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실력을 높여 주는 어휘 만화 2 - 속담과 관용구 초등 어휘 시리즈 2
김욱 글.그림, 조항범 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초등 어휘 시리즈 『국어실력을 높여주는 어휘만화』는 총 네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그 중에서 두 번째 책, 속담과 관용구를 다루고 있다. 일상의 언어생활에서 쓰는 표현 가운데에는 '습관적으로 굳어진 표현'들도 있는데, 이를 '관용 표현'이라 한다. 또한 '속담'은 민간에 전해오는 쉬운 격언이다. 우리가 '관용구'와 '속담'을 익혀야 하는 이유는 말과 글을 한결 부드럽고 생생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라고 원작자인 조항범 충북대학교 국어국문과 교수는 이야기한다. 실제 언어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활용도가 높은 관용구와 속담을 이 책을 통해 배워본다. 제대로 익혀두고 실생활에 사용하게 되면 표현력이 향상되고 풍부한 언어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글과 그림은 권욱. 애니메이터이자 만화 일러스트레이터로서 많은 CF 애니메이션을 만들었고 미술 대학 디자인과에서 애니메이션을 가르쳤다. 만화와 일러스트레이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 책에는 크게 여섯 부분으로 나뉘어 속담과 관용구를 이야기하고 있다. '김박사도 모르는 속담','이고르, 관용구를 배우다','관용구를 익히는 실험실','외계인도 궁금한 우리말','마녀가 알고 싶은 관용구','속담이 넘치는 동물 병원' 이렇게 큰 틀에서 구분했는데, 대략 뜻을 알 것 같지만 정확한 뜻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도 있다. 차례를 보고 그 부분을 특히 집중해서 읽어보면 건지게 되는 것이 많을 것이다.

 

 

우리말은 생활에서 늘 사용하는 것이기에 잘 아는 것 같지만, 막상 모르는 어휘도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을 위해 만화로 만들어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하니 아이들의 접근성이 뛰어난 책이다. 쉽고 재미나게 관용구와 속담을 익히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 어휘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학습 효과도 뛰어나고, 흥미를 유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책이다.

 

처음에는 그냥 스르륵 읽어나가며 흥미를 갖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다음 번에는 차례를 보며 확실하게 익히고 싶은 속담이나 관용구를 찾아서 정독을 하면 좋을 것이다. 재미 있는 이야기책을 읽는 듯한 느낌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지만, 중고등학생이나 일반인에게도 도움을 주는 책이다. 우리말 실력 향상을 직접 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