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쿠바에 가는 사람이 가장 알고 싶은 것들 - 잊을 수 없는 내 생애 첫 쿠바 여행 First Go 첫 여행 길잡이
남기성 지음 / 원앤원스타일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넓고 아직 가보지 않은 곳은 천지로 많다. 여전히 낯선 곳도 많고, 여러 번 여행하게 되는 곳도 있다. 배낭여행을 하다보면 어디가 좋았냐는 질문을 서로 하게 되는데, 그때 들었던 곳 중 하나가 '쿠바'였다. 언젠가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긴 했지만, 어디에 있는지, 어떤 곳인지 전혀 정보가 없었다. 그래서 이 책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첫 여행 길잡이, 처음 쿠바에 가는 사람이 가장 알고 싶은 것들을 얼마나 알차게 담아놓았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다가 쿠바에 대한 궁금증이 극에 달했을 때, 다음 여행지로 그곳을 찜해놓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때로는 여행 준비를 할 때, 꼼꼼하게 정보를 모아가며 준비에 정성을 들이고 시간을 투자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는 것 또한 여행의 일부인 셈이다. 하지만 일상에 바쁜 우리가 늘 그렇게 철저히 준비하며 여행을 떠날 수는 없다. 무턱대고 덜컥 짐을 싸들고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하지만 너무 정보가 없는 여행도 고단하고 힘들 수 있다. 어느 정도의 기본 정보는 있어야 든든하고, 제대로 된 정보였을 때에 안심할 수 있다.

 

이 책의 표지를 보면 그러한 짐을 덜어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비행기 안에서 펼쳐 보는 쿠바에 대한 모든 것! 항공권과 이 책만 들고 카리브 해의 낙원 쿠바로 떠나라!'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다음 여행할 때 정말로 이 책 한 권 들고 카리브 해의 낙원 쿠바로 떠나보겠다는 상상을 해본다.

 

한국에서 22시간의 긴 비행을 해야만 겨우 도착하는 나라, 긴 비행의 고단함을 설렘과 흥분으로 바꾸어주는 나라, 콜럼버스가 "지상 최대의 아름다운 낙원"이라고 칭송한 나라, 바로 쿠바다. 나라 전체가 하나의 박물관인 곳이 또 있을까? 쿠바는 시간이 흐르는 듯하면서도 멈추어 있고, 멈추어 있는 듯하면서도 여유를 가진 나라다. 세계에 얼마 남지 않은 공산국가로 고립된 이미지가 있지만 쿠바는 오히려 그들만의 당당한 멋스러움을 간직하고 있다. 그리고 이 열정은 여행자에게 고스란히 전해진다. (지은이의 말_저자 남기성)

이 부분을 읽어보니 저자가 쿠바에 빠져든 이유를 알 것 같다. '쿠바'라는 나라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겠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책장을 넘기며 보니 나도 그곳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에 설렌다. 그곳에 대한 정보가 아무 것도 없다해도 걱정 없다. 이 책에서는 친절하게 떠먹여주며 쿠바 여행을 결심하고 처음 떠나는 사람들의 마음을 든든하게 해준다. 여행을 가게 된다면 이 책에서 일러주는 6박 7일 여행기를 활용해도 좋을 것이다.

 

Part 1에서는 내 생애 첫 여행지 쿠바에 대한 기본 정보와 여행 준비를 위한 간단한 기본 사항을 일러준다. 출국 절차와 쿠바 교통정보를 점검해본다. 여행 전에 이 부분을 확실히 파악하고 가는 것은 기본일 것이다. 이 책의 하이라이트는 Part 2의 '쿠바, 6박 7일간의 여행기'이다. 이 책의 제목인 '처음 쿠바에 가는 사람이 가장 알고 싶은 것들'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책은 쿠바에 처음 가는 사람들을 위한 정보가 담겨있다. 처음 가보게 되는 쿠바에 대해 설렘과 두려움이 반반씩 섞이게 될 것이다. 다음에 또 가볼 때에는 자신만의 노선을 만들어 다닌다고 하더라도, 첫 여행이니만큼 안전에 신경을 쓰고 이 책에서 일러주는 코스로 여행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 책과 함께 한다면 쿠바 언어도 모르고, 여행지 정보도 잘 모르는 상황에서 밀려드는 이런 저런 걱정 앞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쿠바 여행 6박 7일동안 할 일을 상세하게 일러준다. 제대로 가이드를 해주는 셈이다. 여행지에 아는 사람이 있으면 여행 정보를 들려주는데 그 느낌이다. 나에게만 특별히 알려주는 듯 친절하고 세세하게 짚어준다. 처음 그곳에 가니 제대로 돌아다니기는 할지 걱정 가득한 선배같은 느낌이다. 그곳에 가면 꼭 보아야할 것을 보게 하고, 어떻게 가야할지, 그곳은 어떤 느낌이었는지 이야기해준다. 거기에 가면 꼭 먹어볼 음식도 잊지 않고 소개해준다. 가는 방법을 번호 매겨가며 사진과 함께 설명해주니 길을 잃을 새도 없겠다.

