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괜찮아요 - 소아정신과 의사 서천석의
서천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부모에 의해 트라우마가 생긴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더욱 상처를 입을 수 있는 것이 사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부모가 되면 생각처럼 아이를 잘 키우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엄마가 딸에게 한다는 말이 있지 않은가. "너도 아이 낳아서 키워봐라. 딱 너같은 딸."

 

부모들은 제게 종종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해요. 이렇게 부족한 제가 부모 노릇을 한다는 것이 우스워요." 그러면 저는 이야기합니다. "부족하지 않은 사람만 아이를 낳으면 아마 인류는 이미 멸종했을 것입니다." 어느 시대, 어느 나라의 부모도 완벽한 모습으로 아이를 낳고 키우지 않았습니다. 부족함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그저 인간의 본래 모습입니다. (작가의 말 中)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세상의 모든 부모가 아이를 키우면서 완벽할 수는 없고, 상처를 주고 받으며 지낼 것이다. 힘들고 괴로운 때도 있지만, 행복하고 보람된 시간도 있기에, 아이와 어른은 함께 성장하며 삶을 채워가는 것이리라.

 

이 책은 육아에 지친 부모들을 위한 따뜻한 위로와 명쾌한 해법을 담은 한 권의 책이다. 부모들을 위한 단 한 권의 육아 지침서를 꼽자면, 이 책 한 권을 추천하고 싶다.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부모들의 고민과 해법을 공감 가득한 말로 시원시원하게 풀어나가고 있다. 기억해두고 싶은 말도, 위안이 되는 말도 가득 담겨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서천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 일하던 중 어른들이 앓고 있는 마음속 병의 뿌리가 어린 시절에 있다는 것을 느끼고 소아청소년정신과 과정을 밟았다고 한다. 전문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의 글이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풀어나가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부모의 고민을 이해하고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부모는 아이를 '당장' 변하게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결국' 변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포기하면 안 됩니다.

아이를 받아주라고 하면 그냥 놔두란 이야기냐 되묻습니다.

아닙니다. 더 길게 보고, 더 꾸준하게, 더 계획적으로

부모의 인생을 걸고 도와주라는 뜻입니다.

 

 

이 책에서는 총 8 Part로 나뉘어 있는 고민과 해결을 볼 수 있다. 아이를 키우면서 고민할 만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겼다고 볼 수 있다.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까요?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는 걸까요?

바른 습관을 들여 주고 싶어요,

아이 성격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요?

친구와 잘 지내지 못해요,

남보다 뒤처질까 봐 불안해요,

우리 가족 이대로 괜찮을까요?

이러다 엇나가는 것 아닐까요?

 

때로는 자신의 판단이 잘못된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어른이 되어서도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이 많은 것이 아니겠는가. 생각해보면 어른의 모든 생각과 행동이 완벽한 정답은 아니기에, 어쩔 수 없이 나오는 결과였을 것이다. 세상의 어떤 부모가 자식 잘못되기를 바라겠는가? 부모의 입장에서 잘못된 판단으로 아이에게 고통을 준다면, 그것 또한 부모가 원하는 일은 절대 아닐 것이다. 부모로서, 지금 이 시점에서 이런 행동이 자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 답답한 심정이 들 때, 이 책을 잘 찾아보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Q&A 형식으로 되어 있다. 세상 모든 부모는 아이를 키우면서 고민이 많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되는 것인지, 이렇게 두면 안되는 것인지, 혼란스럽다. 아이 키우는 부모의 모든 고민을 담지는 못했겠지만, 핵심적인 궁금증을 해소하게 해주는 책이다. 두꺼운 책 한 권으로 압축하여 담아냈다. 혼자 고민하고 불안해할 것이 아니라,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점에 위안 받으며, 어떻게 할지 방향을 찾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책장에 꽂아두고 아이를 키우다가 답답한 생각이 들 때, 이 책을 들춰보면 비슷한 고민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의 질문을 볼 수 있고, 그에 대한 답변을 찾아볼 수 있다. 그 답변으로 막힌 곳이 뚫리는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