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번째 지능 - 같은 재능, 전혀 다른 삶의 차이
KBS 세상을 바꾸는 9번째 지능 제작팀.이소윤.이진주 지음, 조세핀 김 감수 / 청림출판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제목 자체의 궁금함 때문이다. '9번째 지능'이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이 책 『9번째 지능』을 읽으며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프롤로그에 보면 '9번째 지능'에 대한 해설이 나온다.

9번째 지능이란 인간 실존에 대한 통찰력과 관련된 지능으로 일부에선 '영성지능'이나 '실존지능' 혹은 '영성실존지능'이라고도 부른다. 이 지능이 발달한 사람은 인간 실존에 관한 통찰력이 생겨서 자신의 삶을 의미 있는 삶으로 이끈다. (4쪽)

'정말 그런 지능이 있을까?'라는 의문은 다큐멘터리로 만들어져 KBS에서 <세상을 바꾸는 9번째 지능>으로 방영되었다. 따로 방송을 챙겨보지 못했기에 책을 통해 '9번째 지능'에 대해 처음 접하게 되었고, 제작진 대표 이소윤처럼 미지의 세계로 들어서는 놀라운 탐험을 하게 되었다.

 

하워드 가드너가 언급한 9번째 지능은 '인간의 존재론적 의미, 삶과 죽음, 축복과 비극 등의 우주적이고 실존적인 사안에 대해 생각하며 인간 존재의 이유나 참 행복의 의미, 삶의 근원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한마디로 9번째 지능은 삶의 근본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지능이다. (37쪽)

이 책을 읽으면서, 개념조차 생소한 '9번째 지능'에 대해 알게 되고, 85쪽에 보면 '9번째 지능 설문지'가 공개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설문지 문안을 공개하는 문제를 두고 긴 시간에 걸쳐 회의를 했고, 그 결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주요 출연자들은 물론 설문에 응한 많은 사람들은 질문에 답을 하는 동안 삶의 방향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고 말을 해주었는데, 이 질문들이 독자들에게 9번째 지능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공개한 것이다. 총 20문항이 담긴 설문지인데, 하나하나 짚어보면서 삶의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프리미어 리거 이영표, 디자이너 배상민, 연기자 최수종 등 '시대의 아이콘'을 언급하고, 그들의 테스트 결과를 알려준다. 세 사람 모두 설문을 보면서 흥미로워했고, 자신들의 삶을 9번째 지능이란 새로운 창을 통해 본다는 사실을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진지하게 테스트에 임했다고 한다. 질문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고민하며 답안지를 작성했고, 답안지 분석결과 세 사람이 거의 비슷하게 높은 점수가 나왔다. 막연하게 '실존지능'에 대해 추상적으로만 생각하다가 구체적인 사례를 보니 눈에 쏙 들어오고 이해하기도 수월하다. 그들의 삶을 보며 내 인생을 들여다보게 된다.

 

9번째 지능이 무엇인지와 9번째 지능이 발달한 사람들의 삶을 살펴본 후 '9번째 지능은 계발 가능한 지능일까?'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웠다. '9번째 지능의 발현이 나이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일어날 수 있다(160쪽)'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를 입증하는 사례는 무궁무진하다는 점에서 생각을 조금 바꿔봐야할 필요성을 느꼈다. '남들보다 나은 나의 삶'이 아니라, '내가 속한 공동체와 사회 속에서 나 스스로 변화의 도구가 되는 것'을 추구하는 시간을 보내야겠다. 이 책을 통해 내 안의 9번째 지능을 끌어내는 방법을 익혀본다. 무엇보다 부모라면 이 책에 담긴 '내 아이의 9번째 지능을 이끌어내는 법'을 통해 아이가 삶의 진정한 가치에 의미를 두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 책을 통해 9번째 지능에 대해 전반적으로 폭넓게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책을 읽으며 9번째 지능이란 무슨 의미이고, 우리 사회에서 9번째 지능이 발달한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 있으며, 9번째 지능 계발을 위한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게 되었다. 일과 성공에 대해서는 '나만 잘 되면 돼'라는 사고방식에 갇혀 있거나, 힘들고 안 좋은 일에 대해서는 '나만 아니면 돼'라며 외면하는 풍조가 팽배한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9번째 지능'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며 삶의 근원적인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