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란 무엇인가 - 한국 200만 부 돌파, 37개국에서 출간된 세계적 베스트셀러
마이클 샌델 지음, 김명철 옮김, 김선욱 감수 / 와이즈베리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이클 샌델의 화제작, 『정의란 무엇인가』는 한국 200만 부 돌파, 37개국에서 출간된 세계적 베스트셀러다. 한동안 '정의' 열풍이 일었던 것을 기억한다. 다른 사람들이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추천하는 것도 여러 번 들어보았다. 하지만 나는 이 책에 대해 별 생각이 없었다. 얼마 전 마이클 샌델 교수가 방한하여 강연을 했을 때만 하더라도 이 책의 가치를 잘 모르고 있었던 실정이다. 사실 '정의'라는 말에 약간의 거부감이 들어 오랜 기간 이 책을 당장 집어들 용기를 내지 못했다. 요즘 세상에 정의가 무슨 소용이냐는 삐딱한 심정도 이 책을 다음 기회로 미루는 데에 톡톡히 역할을 하게 되었다.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에 뻔한 이야기가 담겨있을 거라 지레짐작한 것이 이 책을 읽기까지 기나긴 세월을 돌아돌아 가게 된 것이다. '정의'라는 단어에 대해 너무도 모르고 있었으면서도 고리타분할 것이라 짐작한 것이 나의 크나큰 실수다.

 

이 책 『정의란 무엇인가』를 와이즈베리에서 새롭게 출간하고 나서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은 지금의 느낌은? 읽어보기를 잘 했다고 생각한다. 나 혼자 읽는 것보다 여러 사람과 읽으며 의견을 나누고 싶어진다. 다른 사람에게도 물론 권하고 싶은 생각이다. 책은 읽는 시기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세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수많은 일들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게 되는 책이다. 어느 물음에 대해서도 명확한 답변은 없지만, 나는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해볼 수 있다. 다른 사람과 의견을 교류하며 살아가면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토론하기에 좋은 책이다.

 

 

 

 

이 책은 초반부터 시선을 사로잡으며, 고민을 하게 만든다. 가격폭리에 대해, 상이군인 훈장과 구제 금융에 대해 논쟁을 바라보면서 어떤 것이 정답인지 선택할 수 없는 혼란을 느끼게 된다. 정답이 없는 논란을 증폭시키는 소재다. 책을 읽으며 다양한 사고방식으로 접해볼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다. 앞 부분에서만 보더라도 복지의 극대화, 자유의 존중, 미덕의 배양이라는 가치가 서로 불일치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들이 충돌할 때는 서로 다른 이상들이 뒤엉키기도 하며, 정치 철학이 이러한 불일치를 단숨에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다(41쪽)고 이 책에서는 이야기한다.

 

미덕, 자유, 이성, 관점. 그 네 가지를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바로 정의다. 이 책을 읽으며 그 생각을 정리해본다. 저자는 정의를 이해하는 세 가지 접근법을 이야기한다. 첫 번째 방식은 정의란 공리나 복지의 극대화, 즉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두 번째 방식은 정의란 선택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세 번째 방식은 정의란 미덕을 키우고 공동선을 고찰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쯤에서 당신도 눈치챘겠지만, 나는 세 번째 방식을 선호한다. (379쪽)

 

진짜 정의는 계산으로 가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모든 선을 통일시켜버리면 가치척도로 환산할 때 질적인 차이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미덕을 키우고 공동선을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삶의 의미를 함께 고민하고, 그 과정에서 생길 수밖에 없는 이견을 기꺼이 수용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자는 것에 적극 공감하게 된다. 나와 다른 남을 배척하지 말고 수용하는 방식으로 인해 정의로운 사회가 되는 것이다.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삶의 의미를 함께 고민하고, 그 과정에서 생길 수밖에 없는 이견을 기꺼이 수용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380쪽)

정의는 올바른 가치측정의 문제이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가치측정의 문제가 개인별로 다 다르기 때문에 공정하게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에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려는 사회 구성원들의 고민과 의지가 전반적인 사회 가치를 상승시킬 것이라 믿는다.

 

무심히 지나갈만한 일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었다. 삶의 가치와 정의에 대해서 올바른 길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살아가면서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가치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주는 갖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 속의 다양한 예문으로 생각에 잠기는 시간이 되었다. 은근히 사람의 폐부를 찌르는 말이 많았고, 흡인력이 있는 책이어서 빠져들어 읽게 되는 책이다. 인간의 삶을 되돌아보게 하고, 정의의 가치에 대해 몰랐던 것들을 환히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