 

이 책의 대부분은 6박 7일 일정에 맞춰 채워져있다. 얼마나 상세하게 잘 알려주는지 첫째 날의 일정부터 든든하게 느껴진다.


쿠바에서의 첫날, 이방인의 눈에 비친 쿠바는 모든 것이 낯설고 새롭기만 하다. 바쁜 일상에 지친 여행자들 앞에 놓인 쿠바는 멈추어진 시간 속의 여유와 설렘으로 가득 차 있어 낯선 여행지에 대한 두려움을 금세 잊게 한다. 어느새 도시의 민낯을 드러내고 여행객을 활짝 반기는 쿠바는 우리에게 기분 좋은 첫날을 안겨준다. 하루 일정을 소화하다 보면 '여기가 쿠바가 맞나?'라는 착각이 들 정도로 너무나 자유로운 모습에 놀라게 된다. 길거리 풍경도 여느 나라의 모습과 다를 바 없고 거리마다 시가를 입에 문 사람들의 모습에서 쿠바 깊숙이 들어와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벗겨진 회칠 속의 쿠바는 그들만의 낭만과 자유를 마음껏 발산하고 있다. (책 속에서)

 

첫째 날 일정은 다음과 같다.

오비스뽀 거리 >아르마스 광장 >비에하 광장 >까삐똘리오 >빠르따가스

 

첫째 날 일정 지도


생동감 넘치는 쿠바의 명동, 오비스뽀 거리다. 차량이 통제되어 사람들만이 거리를 활보할 수 있으며 쿠바에서 가장 생동감 있는 거리다. 아바나 비에하에 갔다면 거리의 정취를 느끼며 꼭 한번 걸어봐야 할 필수 관광 코스다. (46쪽)

저자는 오비스뽀 거리가 쿠바인들이 가장 많이 활보하고 있는 자유로운 거리라고 한다. 오비스뽀 거리라면 공산국가의 생경함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라. 여행지에서 처음 접하는 곳으로 적절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는 군데군데 저자의 느낌 한 마디가 담겨 있어서 그곳의 분위기가 어떨지 짐작하게 된다.

 

길을 잘 헤매는 사람도 찾아가는 데에 어려움 없을 듯이 상세하게 길을 알려준다. 어느 방향으로 어떻게 갈지, 사진과 글로 안내해준다. 이렇게만 따라가면 길을 잃을 걱정은 없겠다. 지도를 보아도 길을 잃는 나에게는 정말 필요한 정보다. 이런 식으로 오비스뽀 거리에 어떻게 가야할지, 어떻게 돌아볼지, 꼼꼼하게 일러준다. 포인트를 잡고 돌아보며 마음에 드는 곳에서 좀더 머물러도 좋을 것이다. 거리의 악사를 만나게 되면 팁을 줄 생각을 하고 당당하게 사진을 찍는 것도 기억해두어야겠다.

 

이렇게 자세하게 여행지에 대해 소개되어 있어서 처음 여행하는 자들에게는 제격인 책이다. 쿠바 여행을 하며 만나는 한국 여행객 중 같은 표지의 가이드북을 보고 반가운 마음이 들 날이 머지 않았음을 짐작해본다.

 

'아주 특별한 쿠바' 코너에서는 쿠바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을 일러준다. 이 정도는 그곳에 가면 반드시 먹어보고 쿠바의 기억에 담아놓아야 할 것이다.

 

책의 마지막에 담겨있는『처음 쿠바에 가는 사람이 가장 알고 싶은 것들』저자와의 인터뷰

 

영화를 통해 먼저 쿠바를 만나보고 여행을 떠나면 그 재미가 훨씬 커질 것이다.

 

쿠바라는 여행지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 처음 쿠바 여행을 가고자 하는 사람들, 쿠바 여행 6박 7일간의 일정이 궁금한 사람들 누구에게나 좋은 정보를 제공해줄 책이다. 이 책 한 권이면 쿠바 여행 준비를 든든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쿠바라는 여행지에 대해 알게 되고, 그곳에 직접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첫여행을 떠날 때에 이 책에 여행 가이드를 맡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