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대한 모든 것
레오 보만스 엮음, 민영진 옮김 / 흐름출판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이라는 말은 인류가 이 땅에 존재하는 한 사라지지 않을 단어다. 사랑에 대해서만큼 사람마다 정의하는 것이 제각각이다. 사랑을 하면서도 사랑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고, 지나가고 나면 '아, 사랑은 그런 것이구나.' 생각하게 된다. 2015년을 시작하며 사랑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책을 만났다. 이 책『사랑에 대한 모든 것』은 세계 100명의 전문가들이 1000개의 단어로 이야기한 사랑을 그려냈다.

 

 

 

 

이 책은 얼핏 보면 굉장히 두껍다. 46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분량에 사랑에 대한 다양한 글이 담겨있다. 사랑에 대한 글을 모은 것이라 생각하면 사실 한 권의 책으로도 모자랄 터. 인간은 끝없이 사랑을 갈구하고, 사랑에 대한 고민을 하며, 사랑은 무엇인지 연구한다. 그것은 인생에 대한 것과 마찬가지로 정답이 없다. 그렇기에 세계 각국의 연구자들이 달려들어 연구에 매진해도 결과는 항상 다양할 수밖에 없다.

 

 

 

'사랑'은 세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면서도 가장 많이 오해받는 단어다.

 

이 책의 앞부분에는 이런 사진과 글이 있다. 그 말이 정말 사랑에 대해 제대로 표현한 문장이라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을 엮은이는 레오 보만스. 벨기에의 작가이고 강연자이며 저널리스트다. 전작 『세상 모든 행복』에서 전세계 행복학 전문가들의 연구를 집대성한 특별한 글로벌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행복'에 이어 '사랑'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전문가들의 견해를 정리했다. 여기에는 저명한 심리학자, 성과학자, 경제학자, 인류학자, 신경과학자, 철학자, 역사학자를 비롯하여 심리치료사, 부부관계상담사, NGO활동가 등이 포함되었다. 이 한 권의 책으로 사랑에 대한 모든 것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차례를 보면, 세계 각국의 사람들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차례를 찬찬히 살펴보다가 궁금한 내용을 먼저 찾아서 보아도 좋고, 사랑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접하고 싶다면 처음부터 읽어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 책에 50여 개 국가의 최고 연구자 100여 명이 사랑에 대한 지식을 풀어놓았다.

연구 주제는 애착, 열정, 헌신, 질투, 학대, 압박, 다윈에서 공상 과학까지, 숨겨진 비밀에서 공개된 섹스까지 다양하다.

연구자들은 사랑의 체계를 설명하고 그 신비를 밝힌다. (프롤로그_레오 보만스 이 책의 저자 겸 수석 편집자)

 

네팔의 임상심리학자이자 침술사인 비자이 가왈리는 동양의 관점으로 사랑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준다. 사랑에 대해 보다 넓은 의미에서 철학적인 사고를 하도록 한다. 동물에 대한 사랑이나, 에로스, 루두스, 스토르게 등 유형별 사랑에 대한 묘사, 질투에 관한 것, 사랑 때문에 저지르는 살인 즉 인도에서 심각한 문제인 명예 살인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스톡홀름 신드롬에 대한 것도 사랑의 일종일까? 매 맞는 아내, 학대받는 아이, 강도에게 사로잡힌 인질......이들 중 어떤 사람은 가해자에게 사랑과 유사한 감정을 느끼는데, 이것을 스톡홀름 신드롬이라 한다. 미국 미시간주립대학 정신과 임상교수인 프랑크 오크버그는 이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간다. 스톡홀름 신드롬은 진정한 사랑이 아니라며, 죽음의 확신이 삶의 희망으로 바뀌었을 때 느끼는 일시적 위안이라 이야기한다.

 

세상에 존재하는 사랑의 다양한 모습을 이 한 권의 책에서 볼 수 있다. 이런 것까지 '사랑'이라는 주제로 다루어야할까 싶은 문제까지 꽉꽉 눌러담았다.

사랑의 양면은 그 차이가 날로 커지고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무엇이 사랑인지 혼란스러워한다. (308쪽)

 

사람들은 사랑에 오직 한 종류만 있으며, 모든 사람이 '사랑'이라는 단어를 똑같이 해석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랑은 매우 개인적인 개념이라, 백 명이 사랑에 대해 말하면 백 가지 다른 사랑을 말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사랑을 말하고, 사랑하고 사랑받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다. (228쪽)

이 책에서는 질문한다. 당신에게 사랑이란 무엇입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