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블랙북 - 여행스토리가 있는 아티스트 컬러링북
손무진 지음 / 글로세움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컬러링북이 유행을 탈 때, 색연필과 책자를 세트로 마련하여 한동안 색칠삼매경에 빠져 지냈다. 색칠공부는 어린이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색연필을 쥐고 빈 공간을 채워가는 동안, 온갖 잡념이 사라지고 기분이 상쾌하게 변한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후련하고 깔끔한 느낌이다. 머릿속이 정리되며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듯한 느낌도 받았다. 복잡했던 마음이 아무 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며 개운하게 결론내기도 했다. 무작위로 그림에 색칠을 더하다보니 이제는 살짝 욕심이 났다. 내가 칠하고 싶은 작품에 손을 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와중 이 책이 여행이라는 스토리가 덧입혀져있다는 사실을 알고 내가 찾던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티스트 블랙북이 무슨 뜻인지 궁금했다. 호기심은 책장을 열자마자 책날개에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다.

'일급비밀'이란 뜻을 지닌 '블랙북'은 작가적 의미로 '작업초안 에스키스 및 스케치'를 뜻합니다. 

 

 

 

이 책을 보기 전과 후의 내 마음은 완전히 다르다. 책소개만 보았을 때에는 마음껏 칠해야겠다는 생각이었는데, 책을 소유하고 보니 손을 대기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여행에 관한 글과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냥 좋다. 여기에 색칠하는 것보다 내가 직접 여행 스케치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솔직히 아직 색칠할 엄두를 못내고 있다. 그림을 보면서 무한대로 상상할 수 있는 것을 어느 색상을 선택해서 칠하고 나면 감흥이 반감되리라는 느낌은 도대체 무엇인지. 어쨌든 이 책을 펼쳐들면 기분이 좋다. 글과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상상을 할 수 있다.

 

 

 

 

 

위의 세 그림은 작가가 직접 색칠한 것이다. 그렇게 살짝만 칠해도 전체적인 분위기가 살아나는 것을 직접 보게 된다. 그동안 색연필을 집어들고는 꼭 전체적으로 색칠을 해야한다는 일종의 강박관념같은 것이 있었는데, 그 생각을 바꿔야겠다. 포인트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컬러링 TIP 이렇게 해보세요.

-발색도에 따라 대비를 주면서 명도와 채도를 조절해 주세요.

-아크릴, 과슈, 수채화, 색연필, 파스텔 등 자유롭게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보세요.

-입체감 있는 표현을 위해 명암이 들어간 드로잉에는 단순한 투톤으로 채색해 보세요.

-전체 캔버스를 다 채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세밀한 묘사를 강조하기 위해 포인트를 정해 부분적으로 채색해 보세요.

 

도움이 되는 컬러링 팁이다. 포인트를 딱딱 짚어주는 느낌이다. 좀더 자유롭고 창의력 있는 작품을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창조적인 에너지를 전달받는 느낌이 들고, 직접 스케치북을 펼쳐들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된다.

 

무수히 많은 병들이 품은

제각각의 맛과 향.

무수히 많은 사람들 속

당신만이 가진 그 무엇이 있나요? (책 속에서)

 

그림 옆에 짧은 글귀에도 눈이 간다. 글이 함께 있어서 그림이 더 돋보인다. 글자가 많지는 않아도 마음을 뒤흔드는 힘이 있다. 전체적으로 이런 짧은 글들이 여행을 가고 싶게 하고, 여행을 가면 스케치를 하고 채색을 하고 싶도록 유도한다. 이 책의 작가 손무진은 아프리카 4개국, 유럽 14개국, 남미 5개국, 동남아 4개국, 호주, 캐나다, 일본 등 세계 각지를 여행하며 느낀 감정과 경험을 자신만의 감성적 언어로 표현해내는 페인팅 작가라고 한다. 컬러링북이 아니라 다양한 여행지를 담은 책을 출간해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직접 색칠하기보다는 바라보고 싶고, 자꾸 들여다보고 싶은 그림이기에 그런 생각이 들었다.

 

굳이 멀리까지 가지 않더라도 도심 속에서도 충분히 자신만의 스타일로 작품을 그려낼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세상을 보는 눈이 필요할 것이다.

 

 

얼마전에 텔레비전 프로그램 꽃보다 할배에서 나온 산토리니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 하얀 벽과 파란 지붕, 푸른 하늘이 잘 어우러지도록 색칠하면 뿌듯할 것 같다. 색상을 상상하는 것도 꽤나 괜찮은 시간이다.


 

 

 

팔딱 팔딱 뛰는 생선들, 상상은 되는데 직접 칠하면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궁금해진다. 상상과 현실이 많이 다르리라 생각된다.

 

 

가보고 싶은 곳도 많고, 그만큼 그려보고 싶은 곳도 많다. 얇은 책이지만 상상 속의 여행을 꿈꾸게 해주는 힘이 있는 책이다. 이 책에 색깔을 입히는 것은 꽤나 긴 프로젝트가 될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일단 펼쳐들면 두근두근 설레게 된다. 지금껏 접했던 어느 컬러링북보다 내 마음을 들뜨게 하는 책이었다. 컬러링북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