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최고의 리더가 되는가 - 존 맥스웰의 5단계 리더십
존 맥스웰 지음, 이형욱 옮김, 현대경제연구원 리더십센터 감수 / 넥서스BIZ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존 맥스웰의 5단계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한다. 5단계 리더십이 무엇일까 궁금했다. 흔히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리더십이란 무엇이냐는 질문에 즉각 답을 하기 힘들다. 정의도 제대로 하기 힘들고, 불투명한 안갯속에 놓여진 듯한 느낌이다. 그동안 리더십에 관한 책을 읽어보아도 딱히 속시원한 느낌을 받지는 못했다. 그렇기에 '5단계'라는 분류에 눈길이 갔다. 이 책이 <월스트리트 저널> 베스트 셀러라는 점에서도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 책은 '현재의 위치에서 한 단계 더 올라가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리더십을 갖추고 싶은데 막연하기만 하고 잘 되지 않는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기에, 막연하게만 생각하던 나에게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주리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5단계 리더십을 배우고 익혀서 나에게 맞는 것을 실천해보기로 했다.

 

이 책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고 구체적이어서 마음에 들었다. 이 책에서는 실제적인 리더십 도구를 배우도록 도움을 준다. '5단계 리더십은 리더십의 분명한 그림을 제공한다, 5단계 리더십은 리드하기를 이해 가능한 단계들로 세분화시켜준다, 5단계 리더십은 리더십 개발을 위해 분명한 전략을 제공한다' 등 구체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이전에 큰 그림으로 5단계 리더십을 그려보게 된다. 앞부분만 읽어보아도 전체의 내용이 기대된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5단계 리더십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지위 리더십, 2단계 관계 리더십, 3단계 성과 리더십, 4단계 인재 개발 리더십, 5단계 구루 리더십.' 1단계 지위리더십은 주어진 지위를 이용하여 사람들을 따르게 하는 수준이다. 2단계 관계 리더십은 신뢰 구축을 통해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따르게 하는 수준이다. 3단계 성과 리더십은 조직의 성과 창출을 통해 사람들이 따르게 하는 수준이다. 4단계 인재 개발 리더십은 구성원들을 리더로 성장시켜 함께 조직을 이끌어가는 수준이다. 5단계 구루 리더십은 오랜 기간에 걸쳐 검증된 탁월한 리더십과 인품을 통해 존경을 받는 수준이다. 리더십이란 것이 하나의 단계에 머물러있는 것이 아니라,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성장하며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한 단계 올라가더라도 이전 단계를 버려서는 안된다는 점, 높이 올라갈수록 단계를 성취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헌신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또한 단계 상승은 느리게 진행되지만 하강은 순식간에 일어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이렇게 5단계 리더십에 대한 대략적인 지식을 갖추고, 테스트에 들어간다. 이 테스트로 자신이 어떤 단계의 리더십에 속하는지 파악해볼 수 있다. 그 결과는 이 책의 어떤 부분을 염두에 두고 읽을지 가이드를 제공해준다. 자신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 현재 위치 판단과 단계 상승의 노력을 통해 더 높은 리더십 단계로 상승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을 통해 각 단계의 리더십에 따른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함께 바라볼 수 있다. 또한 그 단계에서 최선의 행동은 어떤 것일지 짚어준다. 장단점을 파악해보고 어떻게 행동할지 길을 안내해주는데, 그것이 구체적이고 합당하여 책을 계속 읽어나갈 힘을 제공해준다. 훑어보듯 읽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단계에 관련된 것은 집중해서 생각에 잠기며 읽어나가게 된다. 또한 단계 상승을 돕는 신념을 함께 알려주기에, 어떻게 하면 보다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지 판단하여 행동에 옮길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자신은 리더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옮긴이의 말처럼 누구나 자신의 삶을 리드하고 있고, 어떤 형태로든 리더가 되는 경험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리더만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리더뿐 아니라 잠재적인 리더가 성장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직장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리더십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키워나가며 스스로 성장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고, 결과적으로 처세에도 도움이 될 테니 말이다. 곁에 두었다가 주기적으로 현재의 리더십 상태를 점검하고, 관련 부분을 정독하는 습관을 키우면, 조금씩 단계 성장을 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게시물은 넥서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