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바보가 그렸어
김진형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집어들면 순식간에 읽게 될 것이다. 아무리 조용히 읽으려고 해도 막 떠들면서 읽게 될 것이다. 격하게 공감되는 에피소드가 이곳 저곳에 깔려있기 때문이다. "맞아, 맞아!" 깔깔 웃으면서 읽게 된다. 주변에 누가 있다면 보여주며 공감을 얻게 된다. 나의 모습, 주변의 모습, 혹은 나를 키우던 부모님의 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특히 아이를 직접 키우는 사람들이라면 100% 공감하게 될 육아 일기다. 아이를 직접 키우지 않는 내가 읽어도 이렇게나 사무치게 그 심정이 이해가 되는데, 실제로 겪은 사람들은 오죽할까?

 

 

 

이 책은 표지의 그림부터 시선을 사로잡는다. "눈 좀 찌르지 마. 눈에 넣으면 아파."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우리 딸! 근데 사실 눈에 넣으면 진짜 아파.'

'맞아, 맞아!' 아무리 사랑스런 아이라도 눈에 넣으면 진짜 아프지! 재미있는 발언에 시선을 끌어당긴다.

 

 

프롤로그에서 작가는 이야기한다.

'육아(育兒)는 육아(育我)다.'

이 책은 어떻게 보면 딸의 성장기이자, 동시에 부모로서의 나의 성장기다. 육아는 쉽지 않았다. 그러나 아이를 키우는 것이 곧 나를 키우는 것이라는 걸 그림을 그리면서 알게 되었다.

그리고 마지막에 덧붙이는 말이 인상적이다.

P.S: 딸! 엄마 아빠가 너 이렇게 키웠어! 나중에 커서 효도해라~

 

이 책은 블로그에서 시작된 그림 에세이를 책으로 펴낸 것이다. 지역 맘 카페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이곳저곳으로 퍼져나갔고,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묶여서 출간된 것이다. 사실 아이를 키우는 사람이 아니면 잘 몰랐겠지만, 이렇게 책으로 출간되니 더욱 인기를 끌 것이라 생각된다.

 

어떤 일상으로 채워지는지 이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며 포복절도하게 된다. 그냥 웃음이 나는 임신 소식부터 초음파 사진에 대한 솔직한 심정, 입덧하는 아내를 위해 양손에 음식을 준비해오지만 남편의 배만 나오는 상황을 그린 '사 오라며', 상전 놀이, 발차기 등 일상에서 임신부터 아이를 키우면서 벌어지는 일을 솔직담백하게 보여준다. 임신 상태에는 아이만 태어나면 고통이 끝난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평온한 일상이 깨지는 것은 아이가 태어나고 난 후에 벌어지는 일들이다. 정신없는 일상, 편안하게 쉴 수 없는 시간이지만, 아이를 키워 행복한 모습이다. 때로는 얄밉고, 울음의 이유를 모른 채 우왕좌왕 하는 모습, 행복하면서도 가끔은 힘든 일상의 모습을 웃으면서 공감하게 된다.

 

 

백일 사진 찍는 이야기도 현실적이어서 좋았고, 외출할 때 비교 그림도 인상적이다. 예전에는 가볍게 발이 닿는 곳으로 사뿐이 갔다면, 지금은 들고 메고 이고 지고, 아이와 함께 가기에 준비해야 할 짐이 많다. 그래도 이 또한 추억이 되리라 읊조린다.

 

아이가 아플 때, 엄마라고 처음 부른 때, 아빠라고 불러준 순간, 그들의 감동이 전해지는 느낌이다. 힘든 일상도 웃음으로 승화되는 면모가 돋보인다. 아이를 키우며 아빠가 느낄 감정 '모유 수유의 고통은 함께 느낄 수 없지만 새벽 잠 설침은 함께 느낄 수 있다.' 기저귀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 '가정 경제냐, 엉덩이 발진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여자 아이를 키우며 한 번은 고민해볼 수 있는 문제 '슬픈 삭발식' 웃으며 감동 받으며 읽다보면 어느새 마지막 장을 달린다.

 

교육청에서도 인정한 딸바보, 솔이 아빠의 필살 육아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오다가다 인터넷에서 본 그림이라는 점에서 인증된 솔직 발랄 육아 일기이기에 주변에 가볍게 권하기에도 좋은 책이다. 이 책을 읽어보면 가족과 함께 성장하고 기쁨과 슬픔을 공유하는 시간이 더욱 의미 있게 느껴질 것이다. 즐겁게 웃으면서 읽었지만 마지막에는 찡한 감동이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