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서재에서 - 대한민국 대표 리더 34인의 책과 인생 이야기
윤승용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읽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추천 서적은 제각각이다. 왜 그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때도 있고, 별로라고 하는 책이 의외로 괜찮을 때도 있다. 생각해보니 그 책을 추천하는 이유를 들어보고, 그 책이 그 사람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게 되면 나에게 다가오는 무게가 달랐다. 그렇기에 한 사람의 추천서적은 그의 인생관을 담고 있고, 그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위력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서재가 궁금하다. 특히 리더들의 서재라면 더더욱 엿보고 싶어진다.

 

리더들의 서재를 들여다보고 싶었다. 그들의 서재는 무엇이 다른지 알고 싶고 그 안에 있는 책들을 찾아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내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책들을 인상적으로 바라보며 찾아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리더들의 책 이야기를 보며 내 서재를 돌아보고 싶었다. 책 『리더의 서재에서』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리더 34인의 책과 인생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대한민국 각 분야를 대표하는 이 시대의 리더들. 그들이 걸어온 길은 모두 달랐지만 유독 한 가지 공통점이 눈에 띈다. 바로 책을 사랑하고 책 읽기를 주변에 전파하는 '애서가'라는 것. 한마디로 훌륭한 리더Leader는 부지런한 리더Reader였다. 인간과 삶, 세상에 대한 통찰을 담은 인문학적 책 읽기에 빠진 리더들의 책과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다. (책뒷표지 中)

 

이 책에는 34인의 리더들의 인터뷰가 실려있다. 고도원, 공병호, 곽규홍, 김경집, 김상근, 김수연, 김윤주, 김종훈, 김희옥, 남재희, 노병천, 박원순, 박재선, 박종구, 손욱, 염태영, 오종남, 유순신, 유재원, 유종필, 유태우, 이만열, 이석연, 이인식, 이현우, 이호순, 임용한, 장만기, 조영탁, 한근태, 한기호, 한승헌, 허구연, 황인원 등 총 34인이다. 먼저 이들이 추천하는 몇 권의 책을 담은 'ooo의 책 이야기'에 눈이 갔다. 추천 서적과 짧은 멘트로 그 책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슬슬 넘기다보면 구체적인 내용을 들여다보고 싶은 사람이 나온다. 그 페이지에 머무르며 인터뷰를 읽어나가게 된다.

 

처음에는 어떤 사람인지 아는 분들의 이야기에 집중하게 되고, 그 다음에는 낯선 이름이지만 그의 서재가 궁금한 사람에게 눈이 간다. 이들의 인터뷰를 읽어나가며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다. 업무 관련한 이야기부터 책에 관련된 이야기까지 다방면으로 질문을 대신 던져준다. 인터뷰를 통해 그 사람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평소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엿볼 수 있었다. '책은 어떻게, 어떤 시간에 읽는가?', '현재 보고 있는 책 제목은 무엇인가?', '나만의 독서법?' 등의 개인적인 질문도 흥미로웠다.  

 

기억에 남는 질의응답은 의사 유태우의 '그러면 책이란 당신에게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이었다. 책과 사람에 대한 균형잡힌 시간분배가 필요하다는 깨우침을 준 부분이다.

그러면 책이란 당신에게 무엇인가?

책은 내 삶의 반쪽이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 거의 반쪽일 것 같다. 반쪽 정도는 책이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싶고 나머지 반쪽은 사람인 것 같다. 내가 의사로서 살아갈 수 있게 해준 지식은 책으로부터 배웠지만, 나머지는 사람들에게 배웠다. 어쨌든 책이 아니었다면 내가 갖고 있는 생각, 사상, 믿음, 확신, 이런 것들을 갖지 못했을 것 같다. (238쪽)

 

리더들의 서재를 엿보며 나에게 책이 주는 의미를 떠올려본다. 읽고 싶은 책은 점점 많아지는데 하루에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그래서 책 욕심만 많아지는 요즘이었다. 리더들의 인터뷰를 보며 그들을 좀더 알게 되고, 나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책이라는 큰 틀에서 다방면의 사람들을 한데 모아 어우러지게 한 책이다. 한꺼번에 읽어나갈 것이 아니라 한 두명씩 나눠서 읽기를 권한다. 그래야 임팩트가 강하고 기억에 오래 남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