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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세계 역사에서 비즈니스를 배웠다
임흥준 지음 / 더퀘스트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책을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을 넘어서서 생활에 적용하여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책조차 읽지 않는다면 생각할 기회를 상실하게 되고, 책을 읽더라도 생각에 잠기고 삶에 적용하지 않으면 아무짝에도 쓸모없을 것이다. 이왕이면 어떤 부분에 있어서든 삶의 자양분이 되는 것이 좋다. 그런 책을 찾는 것은 책을 읽는 즐거움이다. 다른 사람이 그런 작업을 해낸 책을 읽는 것도 색다른 자극이 된다. 요즘에는 통합교과적인 책에 흥미를 느낀다. 역사 따로 비즈니스 따로가 아니라, 한 권의 책에서 역사와 비즈니스를 볼 수 있으리라는 기대감에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이 책의 저자는 임흥준. 미니프린터 세계 2위 업체인 빅솔론의 해외영업팀 부장이다. 빅솔론은 2003년 1월 삼성전기에서 분사해 설립된 기업으로 이제는 세계시장에서 엡손과 어깨를 견줄 만한 업체로 성장했다. 임흥준은 대학 졸업 후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한 곳은 은행이었지만, 해외영업 경력자를 모집한다는 삼성의 공고를 보고 삶을 전환하게 되었다. 다소 수동적인 은행일보다는 하고 싶은 일쪽으로 방향 전환을 하게 된 것이다.
어느 부서에서보다 직관력과 통찰력을 요구받는 곳이 영업부서라는 점을 깨닫고는 마케팅 서적들을 미친 듯이 읽어댔지만 큰 도움은 되지 않았다고 한다. 대부분이 거시적인 얘기나 원론적인 얘기들만 늘어놓을 뿐 현장에서 매일 마주하게 되는 복잡미묘한 상황에 적용할 만한 내용은 찾기 어려웠다고. 이때 떠올린 대학시절 교수님의 말이 인상적이다. "경영학의 많은 용어들이 군사용어에서 유래됐다. 전략도, 캠페인이나 게릴라 마케팅도 전쟁에서 비롯된 말이다. 비즈니스 전쟁도 사람이 하는 일이어서 기계적인 인과관계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역사를 탐구하게 되었고 역사는 그에게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발견하게 했다. 그 만의 영업 전술을 가다듬어주는 멘토가 되었던 것이다. 그것은 영업 감각과 매출 증가로 뒷받침 되었다.
이 책은 명장들의 전쟁 이야기를 들려주는 역사서가 아니다. 그렇다고 신화 창조류의 성공 스토리도 아니다. 난 성공 신화를 이룬 기업가가 아니고 자타가 공인하는 영업의 신도 아니다. 나는 다만 좌충우돌하던 초보 영업사원이 어떻게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어디에서 그 방법을 찾았는지에 대해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을 털어놓고자 한다. (20쪽)
이 책에서는 심心, 지智, 략略 세 가지를 기반으로 한다. 심心 승부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지智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이다, 략略 싸우기 전에 생각하라, 이렇게 크게 3부로 나뉘어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저자의 비즈니스 현장 이야기와 역사가 잘 버무려져 눈에 쏙쏙 들어온다. 단순히 비즈니스에 관한 이야기만 한다면 다소 집중력이 떨어질 수도 있었을 것이다. 혹은 단순히 역사 이야기만 한다면 현실과 거리가 멀어서 지루한 느낌이 있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두 가지가 적절히 분배되어 읽는 이의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비즈니스와 역사에 대해 문외한이지만 흥미롭게 읽게된 것을 보면, 관련 분야에 있는 사람이 읽으면 눈에서 뗄 수 없을 정도라 짐작된다.
이 책의 부록에 다루는 이야기는 흥미롭다. 먼저 부록 1에서는 '완전히 다른, 국가별 비즈니스 스타일'을 일러준다. 프랑스는 자부심을 겨냥하고, 독일은 원칙에 철저할 것을 강조한다. 대만은 조건별 가격 테이블을 준비해야 하고, 중국은 거래 초기엔 선금을 받으라는 조언한다. 그밖에 미국, 중남미, 일본, 중동, 아프리카 등 비즈니스 현장에 있는 저자의 조언에 귀기울이고 조심하여 접근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부록 2에서는 '어떻게 협상을 승리로 이끌 것인가'를 다룬다. 협상에 관한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해주니 관련 업계에 있는 사람이나 앞으로 발을 들여놓을 사람의 경우에는 특히 눈여겨 보고 마음에 새겨둘 일이다. 관련 업계 새내기라면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