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라도 티타임
노시은 지음 / 마카롱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 한 잔 마시는 시간, 일상을 풍요롭게 한다. 나에게 티타임은 분위기를 마시고 시간을 즐기는 의식같은 것이다. 보글보글 끓는 물을 찻잔에 붓고 우려내는 시간동안 기다리고, 또다시 적당히 식을 때까지 시간을 보낸 후에야 그 맛을 느끼게 된다. 차 한 잔을 떠올리는 시간은 저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이 책 『언제라도 티타임』을 읽어보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저자의 이야기가 궁금했기 때문이다. 다양한 차를 맛보는 시간, 세상 이야기를 함께 하며 휴식을 취하고 싶었다.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인쇄가 잘못된 줄 알았다. 아무런 설명 없이 1부와 2부가 거꾸로 인쇄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읽다보니 1부부터 제대로 읽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다시 책을 거꾸로 들어 2부를 읽어나갔다. 좀더 친절하게 책날개에 '여기가 앞면입니다' 혹은 '2부는 책을 거꾸로 들고 읽어주세요.'라는 안내가 있었으면 당황하지는 않았으리라는 생각을 해본다. 독특한 시도가 신선하기는 했는데, 책을 순서대로 들추는 입장에서는 조금 낯설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 면을 제외하면, 차를 마시는 따뜻한 시간을 떠올리게 되어 좋은 책이었다. 1부에서는 잉글리시 브렉퍼스트를 시작으로 말차, 모로칸 민트 티, 용정차, 얼그레이 등을 다룬다. 간단한 에세이를 들려주며 그 차에 얽힌 개인 경험을 이야기하고, 뒤에는 Tea story와 그 차를 맛있게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물을 끓인 다음에 팔팔 끓는 물에 바로 우리는 게 나은지, 잠시 식기를 기다렸다가 우리는 게 나은지 헷갈린다면, 이 책에서 차에 관한 지식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중국 국가 공인 국제 티 마스터, 티 큐레이터인데, '세상의 모든 차를 맛보는 그날까지 여행을 계속할 생각이다'라는 자기 소개가 인상적이다.

 

 

 

2부에서는 여행 이야기와 함께 그곳에서 있었던 티타임에 대한 글을 담았다. 차에 중점을 두고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에피소드를 묶어냈기에 이 책을 읽으며 간접 여행을 체험하고 머릿속에 차 한 잔을 떠올려보게 된다. 상상 속의 차는 어떤 맛일까, 내가 생각하는 그 맛이 맞을까? 되도록 많은 차 맛을 보긴 했지만, 기억에 희미한 것도 많기에 애써 떠올려보지만 생각같지가 않다. 이 책을 보며 잊고 있던 차의 향기가 느껴지는 듯, 생생하게 떠오르는 때에는 나도 모르게 환호를 하게 된다.

 

의외인 것은 저자가 인도에 가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점이었다. 그곳에 가서 짜이를 직접 맛본다면 곧바로 중독될텐데, 일회용 도자기 잔에 맛보게 되는 짜이 맛이 일품인데, 왜 아직 그곳에 가지 못하는 것인지 안타까워진다. 다르질링의 차밭과 그곳에서 마시는 차 한 잔의 느낌이 얼마나 좋은지, 직접 경험해보라고 강권하고 싶다. 아마 책 한 권 분량의 이야기가 쏟아져나오리라 짐작된다.

 

이 책으로 다양한 차를 맛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상상 속에서, 그리움의 시간으로 떠오르기도 하고, 기억조차 희미한 맛이 생생하게 되살아나기도 한다. 내일은 믹스커피대신 홍차를 우려내 밀크티를 만들어먹어야겠다. 추억을 되살리는 차 한 잔의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