술 분야의 마케팅 전문가이다. 현재 시스코, 컴퓨웨어, 마이크로소프트, 코그니전트, SAP 등 첨단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들에게 경영 자문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캐즘 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이 책은 1991년에 출간한 『캐즘 마케팅』의 3차 개정판이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으니 당연히 개정판이 필요할 것이다. 저자는 초판의 틀을 유지하는 방식을 고수했다고 한다. 일단 틀을 갱신하기 시작하면 철저하게 재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 대신 두 가지 부록을 추가했다. 첫 번째 부록은 이 책에 이어 출간된 『토네이도 마케팅』의 논점을 간략히 정리한 것이고, 두 번째 부록은 금세기의 첨단기술에서 가장 극적인 발전을 보여주는 모바일기기, 클라우드 컴퓨팅, 월드와이드웹의 혁신적인 사용을 통해 이루어진 소비자 IT의 부상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첨단기술 기업이 성공하는 데 꼭 필요한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첨단기술 업계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사례를 보여주면서 디지털 세계에 통용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과 그에 관한 최신 자료를 볼 수 있다. 차례를 보면 크게 두 파트로 나뉜다. Part 1 '캐즘을 발견하라', Part 2 '캐즘을 뛰어넘어라'. 두 가지로 차례가 구성되는 것을 보면 지극히 단순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와 해결점을 곁가지 다 쳐내고 핵심만 드러내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전반적으로 시원시원한 느낌이다. 에둘러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필요한 정보를 쏙쏙 골라내어 들려주는 느낌이다.

 

캐즘이라는 단어가 낯설기에 그 뜻을 살펴봐야한다. 초기에 나름 성공을 거둔 신생 기업들이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되는 시기를 바로 '캐즘'이라고 한다. 조기 수용자들과 초기 대중 사이를 단절시킨 깊고 뚜렷한 '캐즘'이 실제로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문제인식과 해결전략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실제로 필요한 정보를 다룬 Part 2에서 눈이 번쩍 뜨인다. 신속한 탈출을 목표로 하고 캐즘을 뛰어넘기 위한 전략과 전술을 수립하여 네 단계에 걸쳐 해결해나가야 한다. 이 책을 보면 네 단계에 대해 구체적이고 눈에 쏙쏙 들어오는 이야기에 이끌리게 될 것이다.

 

관련 분야의 사람들, 경영자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필독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위크』베스트셀러이자 전 세계 100만 부 이상 판매된 책이다. 서울대 경영대 교수 추천도서, 한국생산성본부(KPC) CEO 북클럽 추천도서이다. 이미 입소문을 타고 이 책을 접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어떤 독자들은 이 책을 처음 몇 장만 읽고서 집어던지지 않은 최초의 마케팅 서적이라고 평했다니 말이다. 낯선 단어인 캐즘을 처음 접하고 문제 파악과 해결 방법까지 한 눈에 바라본 시간이다. 일단 읽어보면 멈추지 않게 되는 매력적인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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