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 달라지는 아이디어 100 - DSLR & 미러리스 좋은 사진 찍는 포토북 사진 아이디어 시리즈
문철진 지음 / 미디어샘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항상 카메라를 들고 다닌다. 사진에 대해서는 의욕만 앞서지 실력이 뛰어나거나 실제로 노력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도 언젠가는 제대로 사진을 찍고 싶고 싶다. 이러니 모처럼 사진을 찍겠다고 마음 먹고 셔터를 눌러도 찍어놓은 사진을 보면 건질만한 것이 별로 없다. 어떤 때에는 '내가 왜 이런 것을 찍었나?'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여행을 가도 사진을 어떻게 찍겠다는 기준이 없으니, 역시나 결과물도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사진에 관련된 책을 틈틈이 찾아 읽게 된다. 책으로 사진을 배우고 있다. 사진에 대한 열정을 찾아가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문철진. 부산에 살며 사진을 찍고 있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처음부터 읽어도 좋고

관심이 가는 부분부터 읽어도 좋습니다.

사진이 잘 안 찍힐 때마다 들춰보면서

힌트를 얻어도 좋습니다.

머릿속에 아이디어가 쌓이면

여러분의 사진도 달라질 겁니다.(프롤로그 中)

 

 

 

지금껏 사진에 대한 지식은 던져버려도 좋다. 이 책 한 권을 책장 잘 보이는 곳에 꽂아두고, 사진이 막히는 느낌이 들 때면 꺼내읽기로 결심했다. 사진에 관한 핵심 정보를 배우게 되는 책이다. 꽉 막히는 답답함을 뻥 뚫어주는 뚫어뻥같은 책이다. 어떻게 보면 얇고, 글도 적은 책이어서, 이 안에 읽을만한 내용이 그리 많지 않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 그런 첫인상은 이 책을 읽어보면 달라질 것이다. 100가지 아이디어가 하나하나 주옥같은 것이어서, 마음 속에 새겨가며 읽게 된다.

 

 

 

사진이 잘 안 나오면 장비에 대한 열망이 생기곤 했는데, 이 책을 보며 '무엇으로' 사진을 찍는가보다 '무엇을' 찍을지에 대해 고민하기로 했다. 휴대폰으로 못 찍는 사진 DSLR 카메라로도 못 찍는다는 설명에 동의하게 되기 때문이다. 생각없이 셔터를 눌러대던 습관을 조금 벗어던지고, 내 생각을 담아 피사체를 찍어내기로 한다. 나조차 이해할 수 없는 사진은 그 누구에게도 감흥을 줄 수 없을테니.

 

 

 

무미건조한 풍경사진에는 실루엣이라도 사람을 배치해보기로 했다. 충분히 기다려서 결정적인 순간을 찾아내고, 안개낀 날이나 비내리는 날에도 카메라를 집어드는 부지런함을 기억해야겠다. 찍은 사진은 꼼꼼히 리뷰하자는 96번째 아이디어도 귀담아 듣게 된다. 내 사진을 치밀하게 분석해 장단점을 파악하고 똑같은 실수를 막아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 지워버릴 사진을 애써 찍을 이유는 없다는 말이 맞는 말이니까.

 

일단 이 책을 순서대로 하나씩 사진과 함께 글을 읽어가며 마음에 드는 부분을 기억해둔다. 일상 생활을 하고 여행을 다니다보면 기억에서 희미해질 것이다. 사진을 찍다보면 막히는 부분이 있을 것이고 무언가 답답한 느낌이 들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럴 때에는 다시 책을 꺼내 들고 이 책을 읽으면 또다시 마음에 들어오는 글귀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보며 사진이 달라지는 아이디어를 배우게 되었다. 이왕 찍는 사진, 남다른 사진을 찍고 싶고, 일상에서 멋진 사진을 찍고 싶은 생각이 있기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고, 기대 이상의 좋은 책을 만나게 되었다. 사진은 이론보다는 실전이다. 읽다보면 사진이 찍고 싶어지는 책이고, 자신감을 얻게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