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비 우먼 - 여성 리더 15인의 운명을 바꾼 용기있는 결단의 순간
김선걸.강계만 지음 / 와이즈베리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산다는 것은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결단의 순간을 거쳐가는 과정이다. 특히 여성으로 산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어느 시대이든 어떤 나라에 살든 여성으로서 겪어야 하는 부분이 인생에서 큰 고민을 떠안는 것이고 삶의 커다란 전환점이 되게 마련이다. 이 책에서도 이야기한다.  

오늘도 수많은 여성들이 인생의 새로운 기회를 맞아, 혹은 새로운 난관을 맞아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은 그녀들의 인생의 커다란 분수령이 된다. 지금, 주변을 둘러보라. 당신 옆의 그 여성은 현재 아이들의 양육과 교육에 힘쓰는 전업주부로 생활하고 있지만, 자신의 경력을 포기하지 않고 사회인으로 활동했다면 지금 당신이 아는 어느 조직의 리더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거꾸로 어쩌면 당신 옆의 최고경영자나 기업의 임원인 여성은 전업주부로 자녀들의 교육과 가사에 전념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5쪽)

 

이 책은 김선걸,강계만의 공동저서이다. 이들이 남성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여성이 여성을 위해 쓴 글들은 많고, 남성이 썼더라도 대부분은 여성 전문가가 쓴 글들이다. 그래서 '관전자'의 입장에서 쓴 이들의 글이 보다 객관적이며 신선하게 다가왔다는 생각이 든다. 추천사를 살펴보면 이 책의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게 된다.

-우리 사회가 보다 따뜻하고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리더십을 지닌 여성들의 특별한 사회활동이 중요하다. 결단으로 새로운 인생을 개척한 15명의 여성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이야기는 우리 젊은이들에게 깊은 울림과 도전의식을 전해줄 것이다. _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30년 넘게 삼성그룹 인사 부문에서 일하고 지금은 정부에서 같은 일을 하면서, 탁월한 능력을 가진 여성을 중용했고 많은 여성들에게 '최초'라는 타이틀을 붙여줬다. 하지만 여전히 수많은 여성들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유리천장을 깨기 위해 분투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 책이 또 하나의 희망과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줄 것으로 믿는다. _이근면 인사혁신처장

 

이 책에는 15인의 여성 리더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저자들이 직접 인터뷰해서 이들의 이야기를 우리에게 소개해주는 것이다. 15인의 여성은 사회 다양한 분야에 몸담고 있다. 기업은행장, 경찰행정학과 석좌교수, 보건복지부 과장 등 직장 여성들의 세계를 다루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양해의 말이 첨가되어 있다. 단지 우리 사회 여성들이 본인이 원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외부적 압력에 의해 직장과 사회적 경력을 포기하게 되는 것은 꼭 막아야 한다는 생각에 기초한 것인 만큼, 전업주부의 가치 있는 노동에 대한 부분이 빠진 점을 이해해주길 바란다는 글을 보며, 이들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 것인지 이해하기로 한다.

 

살면서 누구에게나 결단의 순간이 찾아올 것이다. 하지만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어떻게 극복해야할지 답답하기만 할 것이다. 이 책에 실린 사람들의 이야기도 마찬가지이다. 아무 걱정 없이 지금의 위치에 올라간 것이 아니라 수많은 갈등과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했을 것이다. 어떤 상황이 있었고 어떤 선택을 했는지, 이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여본다. 이들이 유리천장을 깨나가는 이야기를 보면 막막한 현실이 조금은 환해지는 것 같기도 하고 동병상련의 느낌을 교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힘이 난다. 여성으로 겪을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가 눈에 보이고, 그것을 극복한 사람들의 실제 사례를 볼 수 있으니, 막막한 현실에서 동료를 얻는 듯 든든해진다. 이들이 헤쳐나간 현실적인 어려움을 보면 나도 해낼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얻게 된다. 현실 속의 장애물에 걸려 넘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넘어서는 동력을 배우게 된다. 이 책에는 당신이 찾는 해답이 있을 것이다.

 

15인의 이야기에서 자신에게 맞는 조언을 반드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분명 공감하며 마음 속에 새기게 되는 부분이 있다. 삶의 에너지를 느끼게 된다. 어떤 상황에서도 거기에 맞는 해결책이 보이며 앞서 자신의 위치에 올라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배울 점을 찾게 된다. 여성으로서 일과 가정을 어떻게 병행하며 살아갈지 고민되는 사람, 특히 이 시대의 맞벌이부부로서 모두 잘 해내려고 발버둥치다가 번아웃 상태에 빠지기 쉬운 여성들에게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사랑하는 여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남성도 이 책을 통해 깨닫는 바가 있을 것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힘을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