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 실수의 재발견
위르겐 쉐퍼 지음, 배진아 옮김 / 흐름출판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벽을 추구하지만 완벽할 수 없는 것이 인생이다. 인간은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무언가를 볼 때에도 자신이 보고자 하는 것만 보게 되고, 우리의 기억은 허점투성이다.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 인간이라면 누구나 그렇다는 점에서 조금은 안도하게 된다. 우리는 흔히 실수는 되도록 하지 말아야 한다고만 생각하기 때문에, 오히려 실수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게 된다. 이 책은 '우리는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라는 제목에서부터 안도감을 제공해준다. 조금 느슨해진 마음으로 인간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우리에게 실수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위르겐 쉐퍼. 독일 저널리스트다. 한국과 관련해서 김정일 사망 5년 전에 북한을 공식 방문하여 비밀리에 북한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영상을 제작한 경험이 있다. 그 영상을 바탕으로 '북한, '김'의 동화'라는 제목의 특집 기사를 발표해 독일에서 큰 화제가 되었다. 책날개에는 작가의 사진과 함께 '나는 헤맨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위르겐 쉐퍼'라는 글이 적혀있다.

 

미국 법의학 전문가이자 법원에서 인지 오류 감정가로 활동하고 있는 마크 그린Marc Green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사람들은 대부분 어쩌다 한 번씩 매우 드문 경우에 한해서만 자신들이 주의를 제대로 기울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매순간 자신들이 얼마나 많은 것을 놓치고 있는지 전혀 짐작조차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부주의로 말미암아 매순간, 매일, 거의 완벽하게 맹인이 되어 버린다." (42쪽)

우리는 정확하게 현실을 인지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 그렇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우리의 뇌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인지하는 것을 따로 선별해 내는데, 우리는 뇌의 수용 능력을 과대평가한다. 이 책에서는 그에 관한 다양한 실험 결과를 토대로 흥미롭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분야를 막론하고 실수가 사업의 일부라는 인식은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 분야에서도 비록 더디긴 하지만 서서히 관철되어가고 있다. 오래 전에 고인이 된 IBM 회장 토머스 왓슨이 100만 달러짜리 프로젝트를 물거품으로 만들어 버린 직원을 회장실로 부른 에피소드는 가히 전설적이다. 한껏 풀이 죽은 직원이 이렇게 말하면서 먼저 말문을 열었다. "저를 해고하실 수밖에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왓슨이 대답했다. "해고라고? 절대로 그런 일은 없을 걸세. 지금 막 자네의 평생 교육 자금으로 100만 달러를 투자한 마당에 그럴 수는 없지!" (299쪽)

실패자에게 상을 주는 이 에피소드는 부럽기도 하고 인상적으로 남는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실수를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가'라는 제목의 서문을 시작으로 총 8장으로 나뉜다. 허점투성이 감각, 사고의 나태함 충동성, 완벽주의가 병적인 상태로 치달을 때, 기계를 다룰 때 맞닥뜨리는 딜레마, 과학이 실수를 필요로 하는 이유, 진화의 천재성, 실수를 포용하는 문화, 당신이 저지른 실수를 사랑하라 등의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볼 수 있어서 읽어볼 만한 가치가 있다. 재미있는 이야기책을 읽는 느낌으로 흥미롭게 빠져들어 읽게 된다. 인간의 실수를 테마로 다양한 이야기를 끌어모아 흥미롭게 재구성할 수 있는 작가의 능력을 보니, 타고난 이야기꾼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단 손에 들면 쓱쓱 읽어나갈 수 있는 힘이 있다. 다음 이야기까지 끌고 나가는 마력이 있는 책이다. 알고 있는 실험 이야기에 관해서도, 처음 보는 에피소드도 적절히 어우러져서 주제를 뒷받침해준다. 인간의 실수에 대한 의미를 짚어보는 시간이 된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실수할 수 있기에, 누구나 한 번쯤 읽어보기를 권한다.

 

베를린 출신 철학자 베른트 구겐베르거는 자유는 오직 "실수를 너그럽게 허용하는" 환경에서만 자라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수가 허용될 때에 한해서 인간은 자유로울 수 있고, 진정 인간으로 존재할 수 있다. 실수는 인간의 척도다.

나는 헤맨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15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